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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중서부지역 유통구조 조정 속 무역소매업 新트렌드는?
  • 투자진출
  • 중국
  • 청두무역관
  • 2016-01-29
  • 출처 : KOTRA

 

中 중서부지역 유통구조조정 속 무역소매업 新 트렌드는?

- 24시간 편의점, 글로벌 전자상거래, 전자화폐시장이 핫이슈 -

 

 

 

□ 2015년 꽁꽁 얼어붙은 소매업 경기

 

 ○ 쓰촨성 내 상당수 백화점 잇따라 폐업

  - 2014년, 중국 주요 유통업체(백화점, 대형마트 등) 201개 업체 폐업

  - 2015년 상반기, 120개 업체 폐업: 백화점 25개, 대형마트 95개

  - 2015년 6월, 상타이(泰) 백화점 청두지점 폐업, 청두 춘시루(春熙路) 101쇼핑아트센터 폐업, 이어서 톈홍(天虹) 백화점 폐업

 

 ○ 인수합병·조직개편 열기 상승

  - 2015년 청두홍치마트(连锁)유한주식회사는 홍야안마트(红艳超市)를 2억3800만 위안에 인수, 후훠마트(互惠超市)를 4억2300만 위안에 인수. 같은 해 10월, 락산시 쓰하이마트(四海超市) 인수

  - 이에 따라 홍치마트는 현재 쓰촨성 내 약 2200개 지점 소유

 

□ 新트렌드로의 유통시장 판도 변화

 

 ○ 24시간 편의점 확장세

  - 2015년, 청두시 내 편의점/마트 수가 5000개에 이름. 그 중, 24시간 영업 편의점이 약 500~600개를 차지(주요 편의점: 홍치마트, wowo, 7-11, Family Mart 등)

  - 임대료 및 인건비 상승에 따른 매장 운영비용의 증가로 새로운 지점을 확장하기보다 기존 소유 지점에 대한 내부 조정을 하는 경향이 강함.

  - 24시간 운영, 신선한 식품·꽃, 세탁서비스 제공 등 다양한 편의서비스의 확장으로 꾸준한 매출 성과를 보이고 있음.

  - 청두시에 최초 오픈한 24시간 영업 편의점 모델인 wowo는 청두시 지점이 약 300개로, 청두시에 가장 많은 지점을 보유한 브랜드임. 전부 독립 영업지점 방식임.

  - wowo 대표 탕야워화(耀)는 다음과 같은 사업 확장계획을 밝힘: 현재 상하이에 약 6000개의 지점이 있음. 청두에도 5~10년 내 wowo 청두지점을 1000개점을 목표로 하고, 이후 2000개 이상의 지점을 설립할 계획임.

 

 ○ 글로벌 전자상거래 보세점(保店) 활성화

  - 2015년 하반기, 글로벌 전자상거래 O2O 오프라인 매장이 계속적으로 발생함. ‘보세(保)’, ‘오리지널 및 원포장 수입’ 등을 특징으로 소비자들의 주목을 받음.

  - 청두시 건설로(建路) 쫜스(石) 광장점에 쐉류종합보세구(合保税区) 수입상품직판센터 개장(2015.9). 쓰촨이오롱(易蓉)국제무역회사는 런헝즈디(仁恒置地) 광장에 글로벌보세점 O2O 오프라인 체험점 개장(2015.10). 텐방그룹(邦集) 산하의 글로벌 전자상거래 플랫폼 하이다오왕(海捣网)의 플래그십 스토어 개장(2015.11). 이 밖에 쓰촨성 남부지역 아오커스관장(克斯广) 톈홍백화점(天虹百) 내 글로벌 전자상거래 체험점 개장 추진 중

  - 유아용품, 화장품, 건강보조식품, 식품류 등을 위주로 판매 중임.

  - 글로벌 전자상거래 제품은 보세구를 통해 세관에서 바로 통과하기 때문에 가격이 일반 매장과 비교 시 10~40% 정도 저렴하며, 온라인 주문 후 3일 정도 뒤 상품을 받을 수 있음.

 

 ○ ‘웨이뎬’(微店) 열풍

 

자료원: 텐센트(Tecent)

 

  - 2014년 5월, 중국 최대 SNS 소프트웨어 기업인 텐센트(Tecent)는 SNS 앱인 웨이신(微信) 산하에 ‘웨이신상점’인 ‘웨이뎬’(微店)을 정식적으로 선보임.

