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뜨거워지는 몽골 프랜차이즈 시장
  • 트렌드
  • 몽골
  • 울란바토르무역관 Nandintsatsral Amarsanaa
  • 2016-02-19
  • 출처 : KOTRA

 

뜨거워지는 몽골 프랜차이즈 시장

 

 

 

□ 프랜차이즈 진출 동향

 

 ○ 시장 동향 및 전망

  - 국제 프랜차이즈협회에서 정한 사업형 프랜차이즈는 10개의 비즈니스 라인으로 분류되며 자동차, 상업 및 주거 서비스, 패스트푸드, 일반 레스토랑, 숙박, 부동산, 소매 상품 및 서비스, 비즈니스 서비스, 개입 서비스가 있음.

  - 특히 현재 몽골에서 급증하는 비즈니스 라인은 패스트푸드, 숙박, 소매상품 및 서비스 등임.

  - 몽골 프랜차이즈 시장은 작년 경제불황에도 신규 매장 수와 매출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음.

  - 2015년 몽골의 수도인 울란바토르시에 설립된 패스트푸드 프랜차이즈 가맹점포 수는 2014년과 비교하면 9개에서 27개로 약 3배 늘었음.

  - 2016년에도 이러한 추세는 지속될 것으로 전망되며, 다른 지방 도시에도 가맹점을 열 예정임.

  - 최근 BBQ 치킨, 카페베네, 탐앤탐스와 같은 국내 프랜차이즈 업계가 몽골 시장에 진출해 성공적으로 자리를 잡고 있으며, 몽골 시장은 한국 프랜차이즈 해외 진출에 빼놓을 수 없는 유망시장임.

 

□ 비즈니스 라인별 동향 및 전망

 

 ○ 소매 음식

  - 식·음료점, 편의점, 출장요리업체, 베이커리 등이 포함됨.

  - 10개의 프랜차이즈 비즈니스 라인 중 가장 성장이 높은 분야로 평가되며, 현지 소비자들의 외식 성향이 높아짐에 따라 수요 증가 예상

  - 2015년 울란바토르시의 커피 전문점 점포 수는 14개로 전년대비 175% 증가함.

  - 유목민 생활을 유지하는 몽골인들이지만 해외체류 경험, 특히 한국에서의 체류 경험 현지인들이 많아 외국 문화가 급속히 흡수되고 있음. 그중 커피 사용자들이 급증하고 있으며, 커피 프랜차이즈의 경우 한국의 브랜드가 대체로 강세를 보이며 점유율이 높은 상황임.

 

연번

브랜드명

진출 연도

시장점유율(점포 수)

2014년

2015년

1

    

2012년 8월

12%(2개)

6.5%(2개)

2

     

2013년 3월

23.5%(4개)

13%(4개)

3

2013년 12월

23.5%(4개)

35%(11개)

4

   

2014년

12%(2개)

29%(9개)

 

 ○ 숙박 프랜차이즈

  - 몇 년간 가장 큰 성장을 보여준 비즈니스 라인으로, 현재 몽골에 진출된 호텔 프랜차이즈는 다음과 같음.

 

 

  - 향후 Holiday Inn 등이 추가 진출 예정임.

 

 ○ 패스트푸드 프랜차이즈

  - 2015년에는 패스트푸드 프랜차이즈 가맹점포 수가 인구수 대비 급증하고, 젊은 세대 중심으로 패스트푸드 이용자가 빠르게 증가함.

 

 

  - Pizza hut은 몽골에 2014년 7월 매장을 개점했으며, 현재 8개의 점포가 운영됨. KFC는 2014년에 4개 점포에서 현재 8개로 늘어났음.

 

□ 시사점

 

 ○ 한국에서 시장성이 어느 정도 검증된 프랜차이즈 비즈니스의 경우 몽골에서도 관심을 보이며, 익숙한 브랜드의 경우 수요가 높은 편임. 특히 경제불황에 영향을 덜 받는 분야로 외식사업분야가 주목되므로 단독 진출 또는 현지 유력기업을 파트너로 선정해 공동 진출을 모색할 필요가 있음.

 

 ○ 가맹브랜드 측에서 반드시 제품 출시에서부터 기업문화, 서비스 등 여러 방면에 걸쳐 더욱 엄격하게 관리할 필요가 있음.

 

 ○ 또한, 한국의 병원 및 산후조리원 등 현지 시장에 진출 시 유망함.

 

 

자료원: 각 언론 기사, 각 프랜차이즈 홈페이지 및 KOTRA 울란바토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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