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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에서 파키스탄으로의 통상, 수출 마케팅 방향
  • 통상·규제
  • 파키스탄
  • 카라치무역관 주영도
  • 2014-05-23
  • 출처 : KOTRA

 

한국에서 파키스탄으로의 통상, 수출 마케팅 방향

- 산업재 및 기업 수요 높은 품목 집중 필요 -

 

 

 

□ 한국에서 파키스탄으로의 수출 추이

 

 ○ 철강, 플라스틱, 유기화학, 의약품, 기계류 중심 수출

  - 최근 3년간 한국에서 파키스탄으로 가장 많이 수출한 품목은 철강, 플라스틱, 유기화학 순임.

  - 철강은 2011년 1억2600만 달러, 2012년 1억600만 달러, 2013 1억 달러로 소폭 하락했으나 여전히 수출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음.

  - 특히, 유기화학제품은 2011년 5200만 달러 수출에 머물렀으나 2013년 8400만 달러로 61.5% 상승해 수출을 주도함.

  - 한국에서 파키스탄으로의 전체 수출액은 8억 달러 내외로 파키스탄의 총 수입규모 약 400억 달러와 비교할 때 2% 수준에 불과할 정도로 매우 작음.

 

최근 3년간 한국에서 파키스탄으로 수출 상위 품목

                                                                                                                  (단위: 백만 달러)

순번

품목(HS Code)

2011년

2012년

2013년

1

철강(72)

126

106

100

2

플라스틱(39)

102

102

96

3

유기화학(29)

52

58

84

4

의약품(30)

49

72

64

5

기계류(84)

73

113

57

6

전기·전자기기(85)

52

40

57

7

석유화학(27)

47

48

53

8

섬유(55)

62

44

41

9

염료(32)

30

31

35

10

고무(40)

34

37

30

 

합계

819

847

819

자료원: World Trade Atlas

 

□ 파키스탄 수입시장 특성

 

  산업재 위주의 수입시장

  - 파키스탄은 FY 2013년 기준, 전체 수입액 중 원유 및 석유 관련 제품이 전체 수입액의 34.9%, 기계류 및 수송 장비가 14.2%, 화학제품이 15.7%, 음식료품 관련 제품이 9.7%, 고무, 원목 등 기타 제품군 수입이 2.1%를 차지함.

  - 파키스탄은 산업재 제품의 수입 비율이 64.8%에 이르는 등 소비재 시장보다는 산업재 시장의 성격이 강함.

 

품목별 수입액

(단위: 백만 달러)

자료원: State Bank of Pakistan(FY13 수치만 표시)

 

□ 한국기업들의 수출 희망 품목

 

 ○ 전기·전자기기, 기계류, 의료장비, 플라스틱류 수출을 원해

  - 한국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한 결과 전기·전자기기, 기계류, 의료장비, 플라스틱류 수출을 희망하는 것으로 나타남.

  - 그러나 파키스탄의 수입시장이 산업재 위주임을 감안할 때 한국의 희망 수출품목에 변화가 필요함. 즉, 기존의 수출품목에 석유화학제품과 관련된 산업재분야의 진출이 필요함.

 

한국기업의 수출 희망 품목

                                                                                                         (단위: 건, 백만 달러)

순위

품목

(HS Code)

2011

2012

2013

합계

수출액

희망기업수

수출액

희망기업수

수출액

희망기업수

1

전기·전자기기(85)

52

165

40

181

57

268

614

2

기계류(84)

73

145

113

118

57

88

351

3

의료장비(90)

8.6

28

14.6

76

11.0

74

178

4

플라스틱(39)

102

21

102

83

96

55

159

5

자동차부품(87)

22

19

20

44

22

22

85

6

의약품(30)

49

2

72

54

64

21

77

7

철강(73)

8.5

19

16.1

30

12.9

22

71

8

화장품(33)

0.28

7

0.53

18

0.8

34

59

9

고무제품(40)

34

12

37

23

30

9

44

10

세척제(34)

8.2

6

7.3

8

9.5

14

28

자료원: World Trade Atlas

 

□ 시사점: 파키스탄으로의 수출 방향성

 

  전기·전자기기, 기계류, 플라스틱, 의약품, 철강, 고무제품 등의 제품은 기업 수요와 실제 수출품목이 일치

 

  기업 수요가 높은 의료장비, 자동차부품, 화장품, 세척제 등은 기업 수요에 비해 수출실적이 저조

 

  기업 수요가 높은 품목 위주로 마케팅 활동, 바이어 유치 강화 및 기업 수요는 높으나 수출이 적은 품목에 대한 적극적인 수출 활동이 필요함.

 

  석유화학과 같은 산업재 시장에 대한 수출이 상대적으로 저조함을 감안해 우리 중소·중견기업들은 적극적인 수출 마케팅 활동을 펼쳐야 함.

 

 

자료원: World Trade Atlas 및 KOTRA 키라치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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