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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치과기공장비 시장동향(2014.9)
  • 상품DB
  • 미국
  • 뉴욕무역관 김주선
  • 2016-03-23
  • 출처 : KOTRA

 

작성일자: 2014.9.8

작성자: 뉴욕 무역관 양하나

 

 

1. Market demand / 수요 동향

 

□ 산업 동향 - 2012년 매출 약 12억 달러 규모

 

 ○ 미국 시장 동향 전문 조사 기관인 IBIS World 보고서에 따르면, 2012년 미국 치과 임상 기구(Dental Clinical Instrument) 제조 산업 시장 규모는 약 12억 달러 규모인 것으로 나타남.

  - 이 시장은 경기 침체로 2007-2008년 사이 매출이 무려 6%의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했지만 급증한 미국의 65세 고령인구의 꾸준한 치과 질환 예방, 미용, 기타 질환 치료 수요로 지난 2007년부터 연평균 4.7%의 성장률을 기록할 수 있었음.

 

 ○ 특히 2012년까지 지난 5년 동안 미국인들이 건강에 지출한 비용은 2조8000억 달러에 육박하였음. 이것은 연평균 4.6%씩 꾸준히 증가한 수치로, 특히 치과 의사들에게 상당 부분 기회로 작용하였음. 이러한 대규모 지출의 증가는 치과의 신규 기기 및 기구를 증대시키는 원동력이 되었으며, 치과 기기 및 기구 제조산업에도 활력을 불어넣었음.    

  - 2012년 한 해만 전년 대비 약 3.4%의 매출 성장세를 보임.

 

 ○ 한편 2012년 순이익 마진은 9.6% 수준인 약 1억1610만 달러를 기록하였으며, 관련 제조 시설의 경우 총 131개로 집계돼 경기 침체 직전인 2007년 141개에서 10곳이 인수 합병되거나 폐업한 것으로 나타났음.

 

 ○ 주(州)별로는 캘리포니아가 전체 제조 업체의 18.7%가 밀집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가장 높은 수요를 보여줌. 그 다음으로는 텍사스가 7.5%, 팬실베니아가 5.4%로 높은 밀집률을 보였음.

 

지역별 제조 시설 분포 현황

  자료원: IBIS World

 

□ 세부시장 분포 - 진단 및 절차관련 기기 수요 가장 높아

 

 ○ 2014년 미국 치과 임상 기기 제조 산업에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한 시장은 진단 및 절차 관련 기기(Diagnostic and procedural instruments) 산업으로 전체 산업의 28%를 차지하였음. 매출 규모로는 약 3억3600만 달러를 기록함.

  - 대표적인 진단 및 절차 관련 기기는 거울, 치주 검사 기구, 익스플로러(Explorers), 기타 진단 장비로 주로 예방의 목적이나 정기 검진에 사용되는 기구로 나타났음.

  - 또한 치주 및 근관치료 등에 사용되는 본치즐(Bone Chisel), 조각기구(Carver), 엑스커베이터(Excavators) 등도 이 제품 군의 주요 제품으로 나타났음.

  - 이들 제품은 대개 70달러 이하 선의 가격대를 나타내며 비교적 저렴하였고, 거의 모든 치과 치료에서 사용되는 것으로 나타났음.

 

 ○ 그 다음으로 높은 비율을 보인 세부 산업은 임플란트 산업이었으며, 전체의 25%를 차지, 약 3억 달러의 매출을 기록하였음.

  - 치과용 임플란트는 일반적으로 티타늄으로 만들어지며 뼈에 부착되는 방식으로 실제 치아와 똑같이 만들어짐. 이 과정에 들어가는 모든 재료와 기구가 이 산업에 속하며, 크라운(Crown)이나 브릿지(Bridge) 치료 서플라이가 주요 품목으로 나타났음.

  - 치과용 임플란트 산업은 개인 위생 수준이 전반적으로 올라가고 치과 보험이 좋아지면서 상대적으로 그 수요가 감소하고 있는 추세로 나타났음.

 

2014 치과 임상 기기 제조 산업 세부시장 분포

        자료원: IBIS World

 

 ○ 한편 치과 교정 기기는 전체의 23%로 약 2억7600만 달러의 매출을 기록하였음. 주요 제품으로는 앤드커터(end cutter), 와이어 커터(wire cutter), 플라이어(pliers), 밴드 푸셔(band pushers), 리가추어 디렉터(ligature directors) 등임.

  - 교정 기기 산업은 필수이기보다는 소비자 자유재량에 의한 지출에 의존하는 산업임에도 불구하고 경제 불황 기간 중 유일하게 수요가 줄지 않고 꾸준히 증가한 산업임. 전문가들은 교정 산업이 건강의 목적보다는 미용 목적으로 하는 산업이니만큼 외모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이와 같은 수요 증가가 나타났다고 분석함.

 

주요 교정 장비의 예

 자료원: 구글

 

 ○ 임상치재(Impression materials)와 시멘트 제품 산업은 전체의 17%로 2억400만 달러의 매출을 보였음. 임상치재 주요 제품으로는 Alginate, 대부분 충치 필링에 사용되는 치과용 시멘트 등이 있고, 여기에는 임상치재 시술에 사용되는 덴탈 실란트, 기타 액세서리가 포함됨.

  - 이 제품군에는 볼륨 머신, 시린지, 믹싱 패드, 왁스 등도 포함됨.

 

 ○ 한편 치과에 납품되는 치과 기기 보관 및 세척 시스템 산업의 비율은 전체의 7%로 8400만 달러 매출을 기록하였음. 그러나 이 산업군은 상당히 낮은 가격대로 유통되고 있어, 향후 5년간 큰 상승세 없이 기존의 가격대와 산업 비율을 유지할 것으로 보고 있음.

