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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디어 상품 일회용 젖병 미국에서 인기몰이 시작
  • 트렌드
  • 미국
  • 로스앤젤레스무역관 최종우
  • 2015-12-24
  • 출처 : KOTRA

     

아이디어 상품 일회용 젖병 미국에서 인기몰이 시작

- 세계적으로 유아용품 및 식품 구매 시, 가족이나 지인 추천 가장 중시 -

- 일회용품의 효율성, 미국인들 사로잡아 -

 

     

     

□ 유아용품 및 식품 시장

 

 ○ 유아시장, 지속 성장

  - 리서치기관 Nielsen은 2015년 전 세계 유아식품 시장 규모를 300억 달러, 유아 기저귀 시장규모를 290억 달러로 조사함.

  - 세계적으로 대부분의 나라들이 근대화 과정을 거쳐 번영기를 경험함에 따라 육아식품에 대한 수요가 꾸준히 증가했다고 분석됨.

  - 세계 유아식품 시장은 아시아 시장에서 가장 많은 제품이 판매되는 것으로 측정됨. 전 세계 매출의 49%가 아시아 시장에서 일어나고 있으며 유아용 분유(Formula) 또한 아시아 시장에서 53%의 매출이 발생. 아시아를 제외하면 북미와 유럽이 나머지 50% 정도의 시장규모를 차지함.

     

유아용 식품 및 분유 현황

자료원: Nielsen 조사

     

  - 1960년도부터 2013년까지 세계적으로 출산률이 하락함과 동시에 유아용식품 생산자들에게 부모들의 마음을 쉽게 잡을 수 있는 마케팅이 힘들어짐에 따라 경쟁이 심화되고 있지만, 유아용품 시장의 기업들은 프리미엄화 등의 방법을 통해 독창적 가치를 만들고 있는 중임.

  - 유아식품 및 분유 시장의 매출은 1990년부터 꾸준히 증가했는데, 이는 여성들이 사회 참여도가 증가함에 따른 것으로 분석됨. 아이에게 많은 영양분을 공급함과 동시에 육아에 대한 시간을 줄일 수 있어 만들기 편리한 유아식품들은 인기가 지속될 것이라 전망됨.

  - 또한, 프리미엄화가 유행됨과 동시에 유기농 시장의 인기가 유아식품에도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짐. 북미시장은 가장 큰 유기농 유아식품 시장으로 세계의 매출 중 72%가 북미에서 진행 중임. Nielsen 조사기관은 소비자들이 점차 자신들의 건강은 물론, 그들의 자녀들의 건강까지 챙기는 시대가 다가왔기 때문에 유기농 유아식품 및 제품 시장은 더욱더 성장할 것이라 전망함.

  - 조금 더 고급화된 유아용식품의 구매는 직장여성/어머니들에게 사회적 지위를 나타낼 수 있는 요소로도 분석돼 고급화된 유아용품 시장의 매출 증가를 예측할 수 있음.

  - 유아식품과 유기농 유아식품은 작년과 올해 급성장을 경험하고 있는 중임. 각각 전년대비 매출이 세계적으로 26%, 28% 증가함. (자료원: Nielsen)

  - 육아식품 브랜드들의 인지도를 결정하는 마케팅 요인으로는 Word-of-Mouth Communications(입소문)이 가장 영향력이 크다고 분석됨.

     

유기농 유아식품 동향

자료원: Nielsen 조사

     

  - 개발도상국들의 경우, 출산율이 선진국들에 비해 높으며 가처분소득이 지속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인도네시아 및 인도와 같은 개발도상국들에서 육아식품에 높은 수요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됨. 또한, 온라인을 통한 육아식품 구매도 늘어날 것으로 전망함.

  

 ○ 일회용품 시장

  - 미국 소비문화의 특징은 일회용 사용임. 미국 음식 일회용품 시장은 2017년까지 200억 달러의 매출규모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됨. 이는 2012년의 160억 달러보다 연평균 3.6%씩 오른 수치임.

     

식품용 일회용품 매출규모

자료원: Freedonia Group, Inc

     

  - 이러한 일회용품의 수요는 아기용품 시장에서까지 증가하고 있음. 이는 Nielsen 조사에서와 같이 미국의 남성과 여성이 사회참여도가 비슷해 육아에 들어가는 시간과 노동을 가장 효율적으로 만족시킬 수 있는 수단으로 유아용 일회용품이 각광받고 있기 때문임.

