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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리 메이크업 박람회 참관기
  • 현장·인터뷰
  • 프랑스
  • 파리무역관 윤하림
  • 2016-06-27
  • 출처 : KOTRA

 

파리 메이크업 박람회(MakeUp in Paris 2016)

- 박람회 주요 키워드는 ‘디지털’ 및 ‘이노베이션’ –

- 디지털과 뷰티의 융합인 디지털 뷰티산업이 최신 트렌드로 각광받고 있어 -

 

 

 

□ 파리 메이크업 박람회(MakeUp in Paris) 개요

 

 ○ 박람회 개요

 

전시회명

전시 분야

메이크업 용품, 향수, 용기, 화장용품 원재료

개최 기간

2016년 6월 9~10일(2일간)

개최 장소

프랑스 파리, Carrousel du Louvre

개최 규모

17개국 140개사 참가(한국 업체 15개사), 참관객 수 4000여 명

개최 주기 및 연혁

매년 1회, 2010년 최초 개최

주최

Beauteam

홈페이지

http://makeup-in-paris.com/

 

 ○ 박람회 특징

  - 파리 메이크업 박람회는 2010년부터 시작된 메이크업 전문 박람회로, 타 전시회에 비해 짧은 연혁을 가졌으나 유럽 내 메이크업 전문 박람회로는 유일한 박람회로 자리 잡고 있음.

  - 메이크업 박람회는 파리뿐 아니라 세계 주요 도시들인 LA, 뉴욕, 상파울루, 서울에서도 개최되고 있으며, 서울 메이크업 박람회는 올해 4월 6~7일에 개최된 바 있음.

  - 전시회 참가국, 참가기업은 총 17개국 140개사, 그 중 프랑스 기업은 51개사로 전체 참가기업의 36% 차지. 그 다음으로는 이탈리아 30개사, 한국 15개사로 나타남.

  - 전시회 주최 당국은 2016년 박람회 참관객 수가 약 4000명에 달하는 것으로 발표함.

 

 ○ 주요 전시분야

  - Digital Beauty

   · 뷰티 분야와 디지털 분야의 융합: 맞춤형 뷰티 솔루션, 고객관리 솔루션

  - IT Products

   · 2015년부터 혁신 나무 제품(Innovation Tree Product) 시상식 개최 및 2016년 선정된 28개의 혁신제품을 전시하는 공간

  - MakeUPigments

   · 메이크업 제품의 원재료 및 색소 전문 분야

  - MakeUPainting

   · 참관객들이 참가기업 제품을 직접 체험해볼 수 있는 공간

  - MakeUP in Sustainable

   · 친환경 포장, 용기 및 친환경 개발

  - Exposition from Perfum to make-up(향수 및 화장품 박물관)

   · 향수 및 화장품 관련 역사, 다양한 관련 오브제 전시

 

□ 다양한 분야의 전시부스 및 부대행사 개최로 참관객 시선 끌어

 

 ○ 메이크업 및 향수뿐만 아니라 화장품 원료와 색소까지 다양한 제품 전시

  - 박람회의 주요 전시제품은 메이크업 제품, 향수 및 화장품 관련 액세서리(화장도구, 화장품 용기, 액세서리 등)뿐만 아니라 화장품 원료 및 색소 개발기업들도 박람회에 참가해 다양한 분야의 전시로 구성됨.

  - 또한, 화장품과 IT 기술을 융합한 제품에 대한 전시공간인 Digital Beauty, IT Products를 통해 디지털과 화장품 산업을 융합한 최신 트렌드를 확인할 수 있음.

 

 ○ 화장품 체험 부스, 메이크업 시연회 등 다양한 볼거리 제공

  - 이번 박람회에서는 ‘봄, 여름’ 시즌에 맞는 화려하고 밝은 색감의 화장품들이 많이 전시됐으며 ‘노랑, 주황, 빨강’을 시즌 트렌드 색상으로 꼽았음.

  - 전시회 주최 당국은 일반 전시부스뿐만 아니라 참관객들이 직접 전시부스의 화장품으로 메이크업을 해볼 수 있는 ‘MakeUPainting’ 부스, 메이크업 전공 학생들이 메이크업 시연회를 진행하는 ‘MakeUp Parade’ 부스 등을 마련해 참관객들의 시선을 끌었음.

  - 또한, 참관객들에게 향수 및 화장품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향수 및 화장품 박물관 부스인 ‘Exposition from Perfume to make-up(컬렉션 전시)’를 마련해 다양한 볼거리도 제공했음.

 

참가기업 전시부스 사진

UNIVAR사의 부스

UNIVAR사의 봄, 여름시즌 립스틱

Exposition from Perfum to make-up 컬렉션

참가기업들의 화장품을 체험하는 참관객 모습

자료원: KOTRA 파리 무역관

 

□ 화장품 산업의 새로운 키워드: ‘디지털’ 및 ‘이노베이션’

 

 ○ 화장품 산업과 접목시킨 디지털 뷰티, 새로운 틈새시장으로 떠오르고 있어

  - 최근 디지털 산업이 전 방위 산업과 융합하면서 디지털 뷰티 콘셉트가 화장품 산업에 새로운 바람을 일으킴에 따라 전시 주최당국은 ‘디지털 뷰티’ 전시관을 올해 처음으로 구성, 총 10개 기업이 이 전시관에 참가함.

