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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해외법인의 글로벌 인재 관리방안
  • 경제·무역
  • 미국
  • 실리콘밸리무역관 유월은
  • 2016-01-07
  • 출처 : KOTRA

 

美, 해외법인의 글로벌 인재 관리방안

- 글로벌 인재육성을 통한 경영현지화 성공 전략 -

- 해외법인에 맞는 현지 직원 채용 및 관리방안 -

     

 

     

□ 북미지역 한국 기업 진출 현황

 

 ○ 한국 중소·중견기업의 글로벌 진출 확대에 발맞춰 북미지역 신규법인 진출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음.

  - 2014년 상반기 대비 2015년 상반기 신규 법인 수 증가율은 약 11.7%

  - 한국 기업의 북미지역 투자금액도 2012년 이후 2년 연속 증가

  - 국내 경제의 지속적인 저성장 기조와 글로벌 경영 트렌드로 인한 해외사업장 수요는 꾸준히 증가할 전망

 

북미 진출 신규 한국 법인수

자료원: 해외 경제 연구소

 

해외직접투자 및 신규 법인수 현황

(단위: 백만 달러, 개, %)

  자료원: 해외 경제 연구소     

     

□ 한국 기업의 현지 인사관리 실태

     

 ○ 한국 기업 사업 영역은 글로벌화하는 반면, 인사관리 역량은 기업 성장에 걸맞게 제도적인 뒷받침이 이루지지 못하고 있는 실정

  - 해외지사의 경영 현지화와 성공적 안착을 위해서는 효과적인 글로벌 인재관리(HR)가 핵심 열쇠로 떠오르고 있음.

  - 경비 절감과 업무 효율화 등으로 현지 채용 구인 수요는 증가하는 반면, 현지에 맞는 채용 시스템의 부재로 적합한 인재 발굴이 어려움.

  - 인재 유치 후, 인재 육성을 위한 인력 자원의 효과적인 관리 시스템의 부재로 현지 직원의 이직이 많음.

     

한국 기업들도 환경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려면 인적자원의 효과적 관리에 보다 많은 역량을 집중해 나가야 할 것입니다. 현재 한국 기업의 약 20%만이 선진국형 인사관리 시스템을 도입한 상태입니다.

- Towers Perrin의 마이크 포니콜 부회장

     

 ○ 중소기업은 낮은 고용파워 극복을 위해 직원 복지제도 개선이 시급함.

  - 한국 기업의 고용파워는 삼성·LG 등의 몇몇 대기업을 제외하고는 현지에서 글로벌 기업으로 인식되지 못함.

  - 현지 실정에 맞는 유연한 조직문화 구축의 필요성 대두

     

현지 직원이 꼽은 한국 기업의 근무 애로사항은 '의사소통'과 '피드백'의 부재로 부각되며, 이로 인해 현지 채용 직원들이 한국 기업에 몰입하지 못하고 이직이 잦습니다.

- 글로벌 티앤디 HRD 사업팀장

 

□ 현지 진출기업 인재 발굴의 최대 난제

 

 ○ 각 기업에 적합한 현지의 채용 관련 전문 홍보채널을 찾기 어려움.

  - 해결 방안으로는 KOTRA K-Move 센터를 통한 채용 홍보 및 KOTRA DB를 통한 인재 추천 서비스 이용

  - 그 밖의 채용 홍보채널로 지역별, 분야별 전문 사이트가 이용되고 있으며, 홍보 사이트는 아래 표 참고

 

KOTRA 북미지역 한인 채용 플랫폼

    

자료원: www.kmovesv.org

 

북미지역 채용 홍보 사이트

자료원: KOTRA 자체 자료

 

□ 시사점

     

 ○ 해외 진출기업은 반드시 현지 우수인재를 활용해 동기를 유발시키고 육성·유지해야 함.

  - 단기적으로는 운영경비 절감부터, 생산성 효율을 증대시킴.

  - 장기적으로는 경영이익 증대뿐 아니라 현지 독립경영을 통해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하는 발판이 됨.

     

 ○ 글로벌 핵심인재를 유치·확보하고 활용하겠다는 명시적인 정책을 세워야 함.

  - 우수한 역량을 보유한 핵심 인재 발굴 및 육성에 적극적 투자 등 지원이 필요함.

  - 모든 직원을 전 세계 어디든 필요한 곳에 재배치할 수 있는 최고경영진의 의지와 임직원의 인식 변화가 필요함.

  - 현지 직원은 승진체계나 인사제도상 한계가 있을 수 있으므로, 개인에게 심층 직무교육이나 가급적 많은 배움의 기회를 현업과 제도에서 제공하고, 육성된 인재의 가치를 존중해야 조직 몰입도와 충성도를 높일 수 있음.

     

 ○ 현지 직원 관리방안의 가장 큰 핵심 과제는 동기부여 및 신뢰 형성

  - 현지 진출한 중소·중견 한국 기업이 Stepping Stone이 되지 않도록 회사가 가진 비전을 공유하는 것이 효과적임.

  - 기업과 인재가 함께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줄 수 있는 제도 도입 등으로 신뢰관계 형성을 유도해야 함.

     

     

자료원: 해외경제연구소 및 KOTRA 실리콘밸리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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