  - 유아용 젖병 품목은 미국에서 판매되는 유아용품 중 3번째로 많이 판매되는 품목으로, 2014년 2800만 달러의 매출규모를 기록했음. (자료원: iResearch Global)

  - 수요가 가장 많은 품목 중 하나인 유아용 젖병은 여행 또는 장거리 이동 시 집에서처럼 바로 세척과 소독을 할 수 없어 젖병을 들고 갈 때 많은 양의 젖병을 챙겨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음. 그러나 일회용 젖병은 가벼운 무게뿐만 아니라 휴대가 간편해 여행이나 장시간 외출이라도 아기 젖병 세척과 소독에서 자유로울 수 있다는 장점이 있음.

  - 기존의 불편함을 해결한 일회용 베이비 용품은 편리성과 함께 안전하고 위생적인 면을 고려한 점, 그리고 저렴한 가격이 소비자가 큰 고민 없이 제품을 구매할 수 있게 만드는 요인이 됨.

     

일회용 유아젖병

   

자료원: 구글 이미지 검색

     

 ○ 구매요소

  - 세계적으로 자녀를 위한 유아용품을 구매할 시 가장 큰 영향을 준 요인으로 친구나 지인으로부터의 추천이 44%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 다음으로는 육아 전문가와 TV광고가 각각 34%와 23%로 나타남.

  - 브랜드, 안전한 성분과 우수한 영양함유량 등이 가장 중요한 구매요소로 Nielsen 조사에서 나타남.

  - 개발도상국들이 다수 몰려있는 아시아지역에서는 음식의 안전성 논란들이 자주 발생해 아시아 부모들은 안전한 성분 및 영양소를 가장 중시했고, 서양 부모들은 가격경쟁력을 가장 중시한 것으로 조사됨.

  - 온라인을 통해 브랜드의 제품들을 광고할 시, 소비자들에게 브랜드의 인지도를 알리는 것에는 영향이 있지만 최종구매에 영향을 주는 효과는 적다고 분석

     

□ 시사점

     

 ○ 한국 업체들이 참고할 만한 바이어 인터뷰

  - 미국 유명 마켓 체인점인 Ralphs는 남가주 시장에서 가장 매출이 높은 곳 중 하나이며, 그로서리뿐만 아니라 다양한 생활용품 및 주방용품을 판매하고 있음.

  - 일회용 젖병용품은 맞벌이 부부의 시간 절약을 도와주고 효율성을 극대화 시키는 제품으로, 일회용품 사용에 익숙한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키기에 좋은 아이템이며, 안정성이 동반된 간단한 제품 디자인이 판매 인기 요인임.

  - 주로 잘 팔리는 소재로는 트라이탄 소재로, 유리와 플라스틱의 단점을 보완해 내구성과 안전성이 높은 제품. 이제는 가장 기본이라 할 수 있는 BPA free는 필수 불가결한 요소임.

  - 또한 타사 젖꼭지가 호환이 되도록 만든다면 판매율이 높을 것임. 온도에 민감한 아기들을 위해 비닐 밑 부분에 적정온도 표시 기능(예를 들어 적정온도에는 흰색이 분홍색으로 변함)을 만든다면, 온도 체크가 쉬울 것으로 판단돼 이 역시 판매율을 높일 수 있는 요인이 될 수 있음.

     

 ○ 한국 업체들 수출 시 참고사항

  - NSF(NSF International)는 제품 검사와 위생규격 인증서비스를 담당함.

  - NSF는 독립된 비영리 기관으로 NSF 프로그램에서 다루는 대상은 물, 음식, 공기, 및 환경 분야들임. NSF는 보건 안전과 환경보호를 위해 규격 개발, 교육 제공 및 안정성 검토에 입각한 고품질 규격을 제정해 해당 제품의 적합성을 평가함.

  - 필수 인증은 아니나, 미국 시장에서 유통되는 상업용 주방기기 및 용품들은 NSF 인증을 받을 경우 원활한 유통이 가능해 도움이 됨.

     

     

자료원: Nielsen 2015 Global Baby Care Report, Freedonia Group Inc, Google 이미지 및 KOTRA 로스앤젤레스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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