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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가스온수기 시장동향(2014.5)
  • 상품DB
  • 일본
  • 오사카무역관 오새봄
  • 2016-02-22
  • 출처 : KOTRA

 

작성일자: 2014.5.21

작성자: 오사카 무역관 하마다 유지(hamadayuji@kotra.or.kr)

 

 

1. 유통구조

 

 ○ 시장에서 제일 많이 사용되고 있는 온수기는 도시가스나 LP가스를 열원으로 한 가스식으로 1년에 판매되는 제품의 약 70%가 가스식임.

 

 ○ 가정용 가스온수기가 일반적으로 보급되어 있으나 소비자의 환경의식 향상, 메이커나 가스회사의 새로운 시장개척전략 때문에 코제네레이션 시스템(CO-Generation System)의 도입도 진행되고 있음.

 

 ○ 이하 가스온수기의 유통경로를 예시함.

 

       주: 점선은 유통량이 적은 것을 나타냄.

       자료원: 야노경제연구소 '2013판 건자재시장의 전망과 전략', KOTRA 오사카 무역관

 

 ○ 신축분야

  - 가스온수기 메이커로부터 OEM 공급을 받는 도시가스 사업자가 직접 메이저급 주택 메이커(House Maker)·건설사에 납품하는 것이 일반적임.

  - 다만 중소규모의 주택 메이커나 건설사, 지방밀착형의 주택 메이커의 경우 유통사(도매상)를 경유해서 공급받는 것이 일반적임.

 

 ○ 기축분야

  - 기존 주택(아파트 포함)의 경우 유통사(도매상)나 가스사업자와 계약한 서비스회사를 통해 납품되는 것이 일반적임.

  - 가스온수기는 10년이 교체주기라 하나 의무는 아니므로 기존 주택을 대상으로 정기적으로 점검하는 서비스회사가 직접 영업하는 경우가 많음. 점검은 법령으로 3년에 한 번씩 하게 되어 있음.

  - 새로운 판매망으로 주목받고 있는 것이 리폼상담·주택설비 판매를 시작한 홈센터임. 홈센터는 DIY제품, 건자재, 원예용품, 생활용품 등을 판매하는 매장으로 소매 매출규모는 연간 3조9000억 엔(한화 약 40조 원)에 달하고 있음.

  - 아직 고가인 관계로 취급하는 점포는 많지 않으나 코제네레시션 시스템을 취급 판매하는 가전 양판점도 늘어나고 있음.

 

□ 유통경로별 대표기업

 

 ○ 일본 메이커

  - 일반 가스온수기 메이커로는 Rinnai, Noritz, Paloma, Chofu 제작소, Purpose 등이 있음. Rinnai와 Paloma 2개사가 시장의 약 70%를 차지함. Chofu 제작소는 본사가 있는 야마구치 현을 중심으로 서일본 지역에서 주로 사용됨.

  - Rinnai: http://www.rinnai.co.jp/

  - Noritz: http://www.noritz.co.jp/

  - Paloma: http://www.paloma.co.jp/

  - Chofu 제작소: http://www.chofu.co.jp/

  - Purpose: http://www.purpose.co.jp/

 

 ○ 일본 중소메이커

  - 도쿄가스가 주주인 (주)Gasta나 JX가 생산 위탁을 하고 있는 Dainichi 공업이 해당되나 완제품을 OEM로 생산하는 기업은 많지 않음. (주)Gastar는 Rinnai에도 공급하고 있음.

  - Gastar: http://www.gastar.co.jp/

  - Dainichi 공업: http://www.dainichi-net.co.jp/

 

 ○ 메이저급 도시가스사업자

  - 4개의 가스회사(도쿄가스, 토호가스, 오사카가스, 사이부가스)가 각각 관할 지역에서 사업을 전개하고 있으며 주택 메이커와의 관계도 강함.

  - 도쿄가스: http://www.tokyo-gas.co.jp/

  - 도호우가스: http://www.tohogas.co.jp/

  - 오사카가스: http://www.osakagas.co.jp/

  - 사이브가스: https://www.saibugas.co.jp/

 

 ○ 도시가스 사업자 계열 유지보수·서비스회사

  - 도시가스 사업자 계열사, 계약업체가 유지보수, 서비스(점검)하는 경우가 많으며 온수기의 판매도 담당하고 있음. 대부분이 중소기업임.

