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콜롬비아 온라인쇼핑 산업, 성장세 지속 전망
  • 트렌드
  • 콜롬비아
  • 보고타무역관 성기주
  • 2016-04-22
  • 출처 : KOTRA

 

콜롬비아 온라인쇼핑 산업, 성장세 지속 전망

- 2018년 약 50억 달러 규모로 성장 전망 -

- 소비자들의 전자상거래에 대한 신뢰 확보가 관건 -

 

 

 

□ 콜롬비아 온라인 시장 현황

 

 ○ 2009년 처음으로 콜롬비아에 전자상거래 플랫폼이 도입된 이후, 정부의 정보통신 인프라 강화 정책과 스마트폰 보급 확대가 콜롬비아 전자상거래 성장을 견인하고 있음.

 

 ○ 콜롬비아 전자상거래협회에 따르면, 2015년 기준 전자상거래 시장규모는 연간 GDP의 2.6% 수준인 것으로 파악되며, 2018년까지 시장규모가 약 50억 달러 수준에 달할 것으로 예상됨.

 

콜롬비아 온라인 시장규모

                                                (단위: 백만 달러)

자료원: MERCADO LIBRE

 

 ○ 온라인에서 가장 많이 판매되는 품목은 스마트폰, 비디오게임기, 노트북, 운동기기 등 전자기기가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됨. 이는 첨단 IT기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현지 소비시장 트렌드가 반영된 것으로 분석됨.

 

 ○ 성별로는 남성 구매자가 전체 온라인쇼핑 이용객의 55%를 차지하고 있으며, 지역별로는 보고타, 메데진, 칼리 등 대도시 소비자들의 온라인쇼핑 선호도가 높은 것으로 집계됨.

 

 ○ 전자기기 구매율이 높은 원인은 전자제품 주 수요층인 남성 구매자(55%)의 비중이 높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되며, 실제로 Top 10 제품 중 대부분이 남성 소비자들의 선호제품인 것으로 확인됨.

 

 ○ 최근 콜롬비아 온라인쇼핑시장은 과거 일반 생활소비재 중심에서 케이터링 서비스, 클리닝서비스, 뷰티 서비스, 건강제품, 관광상품, 보험 등 범위가 확대되는 추세임.

 

자료원: Mercado Libre, CCCE, La Republica

 

□ 콜롬비아 온라인 시장의 성장 동력은?

 

 ○ 콜롬비아 온라인쇼핑시장이 단기간에 본격적인 성장궤도에 진입할 수 있었던 요인은 정부의 인터넷 보급 사업을 꼽을 수 있으며, 스마트폰 보급률 확대도 온라인 시장 급성장의 원인임.

 

 ○ 2014년 기준, 콜롬비아의 스마트폰 판매량은 약 1400만 대 판매를 기록해 중남미 국별 스마트폰 보급률 1위에 등극함. 실제로 온라인쇼핑 이용자의 60%가 스마트폰을 이용해 제품을 구매하는 것으로 집계됨.

 

 ○ 그 밖에 콜롬비아 최대 온라인 구매 사이트인 메르카도 리브레(MERCADO LIBRE) 관계자에 따르면, 콜롬비아 소비자의 인터넷쇼핑에 대한 개방적 태도와 긍정적 반응 역시 콜롬비아의 온라인쇼핑 시장의 성장요인이라고 밝힘.

 

□ 온라인쇼핑에 대한 부정적 의견도 존재

 

 ○ 온라인쇼핑을 경험한 소비자들은 시간절약, 제품의 다양성, 24시간 쇼핑 가능 및 소비자와 판매자 간의 직거래를 통한 가격 인하 등을 장점으로 꼽았으며, 그 결과 오프라인 구매보다 온라인 구매를 선호한다는 반응임.

 

 ○ 반면, 온라인쇼핑을 이용하지 않는 원인으로는 결제시스템 보안문제가 가장 컸음. 온라인 구매 비 경험자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44%에 해당하는 인터넷 사용자들이 결제 시 보안에 대한 우려로 온라인 구매를 꺼리는 것으로 나타남.

 

 ○ 그 밖에 온라인쇼핑 불신 원인으로는 상품에 대한 허위/과장 광고 및 개인정보 유출, 거래 사기, 온라인 유통제품에 대한 불만족 등을 꼽을 수 있음.

 

□ 전망 및 시사점

 

 ○ 인터넷 보급 및 스마트폰을 비롯한 IT기기 보급 확대가 온라인쇼핑 성장을 견인하는 것으로 확인된 가운데, 향후 콜롬비아 정부의 지속적인 IT 인프라 확충 및 현대화 프로젝트 지속으로 온라인쇼핑 시장 성장 잠재력이 매우 큰 것으로 판단됨.

 

 ○ 또한, 온라인쇼핑 성장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인 신용카드 보급도 지속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실제로 2015년 온라인 구매 결제수단 중 신용카드 사용이 75%, 체크카드 사용이 20%로 전년대비 각각 20%, 9%의 성장률을 보인 것으로 나타남.

 

 ○ 그 밖에 콜롬비아 온라인쇼핑 이용자는 약 400만 명 수준으로, 전체 인구의 10%에도 미치지 못한다는 점은 해당 시장의 성장 잠재력이 높다는 분석을 가능하게 함.

 

 ○ 이에 따라 우리 기업들도 현지 온라인쇼핑 플랫폼 진출, 현지 기업과의 파트너링 등 다양한 진출 전략을 고려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PORTAFOLIO, EL TIEMPO, 콜롬비아 전자상거래협회(CCCE) 및 KOTRA 보고타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콜롬비아 온라인쇼핑 산업, 성장세 지속 전망)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