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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즈상'의 등장으로 웨이상의 봄날 다시 오나
  • 트렌드
  • 중국
  • 상하이무역관
  • 2015-12-17
  • 출처 : KOTRA

 

중국 '즈상'의 등장으로 웨이상의 봄날 다시 오나

- 즈푸바오, 채팅·모멘트 등의 기능 추가로 웨이상 플랫폼에 기능 더해 -

- 주춤하는 웨이상 업계 다시 일으킬 수 있을지 주목 -

 

 

 

□ 웨이상계의 다크호스, 즈상(支商)

 

 ○ 즈상의 탄생

  - 알리바바 소유의 중국 온라인 전자 결제 시스템 즈푸바오(支付□)가 최근 9.2 버전으로 업데이트하면서 웨이신의 '모멘트(朋友圈)'와 유사한 기능인 '셩훠취엔(生活圈)' 기능을 추가함.

  - 셩훠취엔이 신개념 마켓인 웨이상 플랫폼의 기능을 수행함으로써 알리바바 상인들은 상품을 판매할 수 있는 또 다른 장이 생겨난 셈임. 이로써 즈푸바오(支付□)를 기반으로 하는 모바일 상거래를 의미하는 신조어 '즈상(支商)'이 생겨남.

  - 즈상의 등장이 웨이상 업계의 꺼져가는 불씨를 살리는 역할을 할 수 있을지 업계 관련자들의 주목을 받고 있음.

 

웨이상(微商)이란?

웨이상은 '모바일+SNS+전자상거래'를 모두 합한 개념으로 모바일 SNS 플랫폼을 통한 전자상거래를 의미함. 웨이상은 개인이 웨이신 모멘트(朋友圈, 웨이신에서 제공하는 개인 SNS 계정, 한국 카카오스토리와 유사)에 제품 정보를 올려 C2C 방식으로 친구에게 판매하는 것에서 발전. 시장 규모가 커지면서 대대적인 성공을 거두는 웨이상들이 생겨나면서 웨이상 브랜드가 탄생하게 됐고, 전통기업들도 웨이신에 계정을 개설하기 시작하면서 B2C 모델로 확산됨.

자료원: KOTRA 상하이 무역관

 

□ 웨이상의 어제와 오늘

 

 ○ 웨이상 업계의 발전 과정

  - 웨이상은 개인 혹은 상인들이 웨이보(微博, 중국판 트위터) 팔로워들에게 물건을 파는 것으로 시작, 2012년 웨이신(微信)의 모멘트 및 공식 계정 기능 추가와 2013년 웨이신페이(微信支付) 기능의 추가로 규모가 점점 커졌고, 2014년 5월, 웨이신소상점(微信小商店)과 쇼핑 기능을 추가하면서 웨이상 업계는 폭풍 전성기를 맞이했음.

  - 여러 대기업들이 웨이상 업계에 진출하고 웨이멍(微盟), 파이파이(拍拍) 등 웨이상 전문 플랫폼이 생겨나면서 웨이상 운영방식의 입체화 현상이 점차 두드러짐.

  - 한때 웨이상의 전성기로 기존의 전자 상거래의 업계의 강자 알리바바의 위기설이 돌기도 했으나, 진입장벽이 낮고, 상품의 품질이 보장되지 않는 등 여러 가지 문제점들로 인해 현재는 웨이상의 위상이 많이 하락하고 소비자들의 불만이 많아짐.

  - 그럼에도 웨이상 업계의 종사자 수는 점차 증가하고 있으며, 2016년에는 전년대비 20.5% 증가한 1370만 명으로 예상됨.

 

2013~2016년 중국 웨이상 업계 종사자 규모

자료원: 2014~2015년 중국 웨이상 업계 연구 보고서(中國微商行業硏究報告)

 

중국 모바일 전자상거래 규모 및 전체 거래에서의 비중

자료원: E마케터

 

 ○ 주요 사업 모델과 특징

  - 주요 사업 모델로는 C2C, B2C, C2B, O2O 방식이 있음.

 

웨이상의 주요 사업 모델과 특징

자료원: 2014~2015년 중국 웨이상 연구 보고서(中國微商行業硏究報告)

 

 ○ 웨이상을 사업모델로 한 플랫폼의 등장

  - 2014년 웨이상 열풍으로 웨이상의 중요성이 점점 커지면서 대기업들의 웨이상 업계 진출 현상이 두드러짐.