  - Tomuko: http://www.tomuko.co.jp/

  - Kinki Life Service: http://www.kyutooki.jp/

 

 ○ 유통사(도매)

  - 일본 메이커의 대리점인 경우가 많으며 중소기업이 많음.

  - 가스온수기만 취급하는 것이 아니라 주택설비(부엌, 화장실 변기, 수전금구 등) 전반을 취급하는 경우가 대부분임.

  - Okakin: http://www.okakin.com/index.html

  - Live well Yamazaki: http://www.livewy.co.jp/

 

 ○ 메이저급 주택 메이커·건설사

  - 일본 전국에 영업거점, 주택 전시장을 보유하는 Daiwa House, Sekisui House가 대표적임. 또한 대형 건설사로 Shimizu 건설이 있음. 이 업체들은 매출액 1조 엔(한화 약 10조 원)을 넘는 기업들임.

  - Daiwa House: http://www.daiwahouse.co.jp/

  - Sekisui House: http://www.sekisuihouse.co.jp/

  - Shimizu 건설: http://www.shimz.co.jp/

 

 ○ 중소규모 주택 메이커

  - 지역밀착형의 중소규모 주택 메이커가 일본에는 많이 존재함. 주문형 주택의 설계를 장점으로 주택설비, 기기는 필요할 때마다 유통사를 통해 구매하는 형식임.

  - Biwako Home: http://www.biwakohome.com/

 

 ○ 홈센터

  - Cainz Home 등 일본 전국에 점포를 보유하는 홈센터를 중심으로 리폼상담을 실시하고 있음. 홈센터는 대규모점포가 많아 도시에는 많지 않음. 아파트가 많은 도시보다 주택이 많은 지방에서 리폼상담을 실시하는 점포가 많음.

  - Cainz Home: http://www.cainz.co.jp/

  - Homac: http://www.homac.co.jp/

 

 ○ 리폼업체

  - Haseko Reform 같은 중견기업도 있으나 대부분이 50명 이하의 기업이 많음. 지역밀착형 주택회사(공무점)가 겸임하는 경우도 많음.

  - Haseko Reform: http://www.haseko.co.jp/hrf/

 

 

2. 소매가격동향

 

 ○ 가스온수기 시장은 근년 ‘고효율 제품환경대응형 제품’을 중심으로 판매가 증가하고 있으며, 그 중에서도 Eco Jozu Brand는 가스온수기 시장의 28.9%를 자치함.

  - Eco Jozu: 기존 제품보다 열효율이 좋아 가스사용량이 12% 줄어드는 잠열회수형 급탕기(潜熱回型給湯器)의 가스업계 통일 브랜드

 

 ○ 가스온수기의 소매가격은 약간의 변동이 있으나 크게 달라지지는 않음. 이는 소비자가 직접 가스온수기의 성능을 확인해서 구매하는 것이 아니라 가스 공급사나 주택 메이커가 추천하는 제품을 구매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어서 가격경쟁이 일어나기가 어렵기 때문임.

 

 ○ 이하 용도별 가격추이임.

 

 ○ 가스온수기 종류별 판매수량과 금액 추이

 

Gas-fired water heaters(ガス湯沸し器)

연도

수량(대)

금액(백만 엔)

평균단가/대

2008

2,396,467

77,122

32,182

2009

2,171,860

66,848

30,779

2010

2,224,820

69,699

31,328

2011

2,379,966

73,204

30,758

2012

2,218,614

70,209

31,645

2013

2,215,350

74,133

33,463

 

Gas-fired water heaters/ Instantaneous type(main stop system)(瞬間形(元止式))

연도

수량(대)

금액(백만 엔)

평균단가/대

2008

538,996

7,453

13,828

2009

492,651

7,153

14,519

2010

476,955

6,927

14,523

2011

472,707

6,909

14,654

2012

458,167

6,800

14,842

2013

409,418

6,120

14,948

 

Gas-fired water heaters/ Instantaneous type(end stop system)

/ storage type/(瞬間形(先止式)貯湯形)

연도

수량(대)

금액(백만 엔)

