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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네시아, 유아용 물티슈시장 성장 두드러져
  • 트렌드
  • 인도네시아
  • 수라바야무역관 손병철
  • 2015-11-17
  • 출처 : KOTRA

 

인도네시아, 유아용 물티슈시장 성장 두드러져

- 위생에 대한 인식 증가로 물티슈 시장 지속적으로 성장 -

- 영유아 인구의 증가와 다양한 유통채널로 일회용 물티슈를 찾는 소비자 늘어 –

 

 

 

□ 인도네시아 일회용 물티슈 시장 현황

 

 ○ 인도네시아 일회용 물티슈 산업은 최근 5년(2009~2014년)동안 고성장했음.

  - 시장조사기관인 Euromonitor에 의하면 티슈 및 위생용품 시장의 규모는 2014년 기준 15조3630억 루피아로 전년 대비 27.1%, 최근 5년 평균 25.7%의 성장률을 기록

  - 일회용 물티슈 시장의 규모는 2014년 기준 937억6000만 루피아로 전년 대비 12.0%, 최근 5년 평균 16.7%의 성장률을 기록함. 이는 2009년 대비 2014년 116.5% 상승한 것으로 빠른 성장세를 보임.

 

 ○ 일회용 물티슈 시장은 유아용 물티슈 시장과 일반용 물티슈 시장으로 나뉘는데, 유아용 물티슈시장 규모는 930억5000만 루피아로 시장의 약 99.2%를 차지하는 높은 점유율을 보임. 반면, 일반용 물티슈 시장의 규모는 7억1000만 루피아로 일회용 물티슈 시장의 약 0.8%로 극히 미미함.

 

2009~2014년 유아용 & 일반용 물티슈 시장규모

(단위: 억 루피아)

 

2009

2010

2011

2012

2013

2014

유아용 물티슈

428.7

544.1

632.5

718.1

830.5

930.5

일반용 물티슈

4.4

5.0

5.3

5.7

6.3

7.1

전체 일회용 물티슈

433.2

549.1

637.8

723.9

836.8

937.6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2009~2014년 유아용 & 일반용 물티슈 시장 성장률

            (단위: %)

 

2013/2014

2009~2014

2009/2014

유아용 물티슈

12.0

16.8

117.0

일반용 물티슈

12.3

9.9

60.2

전제 일회용 물티슈

12.0

16.7

116.5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 가처분 소득의 증가로 인도네시아 중산층 인구의 증가, 휴대하기 쉬운 제품에 대한 선호, 프로모션으로 일회용 물티슈의 소비자층이 점점 넓어지고 있는 추세임.

  - 2011년 기준 연소득 3000~1만5000달러의 중산층은 약 2400만 명이었으나, 2050년에는 약 1억4500만 명으로 급 증할 전망

  - 연평균 소득 1만5000달러 이상의 고소득층 인구 또한 2050년에 약 2900만 명에 이를 것으로 전망.

 

인도네시아 소득계층별 인구 규모

(단위: 백만 명)

 

2011년

2050년

저소득층

217

116

중산층

24

145

고소득층

-

29

       자료원: UN, World Bank, HSBC

 

  - 일회용 물티슈는 여행이나 위생이 좋지 않은 환경 등에서 빠르고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으므로 휴대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음. 아이들을 키우는 엄마 세대뿐만 아니라 핸드백 속에 일회용 화장지를 가지고 다니는 여성들에게도 유용한 것으로 인식되고 있음.

  - ‘하나 사면 하나 더 주는’ 원 플러스 원 판매방식과 가격 인하 등의 적극적인 프로모션 때문에 시장 초기보다 판매량이 점점 증가하고 있음.

 

자료원: 수라바야 무역관 직접 촬영(대형마트 hypermart)

 

□ 일회용 물티슈 관세

 

 ○ 인도네시아의 일회용 물티슈(HS code:3401.19.9000)에 대한 관세율은 22.5%이지만 아세안-한국 자유 무역협정(AKTFA)에 따라 2012년 7월 10일 이후로 한국에서 인도네시아로 일회용 물티슈를 수출할 때 관세율은 0%임.

  - 인도네시아에서 한국으로 일회용 물티슈를 수입할 때 관세율은 0%임.

 

인도네시아 일회용 물티슈 관세율

수입국

HS Code

최혜국 수입관세율

판매세율

추가 관세 정보

인도네시아

3401.19.9000

10%

10%

Income tax (API 보유:2.5%)

대한민국

3401.19.1090/4818.40.9000

8%

10%

-

자료원: 인도네시아 관세청

 

□ 일회용 물티슈 주요 업체

 

회사

특징

시장점유율

대표 상품

Megasari Makmur PT

- Godrej사의 산하에 있는 일회용 물티슈 시장 1위 기업이며 최근 5년 모두 시장 점유율 60%이상을 유지

- 자체 브랜드(Mitu)로 여성용 물티슈와 클렌징 티슈를 선보임.

- Mitu Wetties는 유아용 물티슈 시장의 제1의 브랜드이며 리필용 티슈와 플라스틱 용기를 제공함.