  - 기업들의 더 효율적인 웨이상 운영을 위해 웨이상 운영 대행 기업, 웨이상 홍보 대행 기업, 웨이상 판매 전문 기업, 웨이상 양성 전문기업 등 여러 형태들의 기업들이 등장했으며, 지우관쟈(酒管家, 주류 전문) 등 특정 품목만을 다루는 웨이상 플랫폼도 생겨남.

 

웨이상 대표 기업 소개

플랫폼

소개

특징

웨이뎬(微店)

웨이디엔은 상인들의 모바일 상점 개설을 도와주는 앱으로, 모든 사람이 휴대폰 번호만 가지고 있으면 자신의 상점을 열 수 있으며, SNS로 공유해 자신의 가게를 홍보할 수 있음.

- 모바일 상점을 오픈하는데 필요한 요구 조건과 복잡한 과정 간소화

- 소비자가 지불한 돈은 1~2일 내에 상인의 수중으로 들어오며, 상점을 개설하는 데에 일절 비용이 들지 않음.

웨이멍(微盟)

웨이멍은 중국 내 최대 웨이신 기반 서비스상으로 웨이신 공식계정을 통한 마켓팅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3의 플랫폼. 웨이신을 기반으로 웨이상의 개발, 운영, 지도, 홍보 등 일체 서비스의 대행, 비교적 완전한 체계를 갖추고 있음.

- 웨이멍은 광디엔통[广点通, 텐센트의 SNS 광고 플팻폼으로 하루 평균 120억 번의 방문 횟수 보유(중복 포함)]과 협력 관계

- 자사 고유 웨이상 플랫폼인 브이뎬(V店) 보유

모구졔샤오띠엔

(蘑菇街小店)

여성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전자상거래 사이트 모구졔(蘑菇街)에서 만든 웨이상 플랫폼. 옷, 신발, 가방, 액세서리, 화장품 등 20~30대 여성 소비자들을 타깃으로 상품을 판매

- 소비자들 사이에서 정보 교류 플랫폼의 역할

- 소비자의 관점에서 앱을 설계

이하오브이뎬(1v店)

전자상거래 사이트 이하오뎬(1店)의 웨이상 플랫폼으로 2014년 4월 처음 출시, SNS를 통해 상품을 홍보해 판매하는 방식

- 이하오뎬에서 직접 주문, 배송, 결제를 관리

- V뎬의 모든 기업은 이하오뎬 직영이거나 전자상거래 플랫폼에 등록된 기업으로 이하오뎬에서 신용 보증

파이파이(拍拍)

기존에는 텐센트 전자상거래 관련 업무를 진행하던 기업으로 현재는 징동(京東)에서 인수 합병한 징동의 웨이상 플랫폼임. 주요 판매 상품은 의류, 액세서리, 유아용품, 식품, 가구 등이 있음.

- 입점 비용 무료

- QQ와 연동으로 따로 가입이 필요 없음.

- 2015년 12월 31일, C2C 사이트를 완전히 폐쇄할 계획

지우관쟈(酒管家)

주류만 전문으로 취급하는 웨이상

- B2C, O2O의 결합

자료원: 각 기업 사이트

 

 ○ 웨이상의 위기

  - 웨이상은 신흥 산업으로 아직 미성숙하고 구체적인 관련 체계가 잡히지 못했으며 상품의 질, 판매 후 A/S 등이 전혀 보장되지 않음.

  - 실례로 2015년 웨이신 모멘트를 통해서 판매된 마스크 팩에서 다량의 호르몬제가 검출되는 등 여러 가지 사건사고가 끊이지 않고 있음.

  - 웨이멍(微盟)의 조사에 따르면, 올해 6월 웨이상 업계의 전체 수익률은 전월대비 60~70% 하락했으며, 많은 기업들이 파산함.

  - 모바일 인터넷 관련 전문 조사기관 iiMedia Research(艾媒咨詢)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웨이상 종사자 중 경영기간이 1~2년 사이인 업체는 전체의 8.82%에 불과했고 2년 이상 경영한 경우는 2.94%에 불과했음.

 

웨이상의 5대 문제점

1. 고객들에게 신뢰도가 부족함.

