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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ewegg가 전하는 미국 온라인 시장진출 전략
  • 트렌드
  • 미국
  • 실리콘밸리무역관 신혜진
  • 2016-01-07
  • 출처 : KOTRA

     

Newegg가 전하는 미국 온라인 시장진출 전략

- 미국 시장 진출을 위한 회사 및 제품 브랜딩 전략 구축하기 -

- 사용자 리뷰 분석 후 제품에 반영해 고객들과 호흡하기 -

     

     

     

□ 온라인 전자제품 전문 유통업체 Newegg

     

 ○ NeweggInc. 히스토리

 

자료원: 2015 NeweggMarketplace

 

  - 2001년 미국 캘리포니아 LA 동부 City of Industry에 온라인 유통망인 Newegg.com 설립

  - Newegg.com은 컴퓨터, 전자제품 및 테크 관련 제품에서 두각을 나타냄.

  - 2011년 개별 판매자가 직접 제품을 등록하고 판매할 수 있는 NeweggMarketplace 출시

 

 ○ Newegg가 주로 취급하는 주요 제품

  - Newegg Marketplace는 의류/액세서리, 예술, 미용, 보석, 가방, 아웃도어, 애완동물, 장난감, 시계류, 와인, 건강 제품 등 다양한 산업의 제품을 취급

  - Newegg.com은 주로 전자제품 위주로 판매

 

 NeweggInc. 분포

  

자료원: 2015 NeweggMarketplace

   

  - 미국/캐나다, 호주 그리고 중국에 거주하는 사람들이 Newegg의 주요 고객임.

  - 미국 내 캘리포니아, 뉴저지, 테네시 주 포함 총 11개의 물류 창고가 있음.

    

 ○ 2015년 NeweggInc. 주요 성과

  - Newegg.com은 약 3500명의 직원이 전 세계 약 2800만 명의 고객을 확보, 매년 약 3조 원의 매출이 발생.

  - 북미 순수 온라인 유통업체로는 아마존 다음 2위, 2014년 Forbes Largest Private Companies에서 업체 랭킹 178위, Internet Retailer 500에서 17위를 차지함.

 

자료원: 2015 NeweggMedia Kit

 

□ Newegg 서비스

 

 ○ 유료 마케팅 툴 지원

  - Newegg는 온라인 판매의 단점인 직접 눈으로 확인하지 못하고 구매하는 것을 보완하기 위해 제품을 직접 시연하고 비디오로 제작해 소비자들의 궁금증을 대신 해결하기 위한 비디오 제작 시스템을 사무실 한쪽에 마련하고, 기업에 제품 브랜딩 및 마케팅 툴을 제공함.

  - 고객들이 Newegg의 제품 소개 비디오를 확인하고 구매하는 경우 제품에 대한 만족도가 높은 편이고, 반품율도 낮아서 제품을 판매하는 기업 입장이나 플랫폼을 제공하는 Newegg 입장이나 모두 만족하는 서비스로 평가됨.   

         

자료원: 2015 NeweggMarketplace

     

 ○ 자동 물류 시스템 구축

 

    

  자료원: 2015 NeweggMarketplace

     

  - 현재 유통업체의 경쟁은 얼마나 빨리 고객들에게 배달되는가로 귀결되고 있음.

  - Newegg의 City of Industry 물류 창고는 2004년 Newegg 최초로 자동화 물류 시스템 구축에 성공, 그 해 매출이 1조 원으로 2배 이상 증가함.

  - 현재 이 물류 창고는 박스 제작부터 포장까지 전자동 시스템을 구축했고, 매일 평균 약 8000개 이상의 패키지를 출하하고 있음.

          

 ○ LA 동부 지역에 위치한 Newegg.com 내부 전경

 

자료원: KOTRA 실리콘밸리 무역관

     

□ Newegg.com을 통한 시장 진출

     

 ○ 커미션 구조

  - 제품에 따라 상이하지만, 일반적으로 Newegg는 시장 판가의 25~35% 수수료를 책정함.