평균단가/대

2008

1,857,471

69,669

37,507

2009

1,679,209

59,695

35,549

2010

1,747,865

62,772

35,914

2011

1,907,259

66,295

34,759

2012

1,760,447

63,409

36,019

2013

1,805,932

68,013

37,661

 

Gas-fired water heaters and space heaters/(ガス水給湯暖房機)

연도

수량(대)

금액(백만 엔)

평균단가(만 엔)/대

2008

183,997

26,355

143,236

2009

311,914

40,186

128,837

2010

299,822

42,255

140,933

2011

326,675

46,276

141,658

2012

365,155

58,796

161,017

2013

397,867

61,162

153,725

 

Gas bath boilers(ガス風呂がま)

연도

수량(대)

금액(백만 엔)

평균단가/대

2008

1,194,181

94,543

79,170

2009

1,172,935

87,715

74,782

2010

1,255,514

94,771

75,484

2011

1,307,005

99,797

76,355

2012

1,360,636

102,260

75,156

2013

1,375,614

102,475

74,494

       자료원: 경제산업성

 

 

3. 품질인증제도

 

□ 가스사업법

 

 ○ 가스온수기는 가스사업법의 규제를 받는 제품이며 기준에 맞는 제품에만 판매가 허가되어 있음. 기준에 합격한 제품은 PSTG 마크(Product Safety of Town Gas Equipment and Appliances)가 부여됨.

 

      자료원: 경제산업성

 

 ○ 가스온수기는 특정가스용품으로 분류되며 제조사(수입자 포함)는 규격(JIS)에 적합한 지 제3자 기관인 일본가스기기검사협회(JIA)에서 적합성 검사를 받고 합격해야 함.

 

 ○ 1차 적합성 검사에 합격한 제품은 2차로 검사를 받게 됨. 1차 검사는 기술기준에 맞는지 JIA에서 검사를 하며 2차 검사는 제조공장에서 추출조사를 실시함.

 

 ○ 유효기간은 특정가스용품이 1년이며 특별특정제품은 5년임.

 

□ 일본공업규격(JIS)

 

 ○ 가정용 가스온수기는 일본공업규격(JIS)으로 안전성 및 성능 기준이 정해져 있으며 가정용 가스온수기는 JIS S 2109가 해당됨.

 

 ○ JIS S 2109가 규정하는 내용은 아래와 같음.

  - 안전한 연소상태(점화, 비폭발적 점화, 의도하지 않는 연소 정지, 불의 균일성, CO2 농도 등)에 대한 규정

  - 기기 각 부위의 온도상승 상한(上限)(예를 들어, 스위치 등 손이 닿는 부분의 표면이 금속제, 도자기, 유리제 경우는 60℃ 이하로 되어 있어야 함) 등에 대한 규정

  - 점화소화 안전장치, 과열방지장치 등의 안전성능에 대한 규정

  - 각 부위의 내구성에 대한 규정

  - 감전에 대한 안전성(내절연성(耐絶性)등)에 대한 규정

  - 안전에 사용하기 위한 표지사항에 대한 규정

 

 ○ JIS 마크는 일본가스기기검사협회 외에 한국표준협회에서도 인증을 취급할 수 있음.

 

JIS마크

 

 ○ JIS 취득 비용(한국표준회)은 아래와 같음.

 

인증심사 일수(2010.7.1부터 적용, 1개 사업장, JIS 1품목)                        

(단위: M/D)

      주:  - 해외의 경우 2.0MD 이상 이동 MD를 추가     

            -  자체 시험소 및 제3자 시험소에서 제품시험을 할 경우, ISO/ IEC 17025 적격성 확인 MD 추가     

            - 통역을 사용하는 경우, 심사 총 MD의 20%까지 추가   

            - 확인심사는 현장 확인 1MD(8man/hours) 총 1.0MD로 구성      

            - JIS 규격 개정 등으로 인한 임시인증유지검사는 총 1.0MD로 구성

 

 ○ 인증심사 비용

  - 신청비: 50만 원(최초 인증심사 및 인증유지검사)

  - 심사비용: 90만 원/1MD

  - 인증등록비: 30만 원(최초 인증 시)

  - 출장비: 우리 협회 여비규정에 의한 기준

  - 제품시험 수수료 및 VAT 별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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