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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년 아마존 페이먼트 글로벌 활동 본격 가동
  • 트렌드
  • 미국
  • 로스앤젤레스무역관 최종우
  • 2016-06-02
  • 출처 : KOTRA

 

2016년 아마존 페이먼트 글로벌 활동 본격 가동

- 2억8000만 명의 신용카드 연동 가능 -

- PayPal의 최대 경쟁상대 될 듯 -

     

     

     

□ 2016년 본격화된 아마존 페이먼트

     

 ○ 이번 달 코펜하겐에서 열린 Money 2020 핀테크 이벤트에서 아마존은 2016년을 시작으로 해 온라인 페이먼트 사업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발표함.

  - 아마존은 현재 다양한 파트너 사업을 통해 다른 E-Commerce 플랫폼이 하지 않는 서비스들을 제공함. (방송채널, 생활 밀착 서비스, 통신 가입 서비스 등)

  - 이러한 파트너 사업들은 많은 전문가들 및 소비자들로 하여금 아마존이 미래에 어떤 다양한 분야에서 사업을 확장시킬 것인지 궁금증을 자아내게 함. 이번 4월에 발표한 페이먼트 서비스는 아마존의 많은 파트너 프로그램 중 하나임.

  - 현재까지 아마존 앱이나 웹사이트를 제외한 다른 애플리케이션이나 웹사이트들(Third-Party)에서 고객이 결제를 하려고 하면, 그 특정 웹사이트를 가입을 하고 카드 정보를 입력을 해야 함.

  - 하지만, 아마존 페이먼트를 사용 할 경우 다른 웹사이트에서도 기존의 아마존 회원아이디(Amazon Account)를 통해 쉽게 결제할 수 있음.

  - 따라서, 모든 웹사이트에 각각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만들 필요 없이 한 개의 아마존 회원정보만을 이용해 쇼핑을 쉽게 할 수 있음.

     

□ 아마존은 PayPal 최대 경쟁상대로 부상할 것

     

 ○ 최대 라이벌은 페이팔(PayPal)

  - 2015년 PayPal의 매출은 약 92억 달러를 기록하며 2014년과 비교해 약 15% 증가함.

  - 2016년 1분기 기준 PayPal의 Active Registers User(ARU)는 1억8400만 명으로 기록됨.

  - 2016년 1분기 순이익은 4억5000만 달러로, 지난해 같은 시기의 3억5000만 달러보다 증가함.

  - 1분기(Q1)의 총 거래액 또한 14억 달러를 기록하며 전년도 같은 시기보다 26% 증가하며 최근 온라인 페이먼트 시장의 발전을 시사함.

  - 페이팔은 모바일 개발을 통한 송금거래 발전에 힘써왔으며, 이번 년도 1분기 소액모바일 거래 플랫폼 벤모를 통한 거래액은 약 32억 달러로 전년대비 154% 증가함.

     

연도별 PayPal 사업 규모 성장

    

자료원: PayPal 홈페이지

     

  - 현재 아마존은 약 3억 명의 활성이용자 수를 보유하고 있으며, 이는 현재 페이팔이 보유한 1억8000만 명보다 많은 수치임. 이렇게 방대한 이용자 수와 데이터의 양을 기반으로 아마존 페이먼트 파트너 프로그램은 사업을 진행할 것이며, PayPal의 최대 경쟁사로 자리 잡기를 원함.

     

□ 아마존 페이먼트의 사업전략

     

 ○ Single Sign On(SSO) 전략을 통한 간편 로그인 이후 간편 결제까지 이어지는 '로그인과 결제의 심플화'를 목표로 삼은 아마존 페이먼트

  - 최근 다양한 웹사이트에서 페이스북 계정으로 Facebook Single Sign On(페이스북 통합 인증 SSO)을 통한 로그인이나 ID 개설 방법이 흔히 쓰임.

  - SSO를 통해서 많은 부분이 간편해짐. 기존의 페이스북이나 구글 아이디를 통해 다른 웹사이트 가입을 할 경우 기존의 정보를 그대로 보존 가능하며 가입 절차가 보다 단순해짐.

  - 아마존 또한 여러 전자상거래 웹사이트들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기존의 아마존 ID를 사용해 다양한 웹사이트에서 쉬운 쇼핑과 결제를 경험할 수 있게 할 것

     

페이스북 통합 아이디 개설 예

    

자료원: Knack

     

  아마존은 온라인 페이먼트 회사들인 페이팔과 구글익스프레스, 애플페이 등과 경쟁을 하는 동시에 간편로그인 시장인 SSO/Payments 시장에도 진출할 것으로 예측됨.

  - 다양한 전자상거래 웹사이트들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기존의 아마존 회원들은 자신들이 본래 아마존 웹사이트를 통해 보유하고 있던 아이디와 페이먼트 정보를 사용해 다른 웹사이트에서 클릭 한 번으로 쉬운 쇼핑을 즐길 수 있음.

  - 소비자들이 인터넷이나 온라인 앱을 통해 자신들의 카드 정보를 웹사이트에 올리는 것은 쉽게 결정하기 어려운 일이지만, 아마존과 같은 글로벌 기업에 정보를 입력하는 것은 조금 다른 일임. 특히 작은 서비스 업체들은 더더욱 신뢰가 가기 힘든 부분이 있기 때문이기도 함.

  - 아마존 계정에 카드 정보가 연결돼 있는 고객들은 아마존 사이트 밖에 있는 온라인 사이트에서 아마존과 파트너십이 돼 있다면, 원 클릭 by 아마존 페이로 구매 가능함.

     

All Saints 아마존 페이 파트너십

    

자료원: 아마존 홈페이지

     

□ 시사점

     

  이베이, 아마존 등을 중심으로 증가하는 E-Commerce 거래액에 따라 국제무역의 국경이 허물어지고 있음.

  - Mckinsey & Company 보고서에 따르면 아마존, 알리바바, 이베이, 라쿠텐 등의 온라인 마켓플레이스가 국제 무역에 미치는 영향은 2015년 기준으로 약 12%임.

  - 이 보고서는 전 세계적으로 약 86%의 온라인 리테일 업체들이 어떠한 경로를 통해 국제무역의 형태의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고 함.

     

 ○ 국경 없는 온라인 쇼핑 및 결제 시장 속 한국 기업들은 아마존 페이먼트와의 파트너십으로 해외 소비자들의 니즈를 만족시키는 등 마케팅 활용 가능

  - 규모가 크지 않은 한국 온라인 쇼핑업체들의 경우, 현재도 한국식의 페이먼트 방법인 Active X 등과 같이 온라인 거래를 복잡하게 만드는 소프트웨어를 사용하고 있는 경우가 많음.

  - 아마존 페이먼트와 파트너를 맺을 경우 기존의 아마존 어카운트를 통해 결제가 진행되기 때문에, 소비자들은 같은 물건이라도 아마존 페이먼트와 같은 손쉽고 간편한 채널을 통해 구입할 경향이 높다고 판단됨.

  - 아마존을 통해 직접적인 수출을 희망하는 경우, 시간의 제약 등 수출과정에서 지연이 될 수 있는 요소들이 존재함. 하지만 초기에 아마존 글로벌 페이먼트와 파트너십을 맺을 경우 기존의 아마존 고객들이 잠재적 고객이 될 수 있으며, 소비자들이 결제에 문제를 겪지 않을 것으로 예측돼 업체들의 일시적인 수출이나 해외 판매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

               

     

자료원: Business Insider, Wall Street Journal, PayPal, Mckinsey & Company, Amazon, Knack 및 KOTRA 로스앤젤레스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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