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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리핀 키친웨어의 선호도를 알면 시장이 보인다!
  • 트렌드
  • 필리핀
  • 마닐라무역관 현성룡
  • 2016-07-12
  • 출처 : KOTRA

 

필리핀 키친웨어의 선호도를 알면 시장이 보인다!

- 플라스틱 용기와 전기렌지용 조리기구가 인기 -

 

 

 

□ 필리핀 키친웨어 시장 동향

 

 ○ 키친웨어 매출 현황

  - 2015년 기준, 키친웨어 매출액은 2억5600만 달러를 기록하며 전년대비 4.1% 상승률 기록

  - 식기류의 매출(8580만 달러)이 가장 높으며, 식품 저장용기(6820만 달러), 전기렌지용 조리기구(4860만 달러) 순으로 매출이 발생

  - 전기렌지용 조리기구 시장이 최근 4년 동안 연평균 6.9%의 매출 증가로 가장 높은 성장을 보였으며, 전 품목 평균 4% 성장을 기록할 정도로 안정적으로 매출이 증가하고 있음.

 

최근 4년간 필리핀 키친웨어 매출 및 전년대비 증감률

            (단위: 백만 달러, %)

 

2012

2013

2014

2015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식사용(Dining)

103.9

5.0

108.4

4.2

115.1

6.2

119.1

3.5

     - 음료용 용기

22.1

5.5

23.2

4.8

24.6

6.1

25.4

3.5

     - 나이프, 포크 등

7.0

5.0

7.3

4.0

7.7

5.5

7.9

2.9

     - 식기류

74.8

4.8

77.9

4.1

82.8

6.3

85.8

3.6

   부엌(Kitchen)

115.4

6.5

118.5

5.7

131.0

7.0

137.0

4.5

     - 오븐용 그릇

3.9

4.8

4.0

4.0

4.3

6.2

4.5

3.5

     - 전기렌지용 조리기구

40.0

7.0

42.4

6.6

45.9

8.4

48.6

5.7

     - 식품 저장 용기

58.8

6.5

61.9

5.1

65.7

6.1

68.2

3.9

     - 주방용구

12.7

5.8

14.2

5.4

15.1

6.7

15.7

3.9

합계

219.3

5.7

226.9

5.0

246.1

6.6

256.1

4.1

자료원: 필리핀 통계청, 유로모니터

 

□ 키친웨어 최신 경향

 

 ○ 2014년, 오래된 키친웨어 교체 시작

  - 2013년까지 5%대의 매출 성장률에 머물다 2014년 갑작스럽게 매출이 증가한 것으로 보아, 2014년에 소비자들 사이에서 키친웨어 교체 열풍이 있었다고 보고 있음.

  - 필리핀 소비자들도 구형 프라이팬에서 코팅된 팬이나 웍(Wok) 등 현대식 키친웨어에 관심을 갖고 구입을 시작했다고 함.

 

 ○ 전기렌지용 조리기구의 인기

  - 화재에 대한 위험으로 2000년대 이후 신축 콘도에서 가스렌지 사용을 금지하는 추세. 따라서 전기렌지용 조리기구 구입이 현재까지 활황세임.

 

 ○ 가볍고 저장이 편한 플라스틱 식품 저장용기가 인기

  - 한국은 환경호르몬 문제가 이슈가 돼, 플라스틱이 아닌 유리 또는 세라믹 용기가 다시 인기를 끌고 있음.

  - 그러나, 필리핀 소비자는 깨질 위험이 적고, 가볍고, 저장이 편한 플라스틱 식품 저장용기를 현재까지 선호하고 있음.

 

필리핀 키친웨어의 변화

자료원: www.blog.cleanenergy.org, www.doityourself.com

 

□ 키친웨어 인기 재료 및 제품

 

 ○ 인기 재료

  - 최근 5년간 필리핀 키친웨어의 재료 점유율은 큰 변화가 없음.

  - 플라스틱 용기 점유율이 2013년까지 매년 상승했으나, 2014년 이후 감소세로 돌아섬.

  - 필리핀 소비자도 환경에 민감해 친환경 용기를 사용하기 시작했으나, 점유율 자체는 큰 변화가 없는 상황임.

 

키친웨어 재료별 점유율

                        (단위: %)

 

2011

2012

2013

2014

2015

세라믹

15.3

15.3

15.1

15.1

15.1

유리

12.4

12.1

12.2

12.3

12.4

금속

28.9

29.0

29.1

29.1

29.1

플라스틱

40.2

40.5

40.6

40.4

40.3

실리콘

1.8

1.8

1.9

1.9

1.9

나무

1.4

1.3

1.2

1.2

1.2

기타

-

-

-

-

0.0

합계

100.0

100.0

100.0

100.0

100.0

자료원: 유로모니터, 필리핀 통계청

 

 ○ 인기 제품

  - 필리핀 키친웨어 시장점유율 1, 2위 업체의 주요 품목은 대부분 플라스틱으로 된 음료용 용기 및 저장용 용기인 것으로 파악됨.

