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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패스트푸드시장의 건강한 변화
  • 트렌드
  • 미국
  • 시카고무역관 정재민
  • 2016-07-04
  • 출처 : KOTRA

 

美 패스트푸드시장의 건강한 변화

- 건강인식 변화와 함께 시장위기 돌파하기 위해 건강한 메뉴 증가 -

- 온라인 배달 등 소비자 편의성 살린 다양한 마케팅 증가 전망 -

 

 

 

□ 미국 패스트푸드 시장 동향

 

 ○ 저렴한 가격, 다양한 메뉴 앞세워 소비자 공략

  - 미국 조사기관인 IBIS에 의하면, 미국 패스트푸드 시장에서 가장 많은 점유율을 기록하는 음식은 햄버거(42%), 샌드위치(14%), 아시안 푸드(10%), 치킨(10%), 피자&파스타(9%), 멕시칸(8%), 기타(7%)로 조사됨. 건강식을 찾는 소비자 증가로 강세를 보이던 햄버거 업체들이 큰 위기를 겪고 있음.

 

미국 패스트푸드 시장 음식별 점유율 추이(2016)

자료원: IBISWORLD

 

  - 소비자들의 건강 친화적 제품에 대한 인기기 꾸준히 증가하면서 기존 패스트푸드 업체들이 위기에 직면함. 이에 따라 저렴한 가격, 다양한 메뉴를 통해 기존 소비자들을 공략하며 전화위복을 꾀하고 있음.

  - 패스트푸드 시장의 절대강자인 맥도날드는 'McPick 2 for $2', 'McPick 2 for $5' 등 가격경쟁력을 통해 떨어진 시장점유율 증가를 노리고 있음. 웬디스, 버거킹은 위기 타파를 위해 '4-For $4'와 매콤한 맛을 강조한 제품 출시를 통해 위기 극복을 목표로 하고 있음.

 

맥도날드 McPick 2 for $5, 웬디스 4-For $4 광고 모습

자료원: McDonald’s, Wendy’s

 

 ○ 건강하게 변화하는 패스트푸드 시장

  - 건강에 대한 현지인들의 관심이 크게 증가하면서 패스트푸드 시장에서도 건강함이 가장 뜨거운 트렌드로 부상함.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해 많은 패스트푸드 업체들은 기존 메뉴에 유기농, 저칼로리 등 건강식 메뉴를 추가하고 있음.

  - 서브웨이는 초기부터 자사 제품의 신선함과 건강함을 강조하는 'Eat Fresh' 문구로 마케팅을 펼치며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음. 건강식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서브웨이에 긍정적인 요소로 작용하며 맥도날드에 이어 두 번째로 높은 시장점유율을 기록하고 있음.

  - 맥도날드 또한 변화에 동참하며 'Healthy Choice' 메뉴를 선보임. 값싸고 건강에 안 좋다는 부정적인 인식 타파를 위해 샐러드, Low-칼로리 제품 등 건강함에 초점을 맞춘 다양한 메뉴를 통한 인식변화를 목표로 하고 있음.

 

서브웨이 Eat Fresh 로고 및 맥도날드 Healthy Choices

자료원: 맥도날드, 서브웨이

 

 ○ 대세는 패스트 캐주얼 레스토랑

  - 패스트 캐주얼 레스토랑이란, 패스트푸드와 패밀리 레스토랑의 중간에 위치한 새로운 레스토랑으로, 패스트푸드보다는 비싸고 패밀리 레스토랑보다는 저렴한 가격대를 장점으로 소비자들을 유인하고 있음.

  - 특히 치폴레, Five Guys 등 소비자들이 원하는 재료를 첨가하고 만들 수 있는 커스터마이즈를 강점으로 내세워 주요 소비층인 밀레니엄 세대의 좋은 반응을 얻으며, 패스트푸드 시장에서 높은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음.

  - 패스트푸드 시장에서 선두자리를 유지하고 있던 맥도날드, KFC 등 다양한 업체들이 패스트 캐주얼 콘셉트를 적용한 레스토랑 및 메뉴를 출시하며 소비자들의 마음을 돌리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음.

 

패스트 캐주얼 콘셉트의 KFC ELEVEN, 치폴레 및 Five Guys

자료원: KFC, Five Guys, Chipotle

 

□ 미국 패스트푸드 시장 경쟁 동향

 

 ○ 패스트푸드 시장의 대표주자 맥도날드, 위기 직면

  - 꾸준하게 패스트푸드 시장의 선두자리를 지키던 맥도날드는 2012년 이후 매년 판매 부진을 보이며 2015년 21.2%의 시장점유율을 기록함. 소비자들의 건강에 대한 인식변화, 패스트 캐주얼 레스토랑의 급격한 성장세가 시장 점유율 감소의 가장 큰 이유로 파악됨.

  - 맥도날드는 돌아서는 고객들 유치를 위해 샐러드, 저칼로리 메뉴처럼 건강 친화적 메뉴를 출시함. 또한, 많은 수요를 보이던 아침메뉴를 하루 종일 이용할 수 있는 프로모션을 하는 등 새로운 메뉴 및 마케팅을 통해 위기를 돌파하려는 노력을 하고 있음.

  - 2015년 맥도날드의 총 매출액은 66억 달러로 전년대비 7% 감소. 패스트푸드 시장 중 특히 햄버거 관련 음식점들이 가장 뚜렷한 감소세를 보임.

