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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중부내륙 자동차 산업 유망 도시, 창사
  • 통상·규제
  • 중국
  • 창사무역관
  • 2014-09-04
  • 출처 : KOTRA

 

중국 중부내륙 자동차 산업 유망 도시, 창사

- 2015년 창사시 자동차 산업 1000억 위안 달성 예상 -

- 신에너지 자동차의 큰 잠재성 -

 

 

 

자동차를 생산·제조하고 있는 창사 자동차 생산 공장

출처: 新浪财经

 

□ 창사의 자동차 산업 동향

 

 ○ 창사시는 2000년대에 들어서 자동차 산업부문에서 빠른 성장을 보임.

  - 창사의 자동차 산업은 비교적 늦게 시작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자동차 산업 규모에서 큰 성장을 보임. 2000년 이전 창사 자동차 조립 시설이 거의 비어 있었던 것에 비해 2001년~2009년 사이 창사 자동차 생산량은 1만 5000대에서 16만 대로 올라서며 10배 이상 증가함.

  - 2012년 창사 자동차와 부품산업은 위안화로 311억 위안 가량의 가치를 보유하게 되었으며 이는 2011년 대비 26.6% 증가한 수치임.

  - 2013년 창사시의 자동차 산업 발전은 지속적으로 높은 성장세를 보임. 2014년도 상반기에 완성된 자동차 생산량은 28만 대이고 이는 동기 대비 약 60%가 증가한 수치임. 창사시의 자동차 생산 가치는 500억 위안을 넘어서게 됨.

 

 ○ 창사시 창펑, 피아트(Fiat), BYD, ZOTYE 등 주력 기업을 주축으로 획기적인 발전을 이룩함.

  - 대표적인 창사 자동차 기업 피아트(Fiat)의 총 투자액은 50억 위안 가량이며 매해 14만 대를 생산할 수 있는 높은 수준에 올라섬. 피아트 기업은 처음 2012년 9월에 자동차를 처음으로 시장에 출시하고 2달 만에 1만 2000대 판매를 달성함.

 

□ 창사시 대표 자동차 기업

 

기업

로고

주요 차량

연 생산량

중태치처

(泰汽)

중타이(泰)2008EV、泰5008”

4만

BYD

(深迪股有限公司)

BYD F0、BYD F3、BYD F6、F3R、F3DM,

8만

베이치푸톈

(北汽福田)

曼、欧辉欧马可、奥铃、拓者、蒙派克

6만

광치페이야터

(广汽菲特)

特(Fiat)、(Lancia)、阿尔法·(Alfa Romeo)

4만

광치산링

(广汽三菱)

新帕杰·劲畅 、新炫ASX 、帕杰

3만

메이화치처

(梅花汽)

6480, 6391 驾驶室,1021T 驾驶

3000

출처: 바이두 백과사전, 红网官方微博

 

□ 창사시 자동차 산업의 강점

 

 ○ 사통팔달, 각종 고속철 라인과 교통망 인프라 등의 우수한 물류 시스템

  - ‘창주탄’ 경제권을 중심으로 “3+5도시(창사, 주저우, 샹탄)” 안에서 전면적인 교통망이 형성됨.

   * 창주탄(長株湘) 경제권: 창사(長沙)를 중심으로 주저우(株洲), 샹탄(湘潭)을 잇는 경제 중심 지역

   * 3+5 도시권: 창주탄 도시권에 웨양(岳), 창더(常德),이양(益), 러우디(底), 헝양(衡)이 추가된 경제발전 중심구역

  - 우한-창사-광저우, 베이징-광저우, 항저우-난창-창사를 잇는 고속철도의 개통으로 내륙 운송시간 및 비용 절약, 근접성(省)이나 도시로의 고속도로 연결망을 통해 중국 내 주요 도시들까지 1일 이내에 접근할 수 있게 됨. 이는 창사시의 도시 간 자동차 산업협력을 용이하게 함.

  - 2014년 6월 국무원 상무 회의에서 장강경제벨트(经济带)의 교통 인프라 구축안을 담은 ‘물류업 발전 중장기 계획’을 통과시킴. 이는 완성차와 부품 조달 운송에 용이하다는 점에서 장강 인근 도시권에 창사 자동차 기업의 지리적 범위를 확대할 수 있는 기회가 되며 창사시 자동차 산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됨.