 

□ 시장 전망 - 2017년까지 안정적인 성장세 전망

 

 ○ 전문가들은 이 시장이 2017년까지 연평균 3.9%의 비교적 높은 성장률을 보이며 2017년에는 약 14억6550만 달러 규모로 시장이 성장하게 될 것이라고 전망함.

  - 1) 치과 관련 기기 및 기구 산업의 발달로 신개발 기술이 다방면에 적용, 소개되면서 제품의 가격 인상에서 얻어지는 매출 및 순이익 증가, 2) 치과 진료 수요가 다른 연령대보다 압도적으로 높은 65세 이상 고령 인구의 증가, 3) 경기 활성화로 의료 비용이 덩달아 증가, 4) 치과 기구 및 기기의 주요 재료인 스틸 가격의 안정으로 순이익 마진의 확대 등이 시장의 규모를 키우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전문가들은 예상함.

 

 ○ 한편 관련 종사 업체수는 2012년 131개에서 2017년 120개로 다소 하락할 것으로 전망되었으며 주요 원인은 기술과 실력을 갖춘 중소 기업들을 대상으로 한 대형 제조사들의 인수, 합병의 활성화로 전문가들은 보고 있음.

 

 

2. Competitor Landscapes / 경쟁 동향

 

□ 주요 경쟁사 동향

 

 ○ 미국 시장 전문 조사 기관 IBIS가 발표한 2012년 미국 치과 임상 기구 제조 산업 보고서에 의하면, 이 시장은 크게 Big 3 업체가 시장의 50%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구조를 보이고 있음.

 

 ○ 나머지 49.3% 가량은 시장 점유율이 5% 이상을 넘는 회사가 없을 정도로 크고 작은 업체들이 각축을 벌이고 있는 형태를 보임.

 

미국 치과 임상 기구 제조업 주요 업체 시장점유율

            자료원: IBIS World

 

 ○ 주요 big 3 업체로는 워싱턴 DC에 본사를 둔 Danaher(시장점유율 28.5%), 팬실베니아에 위치한 Dentsply International Inc.(시장점유율 14.7%), 미주리의 Young Innovations(시장점유율 7.5%)임.

 

 ○ 이 밖에도 시카고에 위치한 치과 수술 및 복원, 진단 장비 전문 생산업체인 Hu-Friedy가 4.8%, 뉴욕에 위치한 이미징 시스템 및 덴탈 컴퓨터 자동 머신 시스템 전문 생산 업체인 Sirona가 2.3%의 점유율을 보이며 주요 업체로 언급되었음.

 

 

3.  Supply chain / 유통구조

 

□ 유통구조

 

 ○ 미국 일반적인 의료기기 및 장비 주요 유통시장은 아래와 같이 크게 2개로 구분 가능

  - 도매/유통업체: 제조업체로부터 제품을 판매하거나 해외에서 수입해 의료 서비스 기관 등에 납품

  - 의료기관: 도매/수입업체 등을 통해 해당 물품을 구입

 

 ○ 의료기기의 최종 소비자는 의료 서비스 기관으로 제품 납품을 위해서는 의료 서비스 기관의 조달부서에 구매를 요청함.

 

 ○ 의료기기의 경우 제조업체에서 직접 의료 서비스 기관에 제품을 납품하기보다 전문 유통업체를 통해 의료 서비스 기관에 납품하는 것이 일반적인 절차임. 그러나 제품의 사후 서비스나 유지 보수 등의 문제로 최근에는 직접 세일즈 오피스를 두고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들이 늘고 있음.

 

 ○ 해외 제조업체 제품의 경우는 미국에 판매 법인이 없을 경우 거의 구매에서 고려되지 않으므로 판매법인 설립이 필수적임.

 

일반적인 의료기기 유통 구조

 

□ 치과 임상 기구 주요 유통처

 

 ○ IBIS 보고서에 따르면 미국에서 생산된 치과 임상 기구, 기기들의 48%가 치과 임상 기구 도매상에게 유통된 것으로 나타났음.

  - 대표적인 치과 기구, 기기 전문 도매/디스트리뷰터로는 핸리 샤인(Henry schein)사가 있으며, Dentsply 매출의 11%, Young 제품의 17.9%가 이 헨리 샤인을 통해 납품되고 있을 정도로 대형 유통업체임.

 

 ○ 치과로 바로 납품되는 비율은 전체의 23%로 두 번째로 높았음. 주로 세일즈맨이 방문 판매하거나 커넥션을 통해 판매가 이루어지며, 신경치료, 정기 클리닝, 기타 치과에서 빈번히 이루어지는 수술과 관련된 제품들이 주를 이루었음. 치과로 바로 판매되는 비율은 지난 5년간 상당히 안정적인 비율로 유지되어 온 것으로 나타남.

 

 ○ 이 밖에 치과 연구실, 기공소로 납품되는 경우는 전체의 14.6%였으며 치아 보호용 retainer, 브릿지, 인공 치아 등과 관련된 제품 판매 비율이 높았음. 미국에서는 대부분 기공소가 치과와 같이 있는 경우가 대부분인 것으로 나타났음.

 

 ○ 한편, 해외로 수출되는 경우는 전체의 14.4%로 주로 일본, 네덜란드, 캐나다, 멕시코 등으로의 수출이 많았음. 해외로의 수출은 지난 5년 동안 연간 7.7%의 성장률을 보였으며 2012년 약 1억7440만 달러의 매출액을 기록하였음.

 

미국 치과 임상 기구/기기 주요 유통처

              자료원: IBIS Worl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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