  - 웨이뎬 입주자금, 인력 등 개점에 필요한 자본금을 크게 낮추어 소비자들에게 큰 사랑을 받음.

  - 텐센트에서 발간한 2015년 웨이신 사용자조사에 따르면, 매달 웨이신 사용자 수는 약 5억2900만 명이고, 앱 사용자 중 46.3% 사용자가 웨이신을 우선 선택. 그 중 62.7%의 웨이신 사용자는 웨이신 친구가 50명 이상임.

   

 ○ 전자화폐시장 급성장 - 알리페이

  - 알리페이가 최근 발표한 통계수치에 따르면, 알리페이의 액티브 유저가 2억7000만 명에 도달했으며, 총 알리페이 회원가입 수가 3억 명을 초과함.

  - 알리페이는 매월 28일을 ‘알리페이 데이’로 선정해 매월 중국 전역 약 1만 개의 편의점과 마트에서 알리페이로 지불 시 할인 혜택을 누릴 수 있는 프로모션을 진행함. 현재 까르푸, 화룬(华润), 오샹(欧尚), 왓슨스 등 30개 편의점 및 마트가 ‘알리페이 데이’ 행사에 참여함.

  - 2015년 5월 19일~7월 2일, 청두 15개의 까르푸의 지점은 알리페이 사용자에게 경품 및 할인 프로모션을 진행함.

 

자료원: 바이두

 

 ○ 전자화폐시장 급성장 - 웨이신 즈푸(微信支付)

  - 2014년, 중국 웨이신 즈푸 사용자 수 약 3666만8100명, 연간 거래 횟수 2억9200만 건, 거래금액 1073억6700만 위안(2013년의 161.45배)

  - 청두시 홍치마트(连锁), 우동펑(舞东风)마트 등 일반적으로 편의점에서 웨이신 즈푸 사용이 가능함.

   · 참고로, 올해 원단(1월 1일)에 광풍처럼 유행한 SNS 내 홍바오(세뱃돈) 열풍은 O2O의  성장을 보여준 단적인 예였음. 웨이신상 세뱃돈 23억 차수 기록  금전 송수신 총량 신기록을 세울 만큼 기존의 오프라인 세뱃돈이 이제는 스마트폰에서 유행처럼 주고받는 온라인 전자거래가 됐음.

 

 ○ 2, 3성급 도시 소득 증가로 신 소비도시로 부상

  - 해외직구 및 전자상거래 유행에 따라 청두시 소비시장 경쟁이 점차 치열해짐. 이에 따라 많은 상업부지와 백화점 입지가 2, 3성급 도시나 농촌에 주목하기 시작함.

  - 네이장시(江) 완다(万)광장 개업(2015.6), 룽취안이구(驿区)에 대형매장 형태로 영회(永)마트개업(2015.8), 홍치마트는 락산시 소재에 30개 이상의 지점을 보유한 쓰하이마트(四海超市)를 인수(2015.10), 루저우(州) 완샹(万象)성 개업, 락산지점 왕푸징(王府井)쇼핑센터 개업(2015.11), 충저우(崇州) 월마트 개업(2015.12)

  - 그 외에, 신세계백화점도 이빈(宜)에 진입, 런허춘티안(仁和春天)은 난충지점 준비단계, 이토요카도 미산과 락산 시에 진입 준비 중. 홍치마트 대표에 따르면, 2016년 홍치마트는 쓰촨성 내 2, 3성급 도시 진입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예정

 

□ 시사점

 

 ○ 중국의 전자상거래가 빠르게 성장함에 따라 온라인 시장은 오프라인 소매시장에 큰 영향을 끼침. 다만 일부에서는 최근 몇 년간 전자상거래 시장이 급속히 발전함에 따라 온라인 시장도 성숙기에 이르렀다는 의견이 대두됨. 따라서 이에 따라 제품 품질의 불균등, 체험 불가능 등 온라인 시장의 근본적 문제 해결의 대안으로 O2O 방식, 즉 온라인+오프라인 형식이 미래 소매시장의 큰 추세로 나타날 것으로 예상됨.

 

 ○ 현재 청두시 주요 도심지역의 상업은 이미 포화상태임. 반면에 상대적으로 발전도가 낮은 2, 3성급의 도시와 농촌은 시장잠재력이 큼. 그러나 2, 3성급의 소도시 및 농촌지역에 물류배송 시스템이 비교적 낙후돼 있다는 점을 고려한 시장진출이 필요함.

 

 

자료원: 中国电子商务研究中心, 财经, 西都市, 成都日 및 KOTRA 청두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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