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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탈리아, 실버도 스마트하게
  • 트렌드
  • 이탈리아
  • 밀라노무역관 유지윤
  • 2015-12-18
  • 출처 : KOTRA

 

이탈리아, 실버도 스마트하게

- 기대수명 증가와 출산율 저하로 실버세대의 증가 -

 - 인터넷 광역망 구축을 통해 실버 스마트 제품 사용 증가 예상 -    

 

 

 

□ 이탈리아, 실버세대의 증가      

 

 ○ 이탈리아 통계청 ISTAT 2월 발표 자료에 따르면, 2015년 1월 기준 이탈리아의 인구 구성은 0~14세가 13.8%, 15~64세가 64.4%, 65세 이상이 21.7%를 차지

  - 이는 인구 5명당 1명이 65세 이상으로 구성돼 있는 초고령 사회임을 의미하며, 이탈리아는 유럽에서 독일 다음으로 노인 인구가 많음.

    

 ○ 기대수명 변화를 살펴보면, 여자는 2004년 83.6세에서 2014년 84.9세로 1.3세 증가, 남자는 2004년 77.9세에서 2014년 80.2세로 2.3세 증가함.

  - 남녀 모두 기대연령이 80세 이상으로 OECD 평균 기대수명인 80.1세보다 높음.

  - 이탈리아 평균 출산율은 2004년 1.34명에서 2010년 1.46명으로 지속적인 증가세를 유지했으나, 2011년부터 감소세로 돌아서 2014년 1.39명을 기록

 

2004~2014년 이탈리아 기대수명 추이

(단위: 년)

자료원: ISTAT(이탈리아 통계청)

 

□ 스마트폰 시장의 성장과 실버세대의 사용 증가

 

 ○ 2014년 기준 핸드폰 시장규모는 38억8900만 유로로 전년대비 약 1.4% 성장

  - 사용자 급증과 글로벌 기업의 잇따른 신제품 출시, 경쟁제품 등장으로 기기 가격이 낮아지며 사용자 수는 2013년 전년대비 43%, 2014년에는 14.6% 증가

  - 스마트폰 사용자가 급증하며, 스마트폰을 사용한 모바일 브로드밴드(광대역망) 접속자 수 또한 2013년 46.2%, 2014년 17.8% 증가하며 모바일을 사용한 인터넷 사용자 급증

 

스마트폰 대수와 모바일 브로드밴드 사용자 추이

(단위: 백만 대, %)

   자료원 : Assinform, NetConsulting 연간 보고서

 

 ○ 스마트폰 사용 연령대 또한 다양하게 분포돼 있으며 45세 이상의 사용자가 38%를 차지

  - 최신 IT 기술에 익숙하고 이를 생활화한 디지털 베이비부머 세대가 실버층으로 진입하며 스마트폰 사용은 점차 증가 전망

 

연령·지역·직업별 스마트폰 사용자 비율

자료원: VRL research 보고서

 

□ 실버층에 인기 있는 스마트 제품

 

 ○ 실버세대를 위한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 이탈리아 한 언론에서는 스마트기기의 사용이 노화의 속도를 늦추며 삶을 풍요롭게 한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

  - 이탈리아 실버층 대표적 인기 애플리케이션은 ①Pillboxie(약 먹기 알람), ②Lumosity(두뇌 훈련 게임), ③My Pain Diary(통증 일기), ④Big Launcher(아이콘 크게 보기), ⑤Pill Reminder(투약시간 알리미)

  - 지속적으로 실버층을 위한 애플리케이션 개발로 건강관리 및 여가시간 활용에 유용한 앱 사용자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전망

 

Pillboxie 애플리케이션 인터페이스 이미지

자료원: www.iphoneitalia.com

          

 ○ IoT(사물 인터넷)을 활용한 블루투스 기능의 소형 의료기기  

  - 혈당측정기, 혈압측정기와 같은 휴대용, 가정용 의료 기기의 경우 블루투스 기능이 탑재돼 스마트폰을 통해 해당 병원으로 데이터 전송이 가능한 제품의 수요가 늘어날 전망   

  - 체외진단기와 가정용 의료기기의 스마트 디지털화로, 병원에서의 진료기록과 가정에서 전송되는 의료 참고기록이 통합적으로 관리

  - 특히, 지역 1차 의료기관에서 거주자들의 건강관리가 이루어지고 있는 현지 의료 시스템에서는 스마트 의료기기 사용을 통해 관리의 효율성 향상 도모 가능

 

블루투스 혈당측정기 상용법 및 시스템 설명

자료원: Nordic사 홈페이지

 

 ○ 스마트 기기 사용의 장단점

  - 장점: 스마트폰 하나로 건강관리 및 여가시간 활용 등 다양한 기능 수행 가능

  - 단점: 해킹, 개인정보 유출 특히 병력 유출 등의 위험 상존. 또한, 모두 인터넷이 연결돼야 사용 가능하기에 인터넷이 연결되지 않았을 때는 무용지물

 

□ 시사점  

 

 ○ 실버세대의 비율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며 실버 소비층을 겨냥한 앱이나 스마트 제품들의 수요와 공급이 증가

  - 그러나 아직까지는 지역차가 큰 인터넷 인프라와 타 유럽국가에 비해 뒤쳐진 ICT 융복합 서비스 환경으로 상품화된 스마트 기기의 구입보다는 애플리케이션과 같이 저가 혹은 무료로 사용하는 제품에 대한 수요가 더 많음.

     

 ○ 이탈리아 정부는 2020년 내로 인구의 85%가 100Mbps 속도의 인터넷 연결이 가능해지는 것을 목표로 인터넷망 확충 및 인프라 구축에 주력

  - 이를 통해 지역차 해소 및 전 분야의 디지털화를 추구. 또한, 스마트 기기 산업의 활성화 도모

 

 ○ 스마트 기기 분야는 소비자 주도형 산업분야임을 감안, 현지 시장의 특성을 미리 파악해 접근할 필요가 있음.

  - 이탈리아 실버세대는 전통적으로 지역사회에 대한 의존도가 높고 상호 교류를 통한 사회적 안정감을 최우선으로 하고 있었으나, 최근 스마트폰 사용 증가와 함께 스마트 기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

  - 이러한 특성을 고려해, 지역사회와 연계해 교류가 가능한 제품과 아이디어 고안이 필요

  - 또한, 스마트 제품에 보안성과 개인 프라이버시에 대한 부분이 보완될 경우 이탈리아 시장 진출을 노려볼 수 있음.

  

 

자료원: Il Sole 24 Ore, Istat, Assinform, VRL research, nextime 및 KOTRA 밀라노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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