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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2015년 상반기 피혁시장 현황
  • 트렌드
  • 중국
  • 광저우무역관
  • 2016-01-08
  • 출처 : KOTRA

 

중국, 2015년 상반기 피혁시장 현황

- 현저히 감소한 성장 속도 -

- 다른 업종과 마찬가지로 온라인 유통의 강세 -

 

 

 

□ 현황

 

 ○ 피혁 제품 가격이 원재료 가격 돌파에 따른 원자재 생산량 감소

  - 중국 피혁 가격은 작년부터 시작돼 가격이 지속적으로 떨어지는 추세임. 대부분의 모피, 피혁 코트는 할인을 하고 있으며, 이전에 2만3000위안의 밍크 또한 올해 1만 위안 정도로 구매가 가능함. 가죽 제품은 이전에 몇 천 위안으로 구매가 가능했으나, 현재는 1000위안이면 가능. 이처럼 가죽 제품의 판매가격 할인이 지속되고 있으나 여전히 소비자들의 구매의사는 높지 않음. 현재 가죽 시장의 상황은 순탄하지 않음. 예로서 동북지역 모피 상가에서 올해 판매량은 동기 대비 40~60% 감소했으며, 판매 수량은 작년의 절반가량을 겨우 유지함.

  - 가죽 가격이 원가를 돌파하며, 많은 공급상과 중개상은 매점해 가죽의 가격이 상승하기를 기다리고 있음. 그러나 버틸 여력이 없는 소규모 업체들은 업계에서 나와 분야를 바꾸고 있음. 장기간의 결손은 공급하는 각 항목의 상품 판매에 있어 수지가 맞지 않는 결과를 초래

 

2014년 12월 셋째 주 하이는 피혁 가격 수치

자료원: 혜총 피혁망

 

2015년 12월 셋째 주 하이닝 피혁 가격 수치

자료원: 혜총 피혁망

 

  - 중국 내 최대 피혁 생산지역인 하이닝 피혁 가격 수치에서도 나타나는 현상은 현재 피혁 가격이 1년 사이 10위안가량 하락한 것으로 나타남. 약 10%의 가격 하락은 위에서 언급된 원자재 가격과 완제품 가격의 적은 차이로 수익률 또한 감소하는 추세임.

 

 ○ 업계는 전체적으로 안정적인 운영

  - 2015년 상반기, 피혁 업체의 전체적인 경제 상황은 안정적임. 그러나 더딘 성장 발전 추세와 생산 지표에서는 미세한 증가를 확인할 수 있음. 추가로 가벼운 면직 생산량 또한 대체로 안정을 유지했으나, 제품 생산 둔화 속도가 빨라짐. 2015년 1~6월 가벼운 면직물 생산량은 2억9000만/㎡, 0.9% 증가함. 피혁 의류 생산량은 3500만 벌로, 0.6% 증가. 증가 속도는 3.2% 하락함. 모피 의류 생산량은 223만3000벌로 4.0% 증가, 증가 속도는 14.7% 하락함. 피혁 신발 생산량은 21억3000만 켤레, 2.1%증가했으며 증가 속도는 1.0% 하락함.

  - 발전 성장의 둔화 추세의 주요 원인은 외부 수요 동력의 부족임. 영국 스코틀랜드에서 분석한 두 가지 원인 중 첫 번째는 수출 증가 속도의 둔화임. 피혁 의류 수출량은  하락한 26.2%와 37.4%이며 가죽 신발의 수출량은  하락한 6.3%과 1.8%, 모피 의류 수출량은 4.7% 증가. 작년의 36.8%와 비교해 큰 차이가 있으며, 수출 금액 또한 3.6% 감소함. 두 번째 원인은 주문이 동남아 등 지역으로 이동했기 때문임.

 

 ○ 주요 업종 수익의 하락세

  - 주요 업종 판매, 이윤의 증가 속도가 둔화되며 수익의 하락세 조짐을 보임. 2015년 1~6월 피혁 주요 업종 판매 수입은 6277억4000만 위안으로 6.5% 성장했으나, 성장 속도는 3.9포인트 하락함.

  - 업종별로는 구두, 제혁, 가방 상품이 1, 2, 3위를 기록함. 세 업종의 점유율은 59.1%로 증가 속도는 각각 5.1%, 3.6%와 6.4%임. 이는 평균 수준보다 떨어지는 속도임.

 

 ○ 수출 성장에 힘이 떨어짐.

  - 피혁업계 수출 증가의 힘이 떨어졌다는 것은 향후 성장 동력의 부족을 나타냄. 상반기 피혁시장 주요 업종 수출액은 412억4000만 달러로  3.9% 증가했으나, 성장 속도는 1.8포인트 하락함. 신발과 가방 수출액은  1%와 10.8% 증가했으나, 수출량은 각각 2.1%와 5.9% 하락함.

  - 전통 수출시장에서 분열이 나타났으며, 신흥시장이 지속적으로 호전됨. 2015년 상반기 중국 피혁시장 주요 업종 수출의 5대 주요 시장 합계 점유율은 64.8%로, 대미 수출  10.7% 증가함. 대유럽 수출은 0.6% 감소했고, 일본 수출은 8.7% 감소하고 러시아는 21.8% 감소함. 2015년 상반기 중국 피혁 주요 업종은 동남아, 아프리카 등 신흥시장 수출에 지속적으로 높은 성장 속도를 유지함. 그중 동남아 수출은 27.9% 증가했으며, 아프리카 수출은 25.9% 증가함.

