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폴란드 유기농 식품시장, 그 열풍의 시작
  • 트렌드
  • 폴란드
  • 바르샤바무역관 신일숙
  • 2016-06-24
  • 출처 : KOTRA

 

폴란드 유기농 식품시장, 그 열풍의 시작

- 2015년 유기농 식품 판매율 20% 성장 -

- 유기농 식품 유통채널 해마다 증가 추세 -

 

 

 

□ 폴란드 유기농 식품시장 동향

 

 ○ 폴란드에 유기농 식품이 점차 인기를 끌고 있는 가운데, 2015년 전년대비 20% 성장한 약 7억7000만 즈워티(약 1억8459만 유로) 규모가 판매된 것으로 추정됨. 전문가들은 이것이 유기농 식품 붐의 시작에 불과하다고 평가

 

 ○ 폴란드 최대 유통업체 중 하나인 Bio Planet사에 의하면, 폴란드 유기농 제품시장은 미국이나 선진 서유럽에 비해 아직 작은 편이나, 인구 3800만과 중동부 유럽에서 가장 빠른 경제성장력(연평균 3~3.5%)을 고려할 때 시장 잠재력이 매우 크다고 함.

  - 선진유럽 및 미국의 유기농 식품시장은 전체 식품시장의 2~6%, 폴란드는 현재 0.3%

 

 ○ 전문가들에 의하면, 폴란드 유기농 시장의 성장 폭이 현재 수준을 유지할 경우, 2022년까지 약 30억 즈워티(약7억1917만 유로) 규모가 될 것으로 전망

 

 ○ 유기농 식품 전문 리테일 체인점이 800여 개이며, 일반 슈퍼마켓, 대형마트에 유기농 식품 코너를 운영하는 경우가 늘고 있음.

  - 현재 거의 대부분의 주요 대형마트는 유기농 식품코너를 별도 운영 중

  - 온라인 상점을 통한 판매가 급증

 

 ○ 이러한 성장의 주요 요인으로는 생활수준의 향상, 100세 시대를 맞이해 건강에 대한 관심도 증가, 환경오염과 농약 및 공장식 사육의 유해성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는 점 등을 들 수 있음. 특히 EU연합의 유기농 장려와 지원 등의 요인으로 유기농 식품시장은 향후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 유기농 포장식품이 가장 큰 인기

 

 ○ 재배나 사육과정에서부터 철저한 관리와 감독이 요구되는 유기농 식품은 그 처음 과정도 어렵지만, 신선도를 유지해 보관·유통하는 것이 관건. 이로 인해, 제품의 영양소 파괴를 최소화하면서 오랫 동안 신선도를 유지해 유통과 판매가 가능하도록 도와주는 가공 혹은 건조/냉동 포장방식이 발달함에 따라 유기농 포장식품시장이 커지고 있음.

 

유기농 쿠키와 건포도

자료원: http://www.symbio.pl/

 

 ○ 유기농 포장식품의 2015년 시장규모는 전체 유기농 식품의 약 30%인 2억3070만 즈워티(약 5574만 유로). 전년대비 7.2%, 최근 5년간 연평균 7.3% 성장했으며, 2010년 대비 2015년은 42.3% 성장

 

2010~2015년 폴란드 유기농 포장식품시장규모

            (단위: 백만 즈워티, %)

 

2010

2011

2012

2013

2014

2015

유기농

포장식품

162.1

173.9

185.1

199.7

215.2

230.7

증감률

 

7.3

6.4

7.9

7.8

7.2

 

자료원: Euromonitor

 

 ○ 유기농 포장식품 중 가장 큰 시장을 차지하는 것은 영·유아 식품으로 54%를 차지하며, 그 다음으로 일용식품이 21%, 베이크류가 10%를 차지함.

 

 ○ 이 시장은 향후 5년간 연평균 5%, 2015년 대비 27%가 성장해 2022년 2억9380만 즈워티(약 7098만 유로) 규모가 될 것으로 전망됨.

