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증가하는 낚시 인기, 세르비아 낚시용품 시장 공략
  • 트렌드
  • 세르비아
  • 베오그라드무역관 홍석현
  • 2016-05-09
  • 출처 : KOTRA

 

증가하는 낚시 인기, 세르비아 낚시용품 시장 공략

- 세르비아 낚싯대 시장 전량수입에 의존 -

- 차별화전략으로 한국 제품 우수성 강조해야 -

 

 

 

□ 세르비아 낚싯대 시장 현황

 

 ○ 세르비아에는 낚싯대 제조업체가 없으며, 전량수입에 의존하고 있음.

  - SHIMANO(일본)는 시장의 27%를 차지하고 있으며, 뒤이어 Daiwa(일본) 23%, Cormoran(독일) 16%, Berkley(미국) 11%, Okuma(일본) 10% 등 차지

  - 주요 브랜드 중 SHIMANO 제품은 값이 비싼 편에 속하지만, 수명이 길고 품질이 좋아 소비자선호도가 높음.

 

 ○ 2015년 세르비아 낚싯대 시장에서 히트한 품목은 ① SHIMANO의 Alivio DX Specimen 13-350, ② Cormoran의 Pro Carp Black 3.90m, 3,50lb, ③ Daiwa의 Black Widow Carp 12’ 3.6m 4.00lb임.

  - 2015년 히트품목 ①, ②, ③에 대한 주요 스펙

 

제품명

① SHIMANO Alivio DX Specimen 13-350

② Cormoran Pro Carp Black

3.90m

③ Daiwa Black Widow Carp 12’ 3.6m 4.00lb

편 길이

3.96m

3.90m

3.60m

휨새

3.51lb

3.50lb

4.00lb

접은 길이

2.02m

2.02m

1.84m

섹션

2

2

2

무게

437g

370g

390g

샘플 이미지

가격

77.69달러

64.72달러

64.72달러

자료원: Field research, wholesale and retail

 

세르비아 낚싯대 수입통계

                                                                                                                        (단위: 천 달러)

연번

국명

2011

2012

2013

2014

2015

1

중국

943

1,093

846

1,141

637

2

이탈리아

133

72

29

31

40

3

헝가리

3

0

7

0

30

4

말레이시아

2

9

61

13

23

5

영국

25

22

8

18

9

6

일본

2

0

2

5

5

7

미국

26

15

13

9

5

8

한국

4

8

6

2

2

9

뉴질랜드

0

0

0

8

2

10

멕시코

0

1

0

1

1

기타

44

17

22

16

1

합계

1,182

1,236

994

1,244

755

자료원: 세르비아 통계청

 

  - 2015년 기준, 세르비아는 전체 수입 중 84.37%를 값이 저렴한 중국에서 수입함. 그 외 이탈리아, 헝가리, 말레이시아, 영국 등이 있으며 한국은 8위를 차지

  - 2015년 기준, SHIMANO사 낚싯대는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판매량을 기록함.

 

세르비아 낚싯대 수출입 통계

                                                                                                                        (단위: 천 달러)

 

2011

2012

2013

2014

2015

수출

190

391

308

266

102

수입

1,182

1,236

994

1,244

755

무역수지

-992

-831

-686

-978

-653

자료원: 세르비아 통계청

 

  - 낚싯대 제조회사가 없는 세르비아에서 낚싯대 수출이 존재하는 이유는 몬테네그로, 보스니아, 마케도니아 등 인근 국가로 낚싯대를 재판매하는 수입상이 많기 때문임.

 

□ 시사점 및 전망

 

 ○ 세르비아 소비자는 낚싯대 구매 시 길이를 최우선으로 고려하며, 뒤이어 무게, 내구성, 손잡이 등을 고려하는 것으로 조사됨.

  - 중국산 제품은 값이 저렴하지만 낮은 품질과 잦은 고장에 불만이 많음.

  - 상대적으로 가격대비 좋은 품질을 지닌 한국산 낚싯대는 경쟁력이 있어 진출이 유망함.

 

 ○ 낚싯대 주요 소비자는 은퇴 후 여가 스포츠를 즐기는 사람이지만, 기성세대와 젊은 층 모두에게 인기가 많은 스포츠로 조사됨.

  - 세르비아에서는 매년 낚시용품 관련 전시회가 열리고 있으며, 낚시에 대한 인기는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 낚시용품 관련 전시회를 통해 낚싯대 본연의 기능 강조 및 부가 디자인 등으로 시중의 많은 제품들과 다른 차별화 전략을 수립하고, 제품의 우수성 및 차별성을 홍보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판단됨.

 

낚시용품 전시회 정보

전시회명

Fair of Hunting and Fishing

개최일(2016년)

3월 17일

개최 예정일(2017년)

2월

장소

Novi Sad Fair

참가인원

14,000명

주소

Hajduk Veljkova 11

연락처

info@sajam.net

홈페이지

www.sajam.net/live

자료원: www.sajam.net

 

 ○ 세르비아는 내수 외에도 몬테네그로, 보스니아, 마케도니아 등 인근 국가로 재판매하며, 외국 제조업체와 최종소비자의 중간역할을 하고 있음. 이에 따라 발칸지역 진출 시 낚싯대 수출시장의 거점역할을 할 수 있는 중요 지역으로서 이곳 진출은 반드시 필요하다고 판단됨.

 

 

자료원: KOTRA 베오그라드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증가하는 낚시 인기, 세르비아 낚시용품 시장 공략)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