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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우즈베키스탄 무역투자 동향
  • 경제·무역
  • 우즈베키스탄
  • 타슈켄트무역관 채병수
  • 2016-01-18
  • 출처 : KOTRA

 

한-우즈베키스탄 무역투자 동향

- 대외경제 회복 여부에 따라 수출 회복 여부 결정될 듯 -

 

 

 

□ 2015년 한-우즈베키스탄 교역 동향

 

 ○ (교역) 2015년 1~11월 양국 교역액, 12억2100만 달러 기록

  - 2014년 양국 간 교역액은 20억5900만 달러 기록

     

 ○ (수출) 2015년 1~11월 수출은 전년동기대비 35.8% 감소한 12억700만 달러

  - 12월 교역통계가 아직 발표되지 않았으나, 사실상 13년 만에 하락세로 전환

  - 과거 2002년 1억8800만 달러를 기저로 매년 성장세를 거듭해 2014년 최초로 20억 달러를 돌파(20억5900만 달러)

  - 1990년대 소련 붕괴 이후 대우의 자동차산업을 포함해 산업 전반 진출 영향으로 한국 기업 진출 기반이 조성됐으며, 한국 제품에 대한 신뢰 및 선호도가 높음.

  - 자동차 관련 제품, 합성수지, 펌프, 기타 기계류, 금속공작기계부품, 건설중장비, 편직물, 프레스금형 등이 주 수출품임.

 

 자료원: KOTIS

 

 ○ (수입) 2015년 1~11월 수입은 전년동기대비 43.2% 감소한 1400만 달러 기록

  - 2014년 수입은 전년대비 48.5% 감소한 2700만 달러

  - 최근 2년간 평균 -45.9%의 높은 감소세를 보임.

  - 주요 수입품은 펄프, 식물성 한약재, 면사, 질소비료, 승용차 등으로 5대 품목이 수입액의 80% 이상을 차지

 

주요 품목별 대우즈베키스탄 수입 현황

            (단위: 천 달러, %)

순위

품목(MTI)

품목명

2013년

2014년

2015년 1∼11월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1

2511

펄프

7,573

40.1

7,040

-7.0

5,272

-14.1

2

0156

식물성 한약재

1,926

35.7

3,089

60.4

3,391

23.5

3

4213

면사

8,192

-5.2

5,456

-33.4

2,604

-48.4

4

2310

질소비료

6,276

-49.8

1,423

-77.3

546

-61.7

5

7411

승용차

598

-50.9

316

-47.2

457

153.9

6

7420

자동차부품

308

-56.7

256

-17.0

452

115.8

7

4331

순면직물

269

-21.3

90

-66.6

423

369.5

 

총수입

53,095

25.3

27,361

-48.5

14,462

-43.2

 

자료원: KOTIS

 

 ○ (무역수지) 수출액이 교역액의 약 85% 이상을 차지하는 흑자 편향 교역구조

     

한-우즈베키스탄의 연도별 교역

            (단위: 백만 달러, %)

구분

2010

2011

2012

2013

2014

2015.11

수출

1,439(25.1)

1,719(19.5)

1,767(2.8)

1,968(11.4)

2,032(3.3)

1,207(-35.8)

수입

22(-53.6)

40(81.2)

42(6.4)

53(25.3)

27(-48.5)

14(-43.2)

무역수지

1,417

1,679

1,724

1,915

2,005

1,193

자료원: KOTIS

 

□ 2015년 교역 동향 분석

 

 ○ (수출) 러시아 등 CIS 경기 악화 및 우즈베키스탄 외환, 화폐가치 문제 등에 따른 수출량 감소

  - 우즈베키스탄의 주 외화 반입 통로인 러시아 경기침체로 우즈베키스탄 노동이민자들의 송금액은 전년동기대비 2015년도 상반기 약 54%(11억4900만 달러) 감소

  - GM우즈베키스탄 2015년 1~11월 러시아 내 자동차 판매량이 2014년 동기대비 47% 감소하는 등 대러시아 자동차 수출 지속 감소에 따른 외화 수입 감소

  - 우즈베키스탄 숨(Sum)화 또한 은행 공식환율상 연초 대비 약 10% 평가절하됐으며, 환전 및 수입대금 결제 문제가 지속적으로 대두

  - 이에 따라, 특히 우리나라의 대우즈베키스탄 수출에서 약 60% 내외의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자동차 관련 제품(자동차부품, 원동기, 승용차, 합성수지 등) 수출 대폭 감소

 

 ○ (수입) 4대 수입품목 중 면펄프, 면사, 질소비료 수입 감소세 지속

  - 전체 수입의 50% 이상을 차지하는 면펄프, 면사의 경우 한국 합작투자 기업이 현지에서 생산 및 한국으로 수출하고 있으나, 관세 및 내륙국가로서의 높은 운송비로 가격경쟁력 확보 문제 등의 수출 애로 발생

  - 반면, 식물성 한약재의 경우 감초 등의 수입이 최근 몇 년간 지속 증가

  - 전반적인 산업 미발달, 높은 운송비로 인해 주 수입 대상국으로서의 역할이 어려움.

 

□ 2016년 전망 및 시사점

 

 ○ 유가 동향, 미국 금리 인상, 중국 경제 등의 대외경제 상황이 CIS 전체 경기 회복에 중요한 변수로 작용할 것으로 보이며, CIS 경기 회복 정도에 따라 우즈베키스탄 경제 성장 및 우리나라의 대우즈베키스탄 수출이 좌우될 것으로 보임.

  - 특히, 자동차 수출 실적 회복 및 외환 사정 개선은 러시아 경제성장률 회복이 관건이 될 것으로 보이며, 다수의 주요 국제기구가 작년보다 회복된 러시아 경제성장률을 예측

 

 

러시아 영향권 CIS 국가 경제성장률(2012~2016년)

                        (단위: %)

구분

2012년

2013년

2014년

2015년(예상)

2016년(예상)

카자흐스탄

5.0

6.0

4.3

1.5

2.4

우즈베키스탄

8.2

8.0

8.1

6.8

7.0

벨라루스

1.7

1.0

1.6

-3.6

-2.2

타지키스탄

7.5

7.4

6.7

3.0

3.4

키르기스스탄

-0.9

10.5

3.6

2.0

3.6

아르메니아

7.1

3.5

3.4

2.5

2.2

몰도바

-0.7

9.4

4.6

-1.0

1.5

자료원: IMF World Economic Outlook, Oct. 2015

 

 ○ 다만 우즈베키스탄은 '2015~2019 국산화 프로그램'에 따라 수입품 대체 및 자국 생산 장려를 장려하고 각종 혜택을 부과하고 있으며, 이와 동시에 수입 억제 정책을 실시하고 있으므로  이를 활용한 우리 기업들의 수출 틈새시장 공략 등의 전략이 요구됨.

 

 ○ 수입 교역의 경우, 우즈베키스탄 정부에서 극심한 대한 교역 역조현상 극복을 위해 자국의 저렴한 노동력을 활용한 OEM 생산 수출 등의 다양한 전략을 세우고 있으나, 단기간 급속한 증가는 어려울 것으로 전망됨.

 

 

자료원: KOTIS, EIU, WB, EBRD, IMF 및 KOTRA 타슈켄트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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