  - 더 많은 수수료를 책정할 수록, 제품 판매자에게 가격 인하를 요청하지 않고도 Newegg 자체적으로 가격인하 프로모션의 기회를 만드는 등 가격 여유분을 통해 자율적인 프로모션을 지원함.

  - Newegg에 납품하는 distributor의 경우, 제조 판가 기준 5~10%의 수수료를 책정함.

 

 ○ 비즈니스 구조

  - Newegg와 비즈니스를 진행할 경우, 직접계약 방법과 distributor를 통한 간접계약 방법이 있음.

  - 직접계약의 경우, 한국 기업의 자회사/지사/distributor가 미국 내에 있어야 하며 Newegg 벤더로 등록되기 위한 승인 절차는 약 6~18개월의 시간이 소요됨.

  - 간접계약의 경우, Newegg에 이미 등록된 distributor를 사용할 수 있고 약 3~6개월의 시간이 소요됨.

     

□ 현지 인터뷰를 통한 시사점

     

 ○ Newegg 담당자들이 한국 기업에 전하는 미국 시장 진출 방법

 

Joseph Sun(Newegg.com Wearable Electronics merchandiser)

“한국 제품들은 한국 기업인 삼성이나 LG 브랜드에 주로 호환되는 제품들을 많이 만드는데, 미국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출하기 위해서는 다양성이 공존하는 미국 시장을 십분 이해하고 하나의 브랜드에만 접목될 수 있는 제품이 아닌 어떤 브랜드든지 범용으로 호환될 수 있는 제품을 선보일 것을 제안합니다.”

 

Jack Hao(Newegg.com Director, Product Management)     

“한국 기업들은 단순히 물건을 판매할 생각만 하고, FOB 결제를 선호하는데 미국 온라인 유통시장은 FOB 결제 조건이 불가하니, 미국 내 사무소 혹은 디스트리뷰터를 우선 확보하고 미국 시장을 진출할 것을 제안합니다. 또한 소비자 상담 등 고객 대응은 어디서 할 것인지 고민해보고 현지 고객에게 실시간 서비스하지 않으면 미국 시장에서 살아남기가 쉽지 않음을 알려드리고 싶습니다.”

     

Peter Yu(Newegg.com Purchasing Cell Phone Accessories)

“많은 기업이 타겟 고객이나 시장 현황 혹은 경쟁사 동향을 파악한 후 앞선 기술의 제품을 만들기보다는, 본인들이 만들 수 있는 수준의 제품을 만들어서 미국에 진출하려다 보니 경쟁 우위가 없어서 쉽게 묻히는 아쉬운 점이 있습니다. 최소한 어떤 시장의 어떤 타깃 고객을 대상으로 제품을 출시하는 것인지 분명히하고  최적화된 디자인의 제품을 선보인다면, 그러한 시행착오를 방지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Arthur Chou(NeweggMarketplace Sr. Project manager)

“브랜드 없이는 미국 시장 진출이 쉽지 않습니다. Newegg의 Marketplace와 같은 플랫폼을 활용해 개인 판매자로서 제품에 대한 마케팅, 가격 조정, 고객 리뷰 등을 직접 관리하면서 시장 형성 및 제품 브랜딩을 통해 순차적으로 미국 시장 진출의 기반을 마련하는 것이 바람직한 것 같습니다.”

     

Kang Wang(Newegg.com battery & charger merchandiser

“사소할 수 있지만, 제품 초기 셋업 상태는 물론, 포장과 매뉴얼 등도 기본적으로 영문으로 준비해 미국 고객들이 구매했을 때 이질감이 없도록 해주세요. 또한 미국은 제품에 대해 만족스럽지 못하면, 환불하거나 교환하는 경우가 빈번하므로 customer service를 바로 할 수 있는 라인 구축이 필요합니다.”

 

 

자료원 : KOTRA 실리콘밸리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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