  - 원재료 수입은 하락했는데, 소비의 뚜렷한 흐름이 나타남. 상반기 중국 피혁 주요 업계 수입은 47억2000만 달러로 6% 증가했으나 증가 속도는 6.1포인트 하락함. 완제 가죽, 반제 가죽, 무두질한 모피 등의 원재료 수입량은 각각 7.8%, 4.8%와 4.2% 하락함. 이는 생산 둔화 조짐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남.

 

2015년 10월분 피혁 주요 상품 수출 지표

            (단위: 천 달러, %

주요 상품

단위

2015년 1~10월

전년대비 증감률

수량

금액

수량

금액

반 가죽신발

만 켤레

70,897

10,265,109

-12.3

-10.9

여행용품 및 가방

만 개

878,476

23,261,666

-3.1

4.2

피혁 의류

만 벌

674

312,321

-19.3

-34.8

모피 의류

만 벌

277

1,745,182

-11.6

-21.5

피혁 장갑

만 켤레

34,900

797,525

-11.8

-11.8

농구공, 축구공, 배구공

만 개

19,290

432,104

-8.4

-8.1

생가죽

천 톤

7

12,734

-37.7

9.9

완제품 및 반완제품

천 톤

45

548,189

26.1

21.8

장화 부속품 및 유사품

천 톤

225

1,962,609

0.3

-0.1

제혁 및 제화 기계

81,450

221,940

3.2

16.9

기계 부품

1,484

9,979

-33

-25

총계

 

 

39,569,358

 

-2.4

자료원: 중국 해관

 

  - 위의 지표에 따르면, 2015년 대다수의 피혁 주요 제품은 감소했음. 특히 피혁 제품 중 높은 비율을 차지하는 의류, 신발 부문에서 큰 하락세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남.

 

 ○ 온라인 유통업체의 고도성장

  - 오프라인 유통업체의 성장 동력이 떨어진 반면, 온라인 유통업체는 여전히 고도성장을 하고 있음. 그 원인은 저가 모델을 상정하고 있기 때문임. 2015년 1~6월 전국 주요 대형 유통업체 기업의 신발 소매량은 5855만3000켤레로 4.9% 증가했으며, 판매액은 243억9000만 위안, 0.5% 하락함. 올해 상반기 15개 온라인 업체의 여성 신발 판매량은 1억6000만 켤레, 판매액은 178억3000만 위안으로 각각 27.2%와 23.5% 증가함. 남자 신발 판매량은 8434만8000켤레, 판매액 102억8000만 위안으로 각각 37.3%와 34.4% 증가함. 여성가방은 5030만8000개 판매액 59억4000만 위안으로 각각 19.9%와 2.5% 증가했고, 남성 가방은 1103만9000개가 판매됐고 판매액은 21억3000만 위안으로 각각 32.3%와 17.5% 증가함.

 

 ○ 환경보호정책에 따른 수요 하락

  - 신환경보호법이 출현한 이래 각종 정책적인 통제가 이루어짐. 중국 국내뿐만 아닌 국제적으로 양 가죽 수요가 하락했으며, 이는 업계에 큰 영향을 끼침. 또한 낮은 효율의 높은 환경오염을 발생시키는 기업들은 도태될 것이며 업계 재편이 필요한 상황임.

  - 유엔 식량 농업기구 조사에 따르면, 중국 시장은 위축됐으며 심지어 피혁 원자재 주요 생산지인 호주와 뉴질랜드에까지 파급력이 미침. 언론 보도에 따르면, 2014년 호주 양 가죽 가격은 약 85% 하락했으며, 뉴질랜드 양 가죽 가격 또한 마찬가지로 40% 하락함.

 

□ 시사점

 

 ○ 지구 온난화로 인한 온도 상승은 피혁 시장에도 영향을 끼친 요인 중 하나로 평가되는데, 춥지 않은 겨울의 날씨는 소비자들의 소비심리를 위축시키고 있음. 온난화가 지속된다면 피혁시장의 소비 심리는 크게 상승하지 않을 것임.

 

 ○ 가격경쟁력의 경계가 희미해진 현 시장에서 소비자들의 이목을 끌기 위한 방법 중 하나는 품질의 향상임. 먼저 보고, 만져보고, 냄새를 맡고 마지막에 착용감을 통해 구매를 하는 피혁 제품 소비자들의 성향을 고려해 융 밀도를 통한 느낄 수 있는 감촉을 향상시키거나 상태를 보전하는 성능 등의 품질의 향상은 소비자들의 구매의사를 불러일으킬 것임.

 

 ○ 긍정적인 부분은 여전히 온라인을 통한 유통은 활기를 띠고 있다는 점임. 추후 완제품 및 반제품의 중국 시장진입 시 오프라인보다 온라인 유통에 중점을 두고 지명도를 높일 경우 원활한 진입이 이루어질 것임.

 

 

자료원: 총혜 피혁망, 중국 해관 및 KOTRA 광저우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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