  - 디지털 뷰티란, 화장품 기업들이 디지털 솔루션을 활용해 고객의 니즈에 맞는 뷰티 서비스 제공 및 새로운 방식으로 제품을 판매하는 것을 의미함. 대표적인 예는 고객 온라인 상담, 개인별 맞춤형 제품 제안, 고객 데이터 수집 및 분석을 통한 뷰티 솔루션 제공 등임.

  - 디지털 뷰티 전시관에 참가한 Wisimage사는 제품을 스마트폰에 스캔하면 제품 정보 제공 및 제품 활용 화장법을 소개하는 애플리케이션(Teach Me Makeup)을 출시했으며, Perfect Corp.사는 가상 메이크업 애플리케이션(YouCam Makeup)을 출시함.

 

Perfect Corp.사 ‘YouCam Makeup’ 애플리케이션 시연 사진

자료원: 유튜브 홈페이지(https://www.youtube.com/watch?v=ffuAdgBXOi8)

 

 ○ 혁신 제품(Innovation Tree Product) 시상식 개최 및 선정된 제품 전시를 통해 화장품 산업에 혁신을 불러일으킬 제품 소개

  - 전시회 주최당국은 2015년부터 혁신 제품 시상식(Innovation Tree Product)을 개최해 매년 혁신제품을 선정해 별도 전시공간을 통해 전시하고 있음.

  - 올해는 총 28개 제품이 선정됨. 선정기업의 주요 분야는 화장품 색채, 화장품 패키징, 화장품 액세서리로 나타남.

 

혁신 제품 시상식에 선정된 제품 전시 모습 및 선정 제품 사진

   

자료원: Make up in Paris 공식 홈페이지

 

□ 한국 기업, 다기능성 및 독특한 기술을 접목한 화장품 개발로 많은 관심 받아

 

 ○ 한국 기업 총 15개사 참가, 독특한 기술 및 다기능성 화장품 출품으로 참관객 관심 집중해

  - 한국 기업들은 아이디어 화장품 및 독특한 기술을 접목시킨 화장품을 전시해 참관객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았음. 참가기업들에 따르면, 전시회 참가로 실질적인 성과와 상담이 활발하게 이루어져 매우 만족한다고 밝힘.

  - HANA INNOVATION사는 2 in 1 화장품을 주로 개발하는 기업으로, 파우더와 파우더 수분공급용 액체가 함께 들어있는 파우더 제품을 개발해 많은 바이어와 상담할 수 있었다고 밝힘.

  - GLP KOREA는 색조 화장품과 더불어 선크림을 주력으로 제조하는 기업으로, 선크림이 메이크업과는 비교적 거리가 있으나 유럽 바이어들 중에서도 선크림을 찾는 바이어들이 점차 늘어나는 추세라고 밝힘.

 

□ 시사점

 

 ○ 한국 화장품의 강점, 독특한 아이디어와 기술력 보유로 나타나

  - 독일계 바이오 화장품 기업인 MERCK사 담당자와의 인터뷰 결과, 한국 화장품의 강점으로 역동적인 화장품 시장 및 다변화적인 시장 수요에 부합하는 제품 품질 및 아이디어를 꼽았음. 이러한 한국의 강점이 전 세계 화장품 시장의 새로운 트렌드를 주도하고 있는 이유라고 밝힘.

  - 유럽 바이어들 사이에서는 이미 한국 화장품의 품질 및 기술력이 인정받고 있는 바, 박람회 참가기업들은 보다 적극적으로 이 박람회에 참가해 성과를 높일 필요가 있다고 판단됨.

 

 ○ 화장품 산업의 새로운 패러다임, 디지털 뷰티(Digital + Beauty) 주목해야

  - 이 박람회에서는 올해 최초로 디지털 뷰티 전시관을 마련, 10개 기업들이 가상 메이크업 시연이 가능한 애플리케이션, 고객 맞춤형 화장품 및 매니큐어 제작 솔루션 등을 제시했음.

  - 네트워크의 발달로 인해 소셜 네트워크, 인터넷, 모바일 등 다양한 경로를 통해 고객들은 오프라인과 유사한 서비스를 제공받기 원하므로 화장품 산업도 이러한 흐름에 따라 화장품 가상 체험 애플리케이션, 고객 니즈에 맞춘 상품 개발을 위한 다양한 소프트웨어 개발이 불가피할 것으로 판단됨.

  - 이에 국내기업은 해외진출 전략 수립 시, IT 강국으로 전 세계적으로 알려진 이미지와 함께 고객 니즈에 맞춘 다양한 기술을 접목시킨 화장품 개발에 전념해야 할 것으로 판단됨.

 

 

자료원: 파리 메이크업 박람회(MakeUp in Paris) 공식 홈페이지 및 KOTRA 파리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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