  - 또한, 2015년 기준 점유율 1~3위 기업은 미국(Tupperware, 12.3%), 한국(Lock & Lock, 7.5%), 일본(Nipponware, 5.2%)으로, 필리핀 키친웨어는 주로 수입산 제품임.

 

필리핀 키친웨어 주요 브랜드 및 제품

자료원: 각 기업 홈페이지(www.tupperwarebrands.ph, www.locknlock.com.ph, www.nipponware.yocal.ph)

 

□ 키친웨어 유통경로

 

 ○ 오프라인

  - 필리핀 SM, Robinson 등 주요 쇼핑센터에서 키친웨어 공간을 별도로 마련해 전문적으로 판매하고 있음.

  - 따라서 오프라인으로 판매(수출)을 하고자 하는 경우, 주요 쇼핑센터 구매담당자와 직접 접촉해 수출 계약을 맺고 납품하는 방법으로 제품 공급

 

 ○ 온라인

  - 한국 진출기업인 CJ O-Shopping과 최근 중국의 알리바바가 인수한 독일계 온라인 전문 중계기업인 Lazada에서 한국산 키친웨어를 판매 중

  - O-Shopping은 한국 제품을 구입해 현지에 재고를 구축해 판매하고 있으며, Lazada는 필리핀 현지기업에서 구입한 제품으로 배송 대행을 하거나 한국으로부터 직배송을 하도록 해 판매하고 있음.

 

키친웨어 주 유통경로

자료원: 각 기업 홈페이지(mycitymysm.com, oshopping.com.ph, lazada.com.ph)

 

□ 키친웨어 시장 전망

 

 ○ 유로모니터는 키친웨어 매출이 2019년까지 매년 2%대 후반 상승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

  - 유로모니터의 전망은 어떤 소비재이든 현재 매출보다 좀 더 낮게 예상하는 경향이 있음.

  - 그러나, 아래 표에서 매년 0.1% 정도라도 꾸준히 상승할 것으로 예측하는 것으로 보아, 이 시장은 증감률 정체보다는 매년 조금씩이라도 매출이 상승할 것으로 기대할 수 있음.

 

향후 4년간 필리핀 키친웨어 매출 및 전년대비 증감률 예상

            (단위: 백만 달러, %)

 

2016

2017

2018

2019

 

금액

증감

금액

증감

금액

증감

금액

증감

    식사용(Dining)

121.8

2.1

124.5

2.2

127.4

2.3

130.5

2.4

      - 음료용 용기

26.0

2.1

26.6

2.2

27.2

2.3

27.8

2.4

      - 나이프, 포크 등

8.1

1.5

8.2

1.6

8.3

1.7

8.5

1.8

      - 식기류

87.7

2.2

89.7

2.3

91.9

2.5

94.2

2.5

    부엌(Kitchen)

141.2

3.2

145.1

3.3

150.9

3.4

156.1

3.5

      - 오븐용 그릇

4.5

2.2

4.7

2.3

4.8

2.4

4.9

2.5

      - 전기렌지용 조리기구

50.7

4.4

53.0

4.5

55.4

4.6

58.0

4.7

      - 식품 저장 용기

69.9

2.5

71.8

2.6

73.7

2.7

75.8

2.8

      - 주방용구

16.1

2.5

16.6

2.6

17.0

2.7

17.4

2.5

합계

263.0

2.7

269.6

2.8

278.3

2.9

286.6

3.0

자료원: 필리핀 통계청, 유로모니터

 

□ 시사점

 

 ○ 필리핀 키친웨어 시장은 계속 성장할 것으로 기대

  - 매년 6% 이상으로 성장하는 필리핀 경제 성장의 요인으로 소비자의 구매력이 높아졌고, 또한 오래된 키친웨어의 교체 수요로 인해 키친웨어의 수요는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기대

 

 ○ 플라스틱 용기가 대세?

  - 필리핀 소비자에 따르면, 플라스틱 용기가 많이 팔리는 이유는 다른 재료로 만들어진 키친웨어보다 가격이 저렴해서라고 함.

  - 건강을 고려해 친환경 용기를 구매하려는 의사는 있지만 1인당 GDP(3000달러 전후)가 높지 않아, 플라스틱 용기의 매출은 다소 하락하더라도 전체적인 점유율은 향후 5년까지 굳건할 것으로 전망

 

 ○ 한국 제품의 가능성

  - 현재 Lock & Lock 용기 제품의 점유율이 높고, 프라이팬·웍 등이 TV 홈쇼핑·온라인 쇼핑몰을 통해 판매되고 있는 것으로 보아, 한국산 브랜드 파워가 높은 것으로 확인됨.

  - 이 분야의 경우 가격이 소비자의 구매를 결정 짓는 주요 요소로, 키친웨어 3대 브랜드를 제외하면 다양한 브랜드가 시장에 이미 진출해 있는 만큼 가격경쟁력 확보가 중요. 또한, 한국 브랜드 파워를 이용하면 충분히 진출 가능한 시장인 것으로 판단됨.

  

 

자료원: 필리핀 통계청(PSA), 유로모니터, 현지 언론, 키친웨어 판매 홈페이지 및 KOTRA 마닐라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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