 

2015년 폴란드 유기농 포장식품 종류별 시장규모

(단위: 백만 즈워티, %)

유기농 식품 종류

시장규모

비율

전체

230.7

100

영유아식품

124.5

54.0

베이크류

22.6

9.8

일용식품류

49.1

21.3

냉동육류, 해물, 과일, 야채류

11.2

4.9

레디밀(Ready meals)

0.7

0.3

쌀, 파스타, 국수류

12.2

5.3

소스, 드레싱, 양념류

2.8

1.2

과자류, 스낵류

7.8

3.4

 

자료원: Euromonitor

 

□ 인증기관

 

 ○ 유기농 식품의 경우, 식품 종류에 관계없이 일단 유기농이라는 점에서 소비자들에게 믿음을 주는 경향이 있음. 그만큼 재배 및 사육의 환경에서부터 가공, 유통에 이르기까지 철저한 관리를 하고 있으며, EU 기준에 준한 인증을 받는 것이 가장 중요한 진출 포인트

 

 ○ 폴란드 유기농 제품 로고는 유럽연합의 로고와 동일

 

자료원: minrol.gov.pl(폴란드 농업농촌개발부)

 

 ○ 유기농 인증(에코마크)은 폴란드 농업농촌개발부(MINISTRY OF AGRICULTURE AND RURAL DEVELOPMENT)에서 발행을 하며, 농업농촌개발부 장관에게 위임받은 시험인증기관으로부터 시험․인증 및 등록을 진행할 수 있음.

 

폴란드 유기농 제품 시험인증기관

기관명

홈페이지

EKOGWARANCJA PTRE

www.ekogwarancja.pl

PNG

www.png.ecofarm.pl

COBICO

www.cobico.pl

BIOEKSPERT

www.bioekspert.waw.pl

BIOCERT MALOPOLSKA

www.biocert.pl

Polskie Centrum Badan i Certyfikacji

www.pcbc.gov.pl

AGRO BIO TEST

www.agrobiotest.pl

TUV Rheinland Polska

www.TUV.pl

Centrum Jakosci AgroEko

www.agroeko.com.pl

SGS Polska

www.sgs.com

자료원: minrol.gov.pl(폴란드 농업농촌개발부)

 

□ 유통채널

 

 ○ 유기농 식품의 주요 유통채널은 유기농 식품 전문 리테일점과 슈퍼·하이퍼마켓임. 인터넷 판매도 최근 주요 유통채널로 부상하고 있음.

 

유기농 식품 주요 유통채널

 자료원: Euromonitor, KOTRA 바르샤바 무역관 자체 분석

 

주요 유통업체

업체명

홈페이지

비고

Bio Planet

http://www.bioplanet.pl/

제조, 유통

Organic Farma Zdrowia SA

http://organicmarket.pl/

 유기농 전문 리테일 체인

자료원: KOTRA 바르샤바 무역관

 

□ 인터뷰

 

 ○ Kamil Chudzik(Delisam.pl-Maketing Director)

  - 최근 폴란드에 유기농 식품에 대한 인기가 높아지고 있음. 전에는 유기농 식품 전문점에서만 볼 수 있던 제품들이 이제는 일반 슈퍼·하이퍼마켓에서도 판매되고 있음. 매년 20%씩 시장이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 요약 및 시사점

 

 ○ 세계적인 트렌드와 건강에 대한 관심, 생활수준의 향상으로 폴란드에도 유기농 식품시장에 붐이 일고 있음.

 

 ○ 이러한 시장 동향은 웰빙 및 유기농 식품을 취급 생산하는 우리 기업에 좋은 진출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사료됨.

 

 ○ 유기농 식품을 먼 한국에서 수입을 하게 될 경우, 유통 중 품질이 유지되고 기한이 긴 제품이 유리할 것으로 사료되며, 현재 폴란드 내 유기농 식품시장 역시 포장식품이 가장 큰 시장을 차지하고 있음.

 

 ○ 폴란드 시장에 유기농 식품을 진출하기 위해서는 유기농 인증(에코마크) 획득이 최우선돼야 함. 유기농 인증은 매우 까다로우며 시간이 많이 걸리기 때문에, 경험 있는 현지 업체와의 협력 속에 꾸준한 노력과 인내가 요구됨.

 

 ○ 유기농 식품시장 진입이 매우 까다롭기는 하지만 이 시장은 현재 성장가도에 들어선 트렌드 제품으로, 유기농이면서 새로운 맛과 특징을 지닌 경우 유기농 전문업체들에게 매력적으로 보일 가능성이 높음.

 

 

자료원: 폴란드 농업농촌개발부, Euromonitor, symbio.pl, 인터뷰 및 KOTRA 바르샤바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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