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휘파람 소리 나는 파키스탄 영화산업
  • 현장·인터뷰
  • 파키스탄
  • 카라치무역관 강봉학
  • 2016-01-14
  • 출처 : KOTRA
Keyword #영화

 

휘파람 소리 나는 파키스탄 영화산업

 

 

 

□ 인터뷰 바이어 기본 정보

 

 ○ 이름: Mrs. Anita S. Kenneth

 

 ○ 이력: 현재 'AT RIUM' 극장에서 마케팅 부장 재임 중. 영화 마케팅 경력 10년임.

 

 ○ 인터뷰 장소: AT RIUM 홀

 

□ 인터뷰 내용

 

 ○ 파키스탄에서 영화산업 현황은 어떠한지?

  - 파키스탄은 인도와 분리 독립할 당시 영화관 1,500개소가 있었음.

  - 1960년대 파키스탄 영화산업은 최고의 흥행과 부흥의 시기였음.

  - 그러나 1970년대 Zia 대통령의 이슬람주의 회귀정책으로 영화산업은 사양산업이 됨.

  - 무샤라프 대통령이 재임기간인 2000년대부터 파키스탄 영화산업은 다시 부활하게 됨.

  - 현재 파키스탄에 영화관 325개소 있으며, 이중에서 성업 중인 영화관이 160개소라고 함. 도시별로 보면 라호르시가 90여 개소, 카라치가 30여 개소, 그 외 40여 개소가 됨. 인터넷 시대에 현재 살아남은 영화관들은 2D영화관에서 3D영화관으로 변신 중이라고 함. 특히 2013년부터 3D영화관에 대한 붐이 일며 부흥의 시기를 맞고 있음.

  - 파키스탄 건국 이후 로컬영화(Lolly wood) 제작은 총 1,483편이며, 2010~2015년 사이의 로컬영화(Lolly wood) 제작 편수는 총 38편이 됨.

  - 영화티켓 가격은 현지 영화(Lolly wood) Rs200~300($1.90~2.86), 외화 Rs450~500($4.29~4.76), 3D Rs550~600($5.24~5.71)임. 3D 글라스 가격은 별도 Rs200($1.90)임

  - 파키스탄에서 인기 있는 영화 분야를 보면, Holly Wood영화인 경우 액션-코미디-공상과학-공포영화 순이며, Bolly Wood 영화인 경우 로멘스-코미디-액션 순이며, Lolly Wood인 경우 로멘스-코미디-액션 순이라고 함. 중국 영화인 경우 극히 일부 상영이 되며 액션 영화에 한함.

  - 중국 영화와 일본 카툰 영화는 주로 TV채널과 DVD를 통해서 공급되고 영화관에서 상영은 거의 없음.

 

 ○ 'AT RIUM' 영화관 상영 현황은 어떤지?

  - 3개의 극장(356석, 192석, 168석)으로 이루어짐.

  - 입석률은 평일 60%, 주말에는 80%가 된다고 함. 한국에서 극히 잘되는 영화관의 입석률이 최고 35~40% 입석률인 것을 감안하면 파키스탄 영화산업의 현주소를 알 수 있음.

 

 ○ 어떤 영화가 파키스탄에서 가장 인기있는지?

  - 현재 파키스탄에서 최고의 인기를 누리는 영화는 Bolly Wood영화임. 주로 로멘스와 춤, 코미디나 액션이 주제임.

  - Bolly Wood영화가 가장 인기 있는 이유는 파키스탄과 인도는 약 70여년 전 같은 나라이며, 동일 문화와 언어권이기 때문이라고 함.

  - 파키스탄 영화시장은 Bolly Wood의 해외 영화 판매시장에서 5위임.

  - 최근 터키 드라마가 파키스탄 TV에서 폭발적인 인기를 누리고 있음. 이유는 같은 이슬람 정서와 문화가 비슷하기 때문이라고 함.

 

 ○ 파키스탄에서 한국영화에 대한 반응은 어떠한지?

  - 파키스탄에서 공식적으로 영화관에서 한국 영화 상영된 적은 없지만, 인터넷에서 인기 있는 한국 영화들은 다음과 같다고 함. 하우스메이트, 괴물, 악마의 게임, 폰, 괴담 등이 있다고 함.

  - 한국의 문화는 웃 어른을 공경하는 문화와 전통이 있는 아시아 국가로서 파키스탄 영화시장에 진출이 가능하다고 함.

  - “강남스타일” 뮤직 비디오는 파키스탄 젊은이들 사이에도 상당한 인기가 있었던 것을 감안하면 한국 영화의 파키스탄 진출은 희망적이라 봄.

 

 ○ 파키스탄 영화 시장진출을 위해 한국 영화업계에 대한 조언이 있다면?

  - 영어나 우루두어로 자막이 나와야 함. 젊은층은 영어영화를 좋아하기 때문에 영어자막이면 되지만, 가족단위 방청객을 위해서 우루두어 자막이 필요함. 팁으로 파키스탄은 어떤 영화관인 경우, 오직 가족단위로만 입장할 수 있는 극장이 있음.

  - 영화 내용이 반이슬람 정서나 테러 내용이 배제돼야 함.

 

 ○ 향후 파키스탄 영화산업에 대해 어떻게 전망하는지?

  - 파키스탄 정부에서 2년 전부터 파키스탄 영화산업 부흥을 위해, 티켓에 부과됐던 세금을 철폐시킴. 이에 힘입어 지난 3년 사이에 새로운 영화관들이 속속이 개관을 하고 있음.

  - 파키스탄 영화산업은 이제 3D를 넘어 4D시장으로 진입을 위해 논의 중임.

 

□ 현지 영화(Lolly Wood)의 최고 흥행작 순위

 

순위

영화 주제

제작연도

판매금액(백만 달러)

1

Jawani Phir Nahi Ani

2015

4.6

2

Waar

2013

3.4

3

Bin Roye

2015

3.0

4

Khuda Kay Liye

2007

2.5

5

Bol

2011

1.6

6

Wrong No

2015

1.5

7

Na Maloom Afraad

2014

1.2

자료원: Wikipedia

 

자료원: Cineplex

 

□ 시사점

 

 ○ 한국 영화가 거대 인구 시장인 파키스탄에 진입하기 위해서 영화 번역(영어, 우루두어)에 적극적인 투자가 필요함. 특히 우루두어 사용 인구는 인도와 방글라데시를 합치면 5억이 됨. 우루두어 번역 작업을 통해서 서남아 인구 5억 시장에 대한 진출 전략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봄

 

 ○ 인도 영화가 파키스탄 시장에서 세계 5위의 수익을 내는 영화시장인 것을 감안할 때, 한국 영화산업이 파키스탄 신시장 개척을 위해 과감한 도전과 투자가 필요하다고 봄.

 

 

자료원: Anita S. Kenneth 인터뷰, Wikipedia, Cineplex 및 KOTRA 카라치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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