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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시아, 2016년 타이어 교체 시기?
  • 트렌드
  • 러시아연방
  • 모스크바무역관
  • 2016-09-01
  • 출처 : KOTRA

 

러시아, 2016년 타이어 교체 시기?

  - 러시아 자동차, 2012년 사상 최대 판매 기록… 올해 타이어 교체할 가능성 커 -

  - 일본 제품 시장 점유율 증가하는 반면, 한국 제품 큰 폭 하락 -

 

 

 

□ 시장 개요

 

 ○ 타이어 판매와 직접 연관이 되는 신차 판매 부진

  - 최근 경기침체로 소비력 약화가 두드러져, 고가 물품으로 분류되는 자동차 구매를 유보하는 경향이 높아 자동차 판매량이 감소하고 있음.

  - 2016년 상반기 러시아 신차 판매대수는 67만2140대로, 전년동기대비 14.1% 감소했음.

 

러시아 신차 판매대수 및 증감률(2012~2016년)

                                                                                                                        (단위: 대, %)

연도

2012

2013

2014

2015

2016(1월~5월)

신차 판매량

2,938,789

2,777,547

2,491,404

1,601,216

548,119

전년대비 증감률

10.7

-5.5

-10.3

-35.7

-14.7

자료원: Association of European Businesses (2016년 6월)

 

 ○ 하지만 인구대비 자동차 사용률은 비교적 낮은 편으로, 중장기적 잠재력은 여전

  - 2015년 통계에 따르면, 1000명당 320대의 차량을 소유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져 인구대비 자동차 사용률은 비교적 낮은 편임.

  - 러시아 경기침체 극복 후 중장기적 관점에서 타이어 시장의 잠재력은 높게 평가되고 있음.

  - 러시아 정부의 제조업 현지화 정책 추진에 따라, 많은 외국업체들은 자동차 제조공장을 현지에 짓거나 이미 있는 시설을 확장하는 데 집중하고 있음.

 

□ 수입 동향

 

 ○ 러시아 타이어 시장, 다국적 기업이 점유

  - Nizhnekamskshina, Cordiant, Altai 등 러시아 현지 업체들과 Nokian, Pirelli, Bridgestone, Continental, Yokohama, Hankook, Michelin 등 다국적 기업이 다양하게 점유하고 있음.

  - 러시아에서는 타이어 수요의 대부분이 타이어 교체를 위해 발생함.

  - 이러한 경향은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예상

 

 ○ 타이어 수입시장에서는 한국과 일본 브랜드가 점유율이 높음.

  - 2015년 수입품 중 점유율은 일본(24%), 한국(14%), 중국(12%) 순임.

  - 2014년 한국의 수입시장 점유율은 21%였으며, 일본(20%), 중국(15%) 등으로 일본은 점유율이 증가한 반면, 한국은 7%, 중국은 3%씩 감소했음.

 

2015 대러 SUV 타이어 수출업체 점유율

(단위: %)

2015 대러 강철 타이어 수출업체 점유율

(단위: %)

 

 ○ 러시아 정부의 '수입대체정책' 영향으로 수입비중 감소 중

  - 2015년도 강철로 만든 트럭 타이어의 수입은 전년대비 34% 하락함.

  - 반면, 러시아 제조사들은 생산을 40% 가량 확대했음.

  - 특히 러시아 Cordiant사는 생산을 96% 늘렸으며, 설비 가동률을 80~90%까지 끌어올림.

  - 2014년 야로슬라블 지역에 신규 생산시설을 건설해서 2015년까지 타이어의 종류를 다양화할 수 있었고, 생산량을 2배가량 늘리게 됨.

 

 ○ (HS Code 4011 고무 타이어) 대러 수출국 순위

 

수출국

2011년

2012년

2013년

2014년

2015년

전 세계

2,023,733

2,732,029

2,681,689

2,208,736

1,264,960

일본

508,991

624,532

597,888

526,074

321,860

중국

379,757

439,845

471,246

419,655

214,940

벨라루스

0

266,332

333,950

217,816

124,739

대한민국

151,358

233,717

232,352

241,254

88,808

스페인

60,044

77,547

76,415

68,934

64,217

독일

137,061

167,473

168,429

130,364

61,834

태국

67,375

80,278

71,731

68,004

56,812

            자료원: 러시아 관세 통계분석부 통계

 

 ○ (HS Code 40 고무제) 대러 수출국 2011~2015년 점유율 증감률

 

                                                                                                            (단위: 천 달러, %)

수출국

'15

수입액

'15

무역수지

러시아 내  수입품

점유율

'11~'15

수입액

증감률

'14~'15

수입액

증감률

 해당국

 전 세계

수출

순위

해당국

전 세계

수출

점유율

'11~'15

해당국

수출액

증감률

추정

관세율

전 세계

2,632,055

-

100

-9

-36

-

100

-7

-

일본

383,489

-320,626

14.6

-9

-39

5

6.2

-9

7.1

중국

378,550

-246,677

14.4

-9

-43

1

12.2

0

7.1

독일

273,844

-157,029

10.4

-12

-38

2

9

-5

7.1

대한민국

148,084

-133,964

5.6

-9

-55

6

4.1

-7

7.1

벨라루스

140,649

1,330

5.3

-

-42

42

0.2

-19

0

자료원: Trade map

 