62.3%

Mitu

PZ Cussons Indonesia PT

- ‘Cussons Carex’ 시리즈는 손세정제 품목으로 TV광고를 통해 높은 브랜드 인지도가 있는데, 이러한 유명세를 이용해 2013년 일반용 물티슈인 Cussons Carex’를 출시함.

- 유아용 물티슈 ‘Cussons Baby’와 ‘Cussons Carex’를 1+1 판매해 2014년에 경쟁기업들보다 높은 판매 성장률을 기록함.

17.5%

Cussons

Uni Charm Indonesia PT

- 1997년 인도네시아 시장에 진출

- 일본 최대 유아용품 및 성인 위생용품 업체 유니참의 자회사임.

- 성인위생용품보다 유아용품의 생산 비율이 더 높음.

16.4%

Mamy Poko

Modern Pigeon Indonesia PT

- 1957년 설립한 영아제품 전문기업임.

- 자사제품의 항균력을 적극 홍보하고 있음.

2.0%

Pigeon

Lumintas Puspindo PT

- 2003년에 설립, 동부 자바 수라바야에서 물티슈를 생산하는 소기업임.

- Tisu Basah Wetz와 Tisu Basah Clio가 주력상품임.

0.5%

Clio

 

□ 산업 전망

 

 ○ 인도네시아인들의 1인당 물티슈 소비량은 다른 선진국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수준이기 때문에 인도네시아 물티슈 시장은 아직 포화 태에 이르지 않음.

  - 증가하는 가처분 소득, 건강에 대한 관심, 개인위생의 인식 변화와 편리함을 선호하는 생활 방식으로의 변화로 인해 2014년부터 2019년 동안 계속해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 일회용 물티슈 시장은 앞으로 연평균 7~8%씩 추가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2014~2019 예상 유아용 & 일반용 물티슈 시장 규모

(단위: 억 루피아)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유아용 물티슈

930.5

1,004.9

1,083.3

1,164.6

1,249.6

1,337.0

일반용 물티슈

7.1

7.5

7.8

8.2

8.5

8.9

전체 일회용 물티슈

937.6

1,012.4

1,091.1

1,172.7

1,258.1

1,345.9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2014~2019 예상 유아용 & 일반용 물티슈 시장 규모시장 성장률

             (단위: %)

 

2014/2015

2014~2019

2014/2019

유아용 물티슈

7.0

7.5

43.7

일반용 물티슈

4.2

4.6

25.3

전체 일회용 물티슈

7.0

7.5

43.6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 인도네시아는 일회용 물티슈의 주요 사용층인 영,유아 인구가 2000만 명이 넘는 국가임.

  - 지금과 같이 인도네시아에서 매년 약 4만 명의 아기가 태어난다고 예상하면 영,유아 인구의 성장은 미래에도 유아용 물티슈 수요의 안정성을 보장할 것임.

  - 10년 후인 2025년까지도 1900만 명 이상의 영,유아 인구 수를 유지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유아용품 수요는 지속될 전망임.

 

2014~2019년 인도네시아 예상 유아 인구 수

            (단위: 천 명)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0~4세 여성

10,198.8

10,168.0

10,106.1

10,018.8

9,905.5

9,780.5

0~4세 남성

10,621.2

10,588.6

10,524.5

10,434.2

10,316.9

10,187.9

0~4세 전체

20,819.9

20,756.7

20,630.7

20,453.1

20,222.4

19,968.4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 시사점

 

 중산층과 도시 인구의 증가로 편의점과 인터넷 쇼핑몰의 이용자 수가 늘어나면서 일회용 물티슈 시장이 크게 확대되고 있고 이러한 추세는 지속될 것

  - 2014년에 Alfamart, indomaret과 같은 주요 편의점들은 개발이 덜 된 지역까지 적극적으로 시장을 확장했음. 이러한 유통 소비 채널들과의 협력과 접근성을 이용해 제조회사들은 더 넓은 소비자층과 증가된 판매를 기록함.

  - 2014년에 제조회사들은 신흥 유통채널인 인터넷 소매업의 출현으로 빠른 매출 증가를 보였음. 인터넷 소매업은 인도네시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유통경로이고 미래 시기에도 성장이 계속될 것으로 인터넷 소매업의 이용 증가는 인도네시아 전체 일회용 물티슈산업의 성장에도 기여할 것임.

 

 2014년 기준 평균 생산 단가의 상승은 전년 대비 완만한 수준이었음. 기업들은 수익성을 유지하기 위해 단가를 더 올리는 것이 불가피하다고 보고 있음. 유통비 및 운송비, 노동, 전기 비용 뿐만 아니라 루피아 약세 현상으로 인한 수입자재 가격 상승 등 때문에 높은 생산 비용에 직면하고 있어 다른 소비재와 마찬가지로 생산 단가를 높일 것임.

 

 다국적 기업들은 다른 선진국들에 비해 1인당 일회용 물티슈 소비가 상대적으로 낮은 인도네시아시장에서 밝은 미래를 확인하고 현지 시설 확장을 통해 시장점유율을 높이고 있음. 예를 들어 일본 최대 대형 위생용품 업체 유니참의 현지 법인회사인 유니참 인도네시아는 새로운 생산시설을 구축하기 위해 많은 투자를 하고 있음.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통계청 국가통계포털 KOSIS, 인도네시아 관세청, Dutycalulator, 수라바야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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