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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반려견을 위한 건강한 사료·간식 인기
  • 트렌드
  • 미국
  • 시카고무역관 정재민
  • 2016-06-24
  • 출처 : KOTRA

 

미국, 반려견을 위한 건강한 사료·간식 인기

- 성장둔화 이겨내고 전년대비 4%, 194억 달러로 성장 -

- 프리미엄, 내추럴, Grain-Free 제품 등 건강 사료, 다기능 간식제품 인기 -

 

 

 

□ 반려견 사료 시장 동향

 

 ○ 북미 애완동물 중 가장 높은 점유율 기록하고 있는 반려견

  - 미국에서 애완동물을 소유한 가구는 전체 64%로 총 3억1200만 마리를 소유 중이며 개, 고양이, 물고기를 가장 많이 소유한 것으로 조사됨.

  - 최소 한 마리 이상의 반려견을 소유한 가정은 39%, 4630만 가구로 조사됐음. 고양이 소유 가구 또한 3890만 가구로 반려견에 이어 두 번째로 높은 소유 가구를 기록함.

  - 향후 애완동물을 소유하고 있는 가정이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애완동물 관련 음식 및 제품에 관한 꾸준한 수요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됨.

 

2015년 동물별 미국 애완동물 소유 가구 추이

자료원: APPA(American Pet Products Association), Vet Depot

 

 ○ 반려견 음식도 프리미엄 열풍

  - 반려견 사료, 캔푸드, 간식 등은 다양한 가격대에 형성돼 있으며 유기농, 천연재료를 사용한 제품은 가장 높은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음. 캔푸드, 간식 등은 기존 사료보다 높은 가격에도 불구하고 전년대비 각각 7%, 6%의 높은 성장률을 기록함.

  - 소비자들의 건강인식 증가와 함께 반려견의 사료 및 음식제품 또한 비싸더라도 건강한 재료들을 사용한 제품이 높은 수요를 기록하고 있으며, 강아지 비타민 등 건강 관련 제품 또한 꾸준하게 출시되고 있음.

  - 반려견용 프리미엄 사료 제품은 2011년 80억 달러에서 2015년 106억 달러 규모까지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 견주들의 프리미엄 제품에 관한 인기를 확인할 수 있었음. 향후 사료뿐만 아니라 반려견의 건강과 맛을 함께 챙긴 간식제품들 또한 인기를 끌 것으로 전망됨.

 

프리미엄 캔 푸드 및 사료 제품 판매 추이

자료원: 유로모니터

 

 ○ 인기몰이 중인 주요 브랜드

  - 반려견의 간식제품은 기존의 훈련 및 간식 용도에서 반려견의 치아 및 건강까지 챙긴 제품의 출시가 꾸준히 증가하면서, 간식제품 시장 성장에 좋은 영향을 미침. 간식제품은 2015년 38억 달러 규모로 전년대비 6% 성장률을 기록함.

  - Del Monte Foods사의 Milk Bone은 Good Morning Daily Vitamin이라는 제품을 출시하며 반려견의 영양 및 맛을 동시에 충족시키며 소비자들의 좋은 반응을 이끌어냄. Healthy Aging, Healthy Joints, Total Wellness 세 개의 제품군을 형성하고 있음.

  - Greenies는 반려견의 구강관리에 특화된 간식제품 출시로 2012년 4.7%에서 6.8%까지 시장점유율을 높이며 많은 인기를 얻음. Teenie, Petite, Regular, Large, Jumbo 5개의 제품군을 형성하고 있으며 소형, 중형, 대형견의 각각의 무게를 기준으로 제품을 나눠 반려견에 맞는 제품을 구매할 수 있음.

 

Milke Bone사 Good Morning Daily Vitamin, Greenies 제품 사진

자료원: Milk Bone, Greenies

 

□ 미국 반려견 사료 시장 경쟁 동향

 

 ○ 치열한 경쟁 속 선두자리를 지키고 있는 Nestle Purina Petcare Co.

  - 반려견을 키우는 미국인들이 증가하면서 반려견 사료 및 음식 관련 제품 수요가 크게 증가해, 기존 업체 간 시장점유율 증가를 위한 치열한 경쟁이 이어지고 있음. 2011년부터 꾸준하게 선두자리를 유지해온 Nestle Purina Petcare Co는 약 25%의 시장점유율에서 2015년 22.5%까지 감소함.

  - 가격별 제품 출시로 다양한 소비자들을 공략하며 시장의 선두자리를 유지하고 있는 Nestle Purina Petcare Co는 크게 Economy, Mid-priced, Premium 3개의 브랜드를 통해 경쟁을 했지만, 제품의 하자로 인해 반려견들의 피해가 밝혀지면서 브랜드 이미지에 타격을 입음.

  - 2015년 3월, 캘리포니아 주에서 Nestle Purina Petcare Co의 자기업인 Purina Beneful 제품으로 인해 반려견들이 질병 및 죽음을 초래했다며 관련 문제에 대한 소송이 진행됨. 이로 인해 소비자들에게 부정적 인식을 주며 급격한 판매 감소를 기록함.

 

자료원: Purina

 

 ○ 건강함을 무기로 새롭게 뜨고 있는 Blue Buffalo Pet Product Inc.

  - 2002년 설립된 Blue Buffalo사는 가격보다 제품의 재료에 중점을 둔 프리미엄 제품을 출시하며, 미국인들이 반려견을 가족처럼 생각하는 점을 타깃으로 높은 판매율을 기록함.