2. 제품의 동질화 현상 심각. 2015년 신규로 공식 계정을 신청한 웨이상(微商) 중 62%가 식품, 화장품, 생활용품이었으며, 전체 판매량의 61%가 화장품이었음.

3. 소비자들의 신용도(실명 인증 無)가 낮고 사람들이 모멘트를 통한 물건 판매에 반감이 심함.

4. 대량의 불법 폭리를 취하는 싼우상품(三无産品, 생산공장 이름, 생산지 주소, 생산위생허가증 3가지 미보유 상품)들이 진입하면서 제품 품질을 보장할 수 없음.

5. 대다수의 사람들은 SNS에서 금융 거래를 하는 것에 대해 안 좋은 인식을 가지고 있음.

자료원: iiMedia Research

 

□ 다양한 사례들로 보는 즈상(支商)의 장점

 

 ○ 온라인 플랫폼 마케터에게 새로운 거래 플랫폼을 제공, 친구 수 제한 없음.

 

(사례1)

방문자 수는 매출과 직접적으로 연관돼 있어 전자상점 운영자에게는 매우 중요한 요소임. 최근 타오바오(淘□)와 텐마오(天猫)의 지속적인 성장세로 타오바오를 운영하는 상인들의 수가 급속적으로 늘고 있으나, 총 방문객의 수는 한정돼 있어 각 상점 당 방문자 수는 점점 하락하고 있는 추세임. 즈푸바오는 현재 중국 내 가장 많은 사람이 이용하는 결제 시스템. '셩훠취엔(生活圈)'의 등장으로 타오바오와 톈마오 상인들은 새로운 거래 플랫폼이 생겼으며, 고객들의 상인과의 교류 공간, 소비자들끼리의 교류공간이 새로 생겨나 상인들과 고객 모두 혜택을 얻게 됨. 또한 웨이신의 친구 수는 최대 5000명의 한계가 있으나 즈푸바오는 제한이 없음.

 

 ○ 회원 실명 인증제로 신용 보장

 

(사례2)

온라인 결제 수단인 즈푸바오(支付, Alipay)의 특성상 모든 회원은 실명 인증을 받아야 해 다른 플랫폼과 비교할 때 신용이 보장된다는 특징이 있음. 즈푸바오는 추후에 ‘차이푸(財富, 자산)’ 란을 추가해 마이진롱(蚂蚁金融)의 개인 신용평가 시스템인 쯔마신용(芝麻信用)을 추가할 계획임. 실명인증제와 신용평가 시스템 쯔마신용의 도입으로 더욱 완전한 개인 신용 체계를 구축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이며, 상인들은 소비자들의 소비능력을 판단해 타깃 고객(Target Customer)을 명확히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임.

 

 ○ 모바일 결제 시스템 응용범위의 제한 타파

 

(사례3)

즈푸바오는 모바일 기반의 결제시스템. 현재 4억 명의 회원을 보유하고 있으며 모바일 결제 시스템의 응용 범위가 점점 넓어지면서 거래 범위는 가족, 친구 사이에만 국한되지 않고 의식주 모든 범위에서 예약·소비·결제가 가능함. 즈푸바오는 이미 실제 이용 가능한 오프라인 인프라를 갖추고 있으며, 알리바바의 빅데이터 분석 기능을 사용한다면 그 영향력은 무궁무진할 것으로 예상됨. 알리바바는 즈푸바오를 통해 단순히 알리바바 전자상거래 범위 확대뿐만 아니라 이런 플랫폼을 통한 사회적 관계를 이용해 단순히 전자상거래의 범위에만 한정되지 않는, 의식주 등 모든 생활 범위를 포괄하는 인터넷 기반의 플랫폼을 만들겠다는 장기적인 목표를 가지고 있음.

 

□ 웨이상 관련법의 설립

 

 ○ 무점포소매판매기업 경영관리방법

  - 2015년 5월, 상무부에서는 무점포소매업 경영 행위의 규범화, 유통질서와 산업환경 조성, 소비자와 관련업계 종사자의 합법적 권익 보호 및 무점포소매업계의 안정적이고 질서 있는 발전을 위해 다음과 같은 초안을 발표함.

  - 중국 국경 내 모든 무점포 소매업 및 관련 서비스(택배업 제외)에 해당되며, 국무원 상무부에서 관리를 맡음.

