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일본 제품에 대한 세계시장 소비자들의 인식
  • 트렌드
  • 일본
  • 후쿠오카무역관 송혜주
  • 2016-06-10
  • 출처 : KOTRA
Keyword #MadeinJapan

 

일본 제품에 대한 세계시장 소비자들의 인식

- 첨단기능 보유, 품질 평가 더 향상 –

- 아시아지역 국가, 패션성에서 일본 제품보다 한국 제품 우수 -

- 관심 확대분야는 의약품, 화장품, 어패럴 -

 

 

 

일경MJ, 일본 제품 브랜드에 대한 세계시장 평가에 대한 설문조사

- 2012년 이후부터 매년 일본 브랜드에 대한 반응 조사 실시

- 2015년도는 조사대상지역을 20개 국가 및 지역으로 확대

- 2016년 5월, 조사결과 발표

 

□ Made in Japan 제품에 대한 이미지로서 지속적 톱 평가항목은 ‘하이테크’

 

 ○ 이번 조사에서 하이테크가 톱을 차지한 지역은 14개 지역

  - 미국, 독일 등을 비롯한 서양 국가에서는 하이테크가 톱을 차지했으나, 중국·홍콩·한국·대만 등에서는 꼼꼼한 상품 제작이라는 평가가 하이테크를 상회함. 이것은 일본을 방문하는 관광객이 많아 일본을 잘 아는 국가들의 '일본인은 예의가 바르다'는 이미지가 영향을 끼친 것으로 분석됨.

 

 ○ 2015년 조사결과, 2012년과 비교 시 일본 제품에 대한 이미지 변화

  - 일본 제품 이용자가 증가하면서 평가가 매우 구체적으로 변화하는 추세

  - 전체적으로는 꼼꼼한 제작, 신뢰 등의 이미지가 감소하고 제품이 견고함, 사용하면 행복한 기분, 사람에게 기쁨을 주는 제품 등 품질에 대한 만족도, 사용해본 이후의 만족도, 주변에서의 평가에 관한 항목 점수가 향상된 국가가 많아진 것이 특징임.

 

일본 제품에 대한 이미지 변화

자료원: 일경MJ, KOTRA 후쿠오카 무역관

 

□ Made in Japan, 한중 제품 대비 거의 모든 항목에서 평가 우위

 

 ○ 일본 제품, 이전부터 높은 평가를 받아오던 제품군에서는 여전히 전 지역에서 높은 점수 획득

  - 자동차, 오토바이 등 수송기기와 TV, 오디오 등 AV기기, 라면 등 인스턴트 식품을 중심으로 일본 제품은 타 경합국보다 높은 최고 점수 획득

 

 ○ 최근 들어, 아시아지역 국가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는 일본 브랜드 Top 3 제품군은 의약품, 화장품, 어패럴 및 패션임.

  - 의약품에 대한 관심도가 높은 국가는 필리핀, 인도, 인도네시아이며 화장품은 인도네시아, 인도, 베트남, 브라질임. 어패럴 및 패션에서는 필리핀, 인도네시아, 인도에서 특히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어 향후 이 지역에서의 일본 브랜드 약진이 기대되고 있음.

 

일본 브랜드 중 사용하고 싶은 제품

자료원: 일경MJ, KOTRA 후쿠오카 무역관

 

□ 한국 제품, '멋지다, 인기 있다'는 항목에서 우수한 평가

 

 ○ 한국 제품이 일본 제품보다 '멋지다, 인기 있다'라는 항목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음.

  - 지역별로는 '멋지다 '항목에서는 중국과 아세안에서, '인기가 있다' 항목에서는 대만 등에서 한국 제품이 10포인트 이상의 차를 두고 우수한 평가를 받음.

  - 한국은 국가전략 차원에서 콘텐츠 수출에 전념하고 있고, 한편으로 한류 인기 확대에 따른 국가 이미지 제고가 제품에도 영향을 끼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됨.

 

한국과 일본 제품에 대한 평가 비교

자료원: 일경MJ, KOTRA 후쿠오카 무역관

 

□ 시사점

 

 ○ 일본 제품 브랜드에 대한 이미지는 시간이 지나면서 다소 변화하고 평가 내용은 지역과 제품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전체적으로는 지속적으로 높은 평가와 관심을 얻고 있음.

 

 ○ 일본을 방문하는 외국인 관광객이 증가하면서 인바운드 수요에서 뜨는 'Made in Japan' 상품 가운데 해외 전개를 적극적으로 추진하자는 움직임이 커지고 있음.

 

 ○ 각국, 지역에서의 일본 제품에 대한 평가 내용을 지역 및 국가별 마케팅 전략 수립과 차별화 마케팅에 활용해 대응할 필요

 

 

자료원: 일경MJ 및 KOTRA 후쿠오카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일본 제품에 대한 세계시장 소비자들의 인식 )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