 

2012~2015년 패스트푸드 브랜드별 시장점유율 추이

자료원: Euromonitor

 

 ○ Panera Bread, 맞춤형 고객 서비스로 인기

  - 스마트폰, SNS 등 많은 소비자들이 자신의 후기를 올리며 제품에 관한 의견을 공유하는 문화가 발달하면서 음식의 질뿐만 아니라 소비자들을 위한 편의서비스도 핵심 포인트로 자리 잡고 있음.

  - 베이커리 전문점인 파네라 브레드는 빵, 음식 등 다양한 음식을 판매하고 있음. 제품의 가격은 패스트푸드점에 비해 비싼 편이지만, 까다로운 심사 기준을 두어 항생제가 함유돼 있지 않은 고기 사용 등 소비자들의 건강에 초점을 맞춘 마케팅으로 좋은 반응을 얻고 있음. 2016년까지 약 150개의 방부제, 인공 감미료 등의 첨가물을 음식에 사용하지 않겠다고 밝히며, 건강 친화적 이미지 확립으로 향후에도 꾸준한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보임.

  - 첨단화 시대에 맞춰 편의성을 살린 Panera Bread 2.0 Kiosk를 런칭하며 매장 약 400곳에 비치함. Panera Bread 2.0 Kiosk는 소비자들이 자신이 바로 음식을 주문하고 서빙 타임을 감소시키는 효과를 통해 기존의 불편함을 해소하는 효과를 봄. Panera CEO인 Ronald Shaich는 Panera Bread 2.0 Kiosk를 설치한 매장이 훨씬 높은 판매액을 기록하고 있다며, 점차 Kiosk를 늘릴 것이라고 밝힘.

 

Panera Bread 2.0 Kiosk 사진 및 제품 효과 추이

자료원: Panera Bread, Market Realist

 

 ○ 수제맥주를 함께 파는 패스트푸드 매장 증가 추세

  - Brewers Association이 발표한 자료에 의하면, 2015년 수제맥주는 맥주시장에서 12%의 점유율을 보이며 전년대비 13% 성장한 것으로 조사됨. 기존 맥주에 비해 비싼 가격이지만, 소비자들의 프리미엄 트렌드에 따라 인기를 끌고 있음.

  - 패스트푸드 시장의 성장 정체가 이어지자 KFC, 맥도날드, Taco Bell 등 다양한 업체가 앞다퉈 수제맥주, 다양한 주류를 음식과 함께 판매하면서 판매 성장 효과를 기대하고 있음.

  - Taco Bell Cantina는 기존의 매장 형식에서 벗어나 맥주, 다양한 주류 판매를 통해 나이 어린 소비자들을 유인하고, 음식 판매를 늘리기 위해 미국의 주요 도시인 시카고, 샌프란시스코 지역에 매장을 오픈함.

 

2015년 수제맥주 동향 및 Taco Bell Cantina

자료원: Brewers Association, Taco Bell Cantina

 

□ 시사점 및 전망

 

 ○ 패스트 캐주얼 매장 지속 증가 전망

  - 패스트푸드 장점인 빠른 서빙 시간과 고급 재료 사용을 강점으로 한 패스트 캐주얼 레스토랑의 강세가 이어질 전망임. 기존 패스트푸드업체들도 변화하는 소비자들을 잡기 위해 향후 많은 패스트 캐주얼 레스토랑 형태의 매장을 오픈할 것으로 보임.

  - 하지만, 식품 안전 관련 문제가 불거질 가능성이 있어 관련 업체들은 재료 및 음식 관련 철저한 지표를 가지고 매장 오픈 및 운용해야 할 것으로 보임. 패스트 캐주얼 대표업체 중 하나인 치폴레는 2015년 식중독을 호소하는 소비자들이 발생하면서 판매 감소를 보였음.

  - 패스트푸드 시장의 주 소비층인 밀레니얼 세대는 최신 트렌드 및 건강 친화적 제품에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어, 기존 업체 및 패스트 캐주얼 레스토랑 또한 건강식에 대한 꾸준한 메뉴 개발과 제품 출시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됨.

 

 ○ 한식, 간편한 조리방법과 건강함 내세워 시장 진출 필요

  - 아시안 푸드에 관심을 가지는 현지인들이 증가하면서, 패스트푸드 시장에서도 2010년에서 2015년까지 연평균 4.5%의 높은 판매 성장률을 기록함. 가격경쟁력, 신속함을 갖춘 패스트 캐주얼 트렌드에 맞춰 시장 진입 고려가 필요할 것으로 전망됨.

 

2010~2015년 아시안 패스트푸드 판매 성장률 추이

자료원: 유로모니터

 

  - 이미 한식 레스토랑에 대한 미국 언론 및 현지인들의 관심이 증가하고 있으며, 향후 연평균 2.8%의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됨. 비빔밥, 컵밥 등은 짧은 조리시간과 건강함을 장점으로 시장 진입에 가장 좋은 메뉴로 평가되고 있음. 현지에서 인기 있는 음식과 김치, 김 등 한식을 결합한 메뉴를 개발해 현지화 된 제품을 출시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됨.

 

 

자료원: Brewers Association, KFC, Five Guys, Chipotle, Taco Bell, Euromonitor, IBISWORLD, Mcdonald’s 및 KOTRA 시카고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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