 

장강경제벨트(经济带) 및 창주탄 (株潭) 경제권

출처: 搜狗百科

 

 ○ 자동차 소비시장의 우세

  - 창사는 중부 대표 소비 도시로써 소비가 많아 소형차부터 값비싼 외제차까지 폭넓은 자동차 소비 행태를 보이고 있으며 자동차 판매량은 전체 소매 판매 증가율 2.6%보다 높은 26.2 %를 차지함.

  - 2009년 중국 정부의 자동차 소비 촉진 정책이 정식으로 시행된 후 창사에서는 자동차가 719만 대 판매되었고 이는 동기 대비 71% 성장한 수치임.

  - 2014년 상반기에는 창사시 자동차 소비량이 12만 9000대의 판매량을 기록함. 이는 동기 대비 23% 증가한 것으로 중국 전체 자동차 판매량의 1/3에 달하는 수치임.

 ○ 신에너지 자동차 산업의 큰 발전 가능성

  - 창사는 이미 2009년에 신에너지 자동차를 시범 운행하였으며 2010년 신에너지를 동력으로 사용하는 대형버스의 조립을 성공적으로 마침.

   * 신에너지 자동차: 석유와 같은 광물질이 아니라 전기 혹은 태양에너지와 같은 천연자원을 동력으로 사용하는 차량

 

 ○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

  - 중국 정부 관계자는 창사 자동차 생산 공장에 직접 방문하여 창사시 자동차 기업 발전 현황에 지속적인 관심을 보였으며 창사 자동차 기업이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고자 하는 의사를 나타냄.

  - 창사시에 대한 중국 정부의 연간 400만 위안 물류비 지원(중국 내 창고비 및 내륙 운송비 지원)으로 창사시 공동물류센터의 창고 임대료 및 내륙 운송비가 지원되며 임대료는 다른 중국 내 주요 도시에 비해 가장 저렴함. 이는 중국 내 주요 소비시장인 광둥성, 베이징, 상하이 등의 탁월한 지리적 접근성을 갖춰 자동차 부품을 운송하는데 비용을 절약할 수 있음.

 

□ 향후 창사시 자동차 산업 전망 및 시사점

 

 ○ 신에너지원을 효과적으로 활용해야 함.

  - 신에너지 자동차는 ‘환경보호, 자원절약’의 지름길로 신에너지 자동차가 보급됨에 따라 창사 내 상업 규모의 혁신을 이끌 것임.

  - 신에너지 자동차는 충전이 관건이기 때문에 신에너지 자동차의 효과적인 운용을 위해선 충전소와 충전기 설비를 갖추는 것이 시급한 상황임.

  - 성 정부에서 발표한 '창사 신에너지 자동차에 관한 실천' 발표문에서는 2013년에서 2015년까지 ‘창주탄’ 경제권을 중심으로 신에너지 자동차 생산의 확충 목표량을 6100대로 정함. 그중 창사시는 4500대, 주저우시와 샹탄시에는 각각 1035대와 565대로 창사시에 가장 많은 할당량을 부과하여 창사시의 신에너지 자동차에 대한 전망을 높이 평가함.

 

 ○ 국외 자동차 회사와의 합작을 통한 새로운 경영 및 마케팅 전략이 요구됨.

  - 2008년 세계 금융위기 이후 미국과 일본의 국내 자동차 수요의 감소로 현지 기업들은 해외 수요를 찾아 자동차 소비 수요가 큰 중국에 진출함. 이 때 합작투자, 합작 경영 등의 방식으로 중국 자동차 산업 분야가 발전하게 됨.

  - 2010년 중국 지리(GEELY) 자동차는 포드의 자회사인 볼보를 18억 달러에 인수하며 중국 자동차 업체로는 처음으로 해외 프리미엄 브랜드를 인수함. 볼보 인수로 지리 자동차는 브랜드 인지도와 원천 기술, 마케팅 노하우 및 해외 판매망을 확보하여 국내외 시장에서의 입지를 넓힘. 이를 본보기로 창사 자동차 기업들은 외국 기업과의 합작을 통해 새로운 경영 및 마케팅 전략을 흡수하고 창사시의 자동차 산업 기초 발전 단계를 넘어서 고급 기술과 전략을 확보해야 함.

 

 ○ 자동차 산업 발전을 위해 핵심기술 향상에 주력해야 함.

  - 자동차 생산과 부품 생산을 위해 해외 인재를 유입하거나 자동차 생산 부문에 도움을 주는 창사시만의 독자적인 자동차 연구개발 센터를 마련해야 함.

 

 

자료원: 창사완보(晚报), 바이두백과(百度百科) 등 KOTRA 창사무역관 정리 및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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