  - 상무부에서 정의한 무점포소매판매는 점포가 없고 공장 또는 상인이 직접 상품을 소비자에게 발송하는 판매형태를 의미하며, TV 홈쇼핑, 통신 판매, 전자상거래, 자동판매기 등이 이에 해당됨.

  - '의견'은 총칙(總則), 경영자와 관련 서비스자의 규범(經營者相關服務者規范), 경영행위 규범(經營行爲規范), 감독관리(監督管理), 법률책임(法律責任), 부칙(附則)을 포함 총 6장, 35조의 내용으로 구성됨.

   · 관련 서비스자(相關服務者): 무점포소매업에서 상품의 홍보, 전시, 거래 등 서비스를 제공하는 플랫폼의 경영자

  - 전문가들은 이번 법의 제정을 통해 현재 무허가, 무납세 등 무질서하게 발전 중인 웨이상 업계에 큰 타격을 입힐 수 있다고 봄. 그러나 일부는 이를 국가의 ‘웨이상’에 대한 큰 격려와 지지를 보여준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고 밝힘.

 

무점포소매판매기업 경영관리방법의 일부 내용

- 무점포 소매업 경영자가 관련 서비스자를 통해 판매를 할 경우, 필요에 따라 이하의 일부 또는 전체 자료를 제출해하 함. ① 사업자 등록증, 영업 허가증, 운영 라이선스 증명서 및 법률, 행정 관련 기타 라이선스 ② 신분증, 연락처, 경영장소(거주지).

- 무점포소매업 경영자가 공급한 상품은 국가의 법률 및 기준에 적합해야 하며, 국가 법률 및 규정이 거래 금지한 상품은 무점포 소매를 통해 거래할 수 없음.

- 무점포 소매업 경영자와 관련 서비스자는 소비자의 개인 정보의 유출, 판매 혹은 불법으로 타인에게 전달하는 것이 금지됨.

- 무점포 소매업 경영자는 판매하기 전 이하의 내용을 충분히 소비자에게 고지할 의무가 있음. ① 경영자의 기본 정보 ② 상품 혹은 서비스 정보 ③ 결제 및 환불 절차 ④ 합법적인 상품허가 및 대리 판매 정보 ⑤ 민사 책임 ⑥ 연락처 및 이메일 ⑦ 관련 부가 조건 ⑧ 기타 필수 정보. 공개한 정보는 합법적이고 거짓이 없고 정확해야 하며, 정보가 변경될 시 즉시 갱신해야 함.

- 관련 서비스자는 정보 공개 제도와 방식을 설립해야 하며, 이하의 정보를 공개해야 함: ① 관련 서비스자의 기본 정보 ② 합법적인 경영허가 및 서류 정보 ③ 신고 전화 ④ 분쟁 해결 방식 ⑤ 민사책임 ⑥ 기타 필수 정보. 공개한 정보는 합법적이고 거짓이 없고 정확해야 하며, 정보가 변경될 시 즉시 갱신해야 함.

- 무점포 소매업 경영자와 관련 서비스자는 국가 관련법에 따라 판촉 홍보활동을 벌여야 하며, 과장이나 허위, 거짓 정보로 소비자를 속이는 행위는 금지됨.

- 소비자의 동의 및 요청없이, 혹은 소비자가 거절한 경우 무점포 소매업 경영자와 관련 서비스자는 전화·핸드폰·문자·웨이신·이메일 등을 통해 광고 정보를 발송할 수 없음.

- 무점포 소매업 경영자는 국가의 법률 및 규정에 따라 수리·교환·환불 및 배상 책임에 따라야 하며, 제한 조건, 부가적 조건은 거래 전 소비자에게 명시해야 함. 물건을 판매할 시 소비자에게 영수증, 거래 증서 등을 발급해야 함.

- 무점포 소매업 경영자와 관련 서비스자의 경영행위가 이를 위반했을 시 관련 부서에서 처벌하며, 범죄와 연관있을 경우 법에 따라 형사책임을 물음.

자료원: 상무부(商務部條約法律司)

 

 ○ 기타 관련법

  - 올해 9월 국가식약총감국(國家食藥監總局)은 絡食品經營監督管理辦法)에서 허가증을 보유한 상인만이 타오바오, 웨이신 모멘트 등에서 식품을 판매할 수 있음을 명시함.

