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덴마크 ‘골드 실버’ 소매업계 가장 큰 손으로 부상
  • 트렌드
  • 덴마크
  • 코펜하겐무역관 이정선
  • 2015-07-07
  • 출처 : KOTRA

 

덴마크 ‘골드 실버’ 소매업계 가장 큰 손으로 부상

- 베이비부머 전체 인구의 34% 차지, 소매업계의 가장 큰 손으로 자리매김 -

- ‘유산 물려줄 생각 없다‘ 여생 동안 자신 위한 소비에 관심 -

- 온라인 구매, 안티에이징 제품, 베이비부머 맞춤형 IT 제품 소비 다대 -

 

 

  

□ 덴마크 베이비부머 현황 및 경제력

 

 ○ 덴마크의 베이비부머는 세계 2차대전 종전 직후, 1945~1947년 사이에 태어난 세대와 이들의 자녀 세대(1961~1970년 출생)를 지칭

  - 2015년 기준 이들 연령은 45~70세로 덴마크 전체 인구의 34%를 차지(덴마크 통계청)

 

연도별 출생자 수(1942~1951년)

     

자료원: 덴마크 통계청(Danmarks Statistik)

 

연도별 출생자 수(1961~1970년)

자료원: 덴마크 통계청

 

 ○ 이전 세대보다 풍족하게 자랐고, 아직 은퇴를 하지 않은 경우가 대부분이라(덴마크 법정 정년퇴직 연령은 65세) 현재도 경제적으로 풍족해 ‘골드 실버’로 불림.

  - 전체 인구에서 차지하는 비중과 경제적인 상황으로 볼 때, 전 연령층을 통틀어 소매업계의 가장 ‘큰 손’으로 자리매김(전체 소비의 43%를 베이비부머가 주도)

   · 자료원: http://signifly.com/blog/det-graa-guld, http://normik.tumblr.com/post/26974707546/derfor-er-50-dit-nye-vaekstomrade

  - 일례로, 55~64세 여성 인구는 그 어느 연령층보다도 더 많은 돈을 의류 소비에 지출

  - 비싸더라도 품질이 좋고 친환경적으로 생산된 제품을 선호

 

 ○ ‘자식 물려줄 생각 없다, 다 쓰고 가겠다’라는 의식 팽배

  - 덴마크 소재 은행 노르디아(Nordea)의 55~64세의 연령층 대상 설문 결과에 따르면, 이들은 저축을 통해 다음 세대로 부를 이전하는 것보다 자신들을 위한 소비에 관심

  - 그 어떤 것을 위해서도 돈을 저축하고 싶지 않으며, 여생 동안 돈을 모두 쓰고 가고 싶다고 응답

 

연령대별 수입 현황

  

자료원: 덴마크 통계청

 

□ 베이비부머 소비 패턴

 

 ○ (온라인 쇼핑) 전체 온라인 쇼핑의 2/3가 베이비부머에 의해 이뤄지는 것으로 집계

 

 ○ (안티에이징 제품 선호) 젋음을 유지하기 위한 제품 구매에 관심 다대

   · 현지 대형 유통망 마타스(Matas) 마케팅 매니저 인터뷰 결과 종합

  - 특히, 50~60대 여성들은 외모 유지를 위해 지난 20년간 관련 제품을 엄청나게 구매하고 있고, 기업들도 이러한 트렌드를 반영해 이 연령층을 대상으로 한 특별제품을 제작해 판매

 

마타스 내 안티에이징 베스트셀러 예시

제품

특징

이메딘(Imedeen)

- 50세 이상의 여성을 위해 특별 제작

- 폐경기 이후의 피부의 경도를 높여줌.

- 제품에 함유돼 있는 특별한 성분이 피부를 탄력있고 건강하게 유지

- 소매가는 60정에 38~68달러

AGE PERFECT

- 이 제품 역시 50세 이상의 여성을 위해 특별 제작

- 이 크림 제품에는 콜라겐 성분이 함유돼 있어

피부 조직을 더욱 더 촘촘히 연결시켜줌으로써, 피부 노화를 개선

- 소매가는 50㎖에 19~27달러

자료원: Matas


 

 ○ (베이비부머 맞춤형 IT 제품) 투약 알람, 응급 시계, 글자 및 버튼이 확대된 스마트폰 등

  

제품

특징

- 앱을 통해 핸드폰과 연결돼 투약시간에 맞춰 핸드폰 알람이 울림.

- 복용량 만큼만 먹을 수 있게 제작

- 어디서든 응급상황에서 버튼만 눌리면, 구호요원과 통화가 가능

- 소매가는 600달러 수준

 자료원: alexandra.dk, safecall.dk

 

 ○ (의약품 소비 증가예상) 베이비 부머 세대가 노년층으로 접어들면서 의약품 판매 증가 예상

 

□ 국내업계 시사점

 

 ○ 안티에이징 제품, 건강식품, 미용제품, 전용 IT 제품 등이 이들 베이비부머 대상으로 판매 유망

   · 마타스 관계자는 이들 제품 대한 국내업계 진출 가능성에 대해 높이 평가

  

 ○ 젊은 세대를 대하듯, 진실하고 투명한 소통 마케팅에 각별한 노력 필요(마타스 마케팅 인터뷰 결과)

  - 제품에 대한 효과에 대해 부풀리거나 헛된 망상을 갖지 않게 마케팅하는 것이 매우 중요

  - 마타스는 이러한 마케팅 전략을 통해, 50대 이상 여성을 타깃으로 한 온라인 몰에서 큰 성과 거양

 

 

자료원: 덴마크 통계청, Matas 관계자 인터뷰, safecall.dk, Nordea 은행, http://signifly.com/blog/det-graa-guld, http://normik.tumblr.com/post/26974707546/derfor-er-50-dit-nye-vaekstomrade 등 KOTRA 코펜하겐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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