 ○ 제품별 러시아 타이어 시장 점유율(2015년)

 

(단위: %)

제품명

시장 점유율

Bridgestone(Japan)

12.6

Hankook(South Korea)

9.6

Dunlop(Great Britain)

9.5

Yokohama(Japan)

9.2

Belshina(Russia)

8.2

Kumho(South Korea)

8.1

Goodyear(USA)

7.4

Michelin(France)

7.2

Toyo(Japan)

6.9

Continental(Germany)

4.5

Others

16.6

 

□ 시장 전망

 

 ○ 러시아 타이어 시장은 경기침체로 인해 지속적으로 감소하나, 감소폭은 완화될 것

  - Cordiant사의 전망에 따르면, 러시아 내 타이어 매출은 지속적으로 줄어들 것으로 보이나 감소폭이 좁아질 것임.

  - 2012년 자동차 수요는 사상 최대치(276만 대)를 기록했으며, 시기상 올해에 자동차 타이어를 교체할 가능성이 클 것이라는 업계 관계자의 의견이 있음.

 

SUV 타이어 전망

(단위: 백만 개)

 

트럭 타이어 전망

(단위: 백만 개)

 Market           Growth rate, %

 

□ 수출 통관 유의사항

 

 ○ 특이사항

  - 타이어 관세는 유로화 기준이며 개당 관세가 부과됨.

  - 타이어 개수와 무게를 엄격하게 검사하고 있으며, 서류와 제품이 일치하지 않을 경우 추후 수출이 금지될 수 있으니 이점 유념할 필요가 있음.

  - 중고 타이어는 유해폐기물로 분류돼 관세동맹 지역으로 수입될 수 없음.

  - 글로벌 타이어 브랜드의 제품은 더욱 깐깐한 통관이 진행된다고 알려져 있음(Continental, Pirelli 등).

  - 통관절차 시에는 (자동차 바퀴 통관절차도 마찬가지) 이름이 있는 브랜드를 매우 세밀하게 봄.

 

 ○ 자동차 타이어 통관 규정

  - 승용차 타이어는 통관 시 기본적으로 요구되는 서류 외에 기술 관련 인증서 및 허가증이 필수

  - 적합한 허가증과 사전에 발급받은 인증서 등 필요한 서류가 모두 갖춰져 있다면 통관은 수월한 편임.

 

 ○ HS Code별 관세는 아래와 같음.

  - 2013년 1월 9일부터 적용됨.

 

HS Code

품목

조건

관세

VAT

401110000

승용차용 신제품

1개당 5.27유로 이상

18%

18%

4012110000

승용차용 재생 및 중고품

1개당 4.13유로 이상

17.5%

401120000

버스 및 화물차용 신제품

-

13.3%

4012120000

버스 및 화물차용 재생 및 중고품

-

15%

4012200009

중고 타이어

1개당 4.96유로 이상

19%

 

 ○ 대중국 반덤핑 적용

  - 2015년 러시아 산업무역부 산하 에너지부는 산업부와 함께 덤핑 방지 규제를 발효함.

  - 관세연합 국가들의 불만으로 인해 중국산 트럭 타이어 덤핑 방지 규제를 논의하기 시작했음.

  - 유라시아 관세동맹은 2011~2015년 기간에 중국산 타이어가 다른 나라들의 제품의 절반이 되지 않는 가격에 판매되고 있다는 사실을 확인함.

  - 러시아 정부 반덤핑 규제, 국내 산업 보호 정책, 환율 변화 등의 영향으로 2014년 64%였던 중국산의 점유율은 2015년 47%로 하락

  - 유라시아 경제동맹이 중국산 트럭타이어에 기존 10%의 관세에 더해 덤핑방지 규제를 실시하면서, 현재는 업체에 따라서 14.8%부터 35.4%까지 관세가 부과되고 있음.

 

□ 시사점

 

 업계에 따르면, 타이어 시장은 자동차 시장 경기에 밀접하게 영향을 받지만 자동차 시장보다 안정적이라는 의견이 지배적임.

 

 2015년과 2016년에 러시아 자동차 시장은 각각 36%, 16% 줄어들었으나, 타이어 시장은 17%(약 3700만 개), 6% 감소함.

 

 2015년 타이어 가격은 30% 가량 올랐으며, 수요는 약 20% 감소함. 신차에 대한 수요 감소와 루블화 약세의 영향으로 보임.

 

 반덤핑 규제 적용을 받고 있는 중국이 주춤하는 지금이 우리 기업에게는 러시아 시장 진출의 호기로 보임.

 

 전체적으로 감소하고 있는 매출 추세 속에서 17인치 이상의 제품 판매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부분도 눈여겨볼 대목임.

 

 최근 온라인 판매도 활발해 2015년 온라인 시장이 전체 타이어 유통시장의 30% 이상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므로, 온라인을 통한 판로 개척도 검토해볼 필요가 있음.

 

 

자료원: GFK Research, Kommersant News, Izvestia, Colesa(Car News), Trade map, 러시아 관세 통계분석부 및 KOTRA 모스크바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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