  - 인터넷에서 식품을 판매하는 경우 판매 사이트, IP 주소, 식약감독부서의 허가증, 사이트의 첫 페이지에 영업 신고증, 허가증 등을 표시해야 함. 관련 규정을 어길 시 5000위안 이상 3만 위안 이하의 벌금을 내야 함을 명시했음.

  - 이 외에 웨이상의 주요 플랫폼 웨이신에서 모멘트행위규범(朋友圈行爲規范)을 발표했음.

  - 신규 산업인 웨이상의 특성상 현재까지 정식으로 출범된 온전한 관리 방안은 없는 상태임.

 

□ 웨이상(微商)의 내일

 

 ○ 돌파구 ①: 기존의 독과점 방식을 버려야 함.

  - 웨이상의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발전을 위해서는 상품이나 판매자의 태도 개선뿐만 아니라 판매방식의 개혁이 최우선으로 해결해야 할 과제임. 이는 단순히 유통구조의 증가를 통함이 아니라 상품의 판매와 서비스의 개선을 통해 이윤을 추구하는 것을 뜻함. 이를 통해 웨이상의 영업효율, 상품판매, 유통, 서비스에 집중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임.

  - 또한 상품 이윤이 정상으로 돌아오며 복잡한 유통구조로 인한 가격의 거품이 사라지게 돼 국가의 시장 개입을 원천적으로 차단할 수 있음.

 

 ○ 돌파구 ②: 강력하고 보증이 확실한 플랫폼 건설

  - 웨이상은 팔로워 위주에서 플랫폼 위주로 넘어가고 있는 추세로, 이는 플랫폼의 관리기반 및 자원 이용을 통해 체계적인 판매시스템을 설립할 수 있기 때문이며, 이를 통해 우수한 판매자와 불량 판매자의 선별을 통한 시장 정리가 가능할 것임.

  - 앞으로 더욱 많은 브랜드들이 웨이상에 입점할 것이며, 원래의 주먹구구식의 형태에서 대형화와 전문화로, 자유경쟁에서 계획 경쟁으로, 개인에서 플랫폼으로의 변화를 추구할 것임.

  - 웨이상의 안전거래 체계는 웨이상 발전의 필수 요소로 자리 잡았음. 판매자들의 자격요건을 강화시키고 소비자들을 위한 보상제도 및 상품 신용도와 상품 후기 관련 시스템을 만들어 성숙하고 강력한 플랫폼을 이끌어내야 할 것임.

 

 ○ 돌파구 ③: 2D에서 3D로, 웨이상들의 단합을 추진

  - 현재 대부분의 웨이상들은 개인으로 운영되고 있으나 앞으로는 온오프라인 소통, 협력과 집단화를 통해 더 큰 발전을 기대할 수 있음. 엔터테인먼트 요소의 확립, 고객 친화적 마인드 및 쌍방향 네트워크를 통해 소비자들의 시선을 더 끌 수 있을 것이며, 기존의 방식을 통한 홍보로는 더 이상 큰 수익을 기대할 수 없을 것임.

  - 미래의 웨이상의 광고는 2D에서 3D로, 가입자들의 요구를 분석한 창의적이면서도 스토리가 있는 3~6분 정도의 짧은 광고영상 등이 효율적일 것임.

  - 웨이신은 사람들의 교류가 가장 활발한 플랫폼이나 판매 전환율은 비교적 낮은 편으로, QQ 공간(QQ空間), 모모(陌陌), 이신(易信), 라이왕(來往), 웨이보(微博), 보커(博客) 등 더욱 다양한 SNS 개척을 통해 고객을 늘려가야 함.

 

 ○ 돌파구 ④: O2O, C2B 웨이상 주도할 것

  - 소비자들의 개성화에 대한 수요가 더욱 높아져 브랜드의 개성화, 맞춤화, 다양화에 대한 추구가 더욱 강해짐. 웨이상의 플랫폼화, 정규화를 추구해 C2B+O2O 방식이 웨이상 업계를 주도할 것임.

 

 

자료원: 샤오쇼우스창(銷售市場), iiMedia Research, <2014-2015년 중국 웨이상 업계 연구 보고서(中國微商行業硏究報告)>, 아이메이왕(艾媒) 및 KOTRA 상하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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