  - 2015년 반려견 사료시장에서 새롭게 떠오르며 7% 점유율을 기록한 Blue Buffalo는 기존 선두자리를 꾸준히 지키고 있는 Mars Inc, Nestle Purina Petcare Co의 새로운 대항마로 부상, 치열한 시장 경쟁을 이어가고 있음.

  - 건강한 브랜드 이미지로 소비자들의 신뢰를 얻던 Blue Buffalo는 제품 광고에서 Blue Buffalo 제품은 가금류의 고기를 사용하지 않는다는 점을 강조했음. 하지만 경쟁사인 Purina에서 테스트를 통해 광고내용이 거짓말이라는 점을 밝혀 위기에 봉착함.

 

자료원: Blue Buffalo

 

 ○ 치열한 경쟁 속에서 살아남기 위한 업체 간 합병 증가

  - 굳건하게 시장 선두자리를 유지하고 있는 Purina는 2015년 6월 프리미엄 사료제품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던 Merrick Pet Care사를 인수하며 제품 판매 및 브랜드 이미지 회복을 목표로 하고 있음.

  - 만년 2인자 자리에서 치열한 경쟁을 지속하던 Mars Inc는, 2014년 4월 Procter & Gamble’s Pet 사업을 인수하며 2015년 시장점유율이 18.6%까지 증가함. Pedigree 제품의 다양한 맛 및 고기 재료 사용 증가로 좋은 반응을 얻었고, 반려견의 간식제품 Dental Stix도 점유율 증가에 도움을 줌.

  - 향후 시장경쟁이 더욱 치열해져 업체 간 합병으로 경쟁력을 키우려는 업체들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사료 제품 또한 더욱 다양화될 것으로 전망됨.

 

□ 미국 반려견 사료 수입 동향

 

 ○ 미국 반려견 사료 수입규모 전년대비 21.2% 성장

  - 아일랜드의 반려견 사료 수입이 전년대비 142%라는 기록적인 성장률을 보였으며 네덜란드, 대만, 중국, 캄보디아, 네덜란드 등 다양한 국가의 제품 수입이 증가함. 한국 제품은 10위권 밖에 위치했지만 전년대비 수입률 성장을 보였음.

  - 미국 주요 수입국으로는 캐나다, 대만, 중국이 있으며 세 국가에서 전체 80% 이상의 수입시장 점유율을 보이고 있음.

 

미국 반려견 사료 수입국 현황(HS Code 230900 기준)

             (단위: 천 달러, %)

수입국

수입액

점유율

증감률

(16/15)

2014

2015

2016(4월)

전체

639,762.9

736,677.0

252,620.6

100

21.2

캐나다

271,888.5

304,986.0

95,252.2

41.4

-0.2

대만

203,020.2

190,740.4

59,844.5

25.9

18.0

중국

120,789.1

120,676.1

46,627.6

16.4

50.0

캄보디아

14,992.1

19,920.1

8,299.5

2.7

60.8

네덜란드

6,565.6

12,188.7

6,680.5

1.7

50.7

아일랜드

5,164.5

11,740.8

8,146.4

1.6

142.2

뉴질랜드

5,503.9

9,388.1

2,208.9

1.3

-32.2

브라질

2,253.6

8,901.0

1,574.4

1.2

-19.2

베트남

1,000.8

8,893.8

3,660.8

1.2

94.5

독일

3,717.2

8,557.0

387.3

1.2

-88.1

자료원: US International Trade Commission

 

□ 시사점

 

 ○ 반려견 사료 제품에도 고급화 전략 필요

  - 소비자들이 건강에 대한 인식변화가 반려견에게도 영향을 끼치면서, 가격보다 제품의 질이 중요 선택기준이 되고 '건강'이 사료시장의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음.

  - 제품의 품질 경쟁력은 치열한 경쟁 속 핵심 포인트로, 포장지·라벨링 등 제품 재료에 대한 강조를 통해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음.

  - 향후 다이어트, 영양 등 천연·유기농 재료를 통해 다양한 기능성 사료들이 꾸준히 출시될 것으로 전망되며, 반려견 간식 식품 또한 트렌드에 맞춘 다양한 고급화 제품들이 인기를 끌 것으로 예상됨.

 

 ○ 프리미엄을 앞세운 적극적인 현지화 노력 필요

  - 최근 반려견 사료 제품들은 자연적, 천연재료를 강조한 포장지 사용이 증가하고 있으며, 한국 제품이 시장에 진입할 시 라벨링 표시 및 차별화로 소비자들의 가시성 확보가 중요할 것으로 전망됨.

  - 한국 제품의 가격이 비싸더라도 제품 재료 및 제품의 품질이 시장성 평가에 중요한 잣대가 돼, 중·고가 제품으로 시장 진입이 필요할 것으로 보임. 프리미엄 사료 시장 또한 점차 성장하는 추세이므로 이에 맞는 현지화된 전략 수립 및 제품이 필요할 것으로 전망됨.

  - 간식제품은 맛과 다른 기능성 효과를 가진 제품이 큰 인기를 끌고 있음. 이 점을 타깃으로 해 반려견의 치아, 관절 등 건강과 맛을 동시에 챙길 수 있는 제품이 시장 진입에 용이할 것으로 전망됨.

 

 

자료원: 각 업체별 홈페이지, 유로모니터, US International Trade Commission, APPA 및 KOTRA 시카고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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