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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스크바 유료 주차시스템 도입 3년만에 투자비용 회수
  • 트렌드
  • 러시아연방
  • 모스크바무역관
  • 2015-11-26
  • 출처 : KOTRA

 

모스크바 유료 주차시스템 도입 3년만에 투자비용 회수

- 3년간 주차시스템 통한 수익 8천만 달러 이상 -

 

 

 

□ 모스크바시의 ‘효자 프로젝트’ 유료 주차시스템(Mosparking)

 

 ㅇ 유럽 대도시 중 교통체증이 가장 심한 곳으로 알려진 모스크바시는 2012년부터 2015년 11월까지 교통체증의 해소를 위해 불법 주차를 강력 단속하고 단계적으로 유료 주차 시스템 ‘Mosparking’을 도입함. (2015.2.27. 글로벌윈도우 ‘모스크바시 유료주차 시스템 확대 추세’ 정보 참조)

 

 ㅇ 3년간의 주차 유료화를 통해 모스크바 도로교통 상황이 상당히 개선된 것으로 확인됨.

  - ‘Mosparking‘에 따르면 모스크바 평균 교통 흐름 속도는 유료시스템 도입 전 대비 12% 개선, 불법주차 적발 횟수는 64%, 도심(2번 순환도로 이내 지역) 교통량은 약 25% 감소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음.

 

 ㅇ 또한 모스크바 시장 소뱌닌(Sobyanin)은 2015년 10월 Moslenta와의 인터뷰에서 ’유료 주차시스템 도입 투자비용은 현재 100% 회수가 됐다"고 밝힘.

  - 비교적 단기간(3년) 내에 투자비용이 회수되어 성공적인 프로젝트로 평가받음.

 

모스크바 유료 주차시스템 도입 개요

구분

내용

1 단계

(2012.11.1~2013.2.28)

ㅇ 모스크바 도심의 일부 도로(Petrovka, Karetnyi ryad)에 유료 주차시스템 시범 운영 시작

ㅇ 시범 운영 주차비는 1시간당 50루블(약 1.6달러, ‘12년 평균 환율 31루블 기준)

2 단계

(2013.6.1.~)

ㅇ 2013년 6월 1일부 모스크바시 1번 순환도로(Boulevard Ring)이내 지역에 유료 주차 시스템 공식 도입

ㅇ 2014년 6월 1일부 2번 순환도로(Garden Ring) 이내 지역도 주차 유료화

3 단계

(2014.8.1.~)

ㅇ 유료 주차 지역 3번 순환도로(Third Transport Ring) 경계까지 확대

4 단계

(2015.10.~)

ㅇ 3번 순환도로 밖의 지역도 일부 지역부터 순차적으로 유료화

ㅇ 현재까지 약 4만4천개 이상의 유료 주차 공간 구성

추후 계획

ㅇ 모스크바 외곽순환도로(MKAD)까지 유료주차시스템 도입

ㅇ 장기적으로는 MKAD 밖의 지역까지 확대 계획

참고사항

ㅇ 주차비용은 지역 및 누적 시간에 따라 차등

ㅇ 1시간당 40~130루블 수준(약 0.7~2.2달러, 환율 약 60루블 기준)

ㅇ 일요일, 공휴일은 주차비 무료

자료원: parking.mos.ru

 

모스크바 주요 주차 관련 프로젝트

내역

계약 규모(백만 루블)

1

차량 견인 서비스

3,696

2

차량 견인 서비스

1,714

3

견인차량 리스(155대)

1,130

4

유료주차 시스템 및 교통 운영 시스템 개발

875

5

주차공간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 및 유지보수

718

6

주차비 ATM기(444대) 및 통합 통제센터 구축

684

7

대형 유료주차장 구축 장비

644

8

대형 유료주차장 구축 장비, 전기 공급

461

9

주차비 ATM기 납품 및 유지보수

244

10

‘Moscow parking’ 앱 개발,

유료 주차시스템 운영사 정보시스템 구축 및 유지보수

241

11

순찰 차량(Ford, Hyundai)

148

12

교통 내비게이션 시스템 설계

143

13

1번 순환도로 내 지역 주차ATM기 설치

131

14

유료주차 시스템을 포함한 교통 인프라 설계

125

15

모스크바 유료 주차 ‘Moscow Parking’ 시스템 홍보

122

자료원: SPARK-Interfax, zakupki.gov.ru(러시아 공공조달 포털사이트)

 

모스크바 유료 주차 구역

자료원 : tass.ru

 

□ 유료 주차시스템 수입은 얼마, 그리고 어디에 사용되나

 

 ㅇ 모스크바 시장 소뱌닌(Sobyanin)은 ‘유료 주차시스템의 도입은 추가적인 수입원 확보를 위해 도입된 것이 아니며, 교통상황 개선을 위한 것’이라고 밝힌 바 있으나 결과적으로 시정부의 예산 상황에 많은 보탬이 되고 있어 일석이조의 효과를 보고 있음.

 

 ㅇ Tass에 따르면 초기 도입부터 현재까지 약 3년간 유료주차 시스템을 통한 수익은 약 50억 루블(약 8333만 달러, 1달러당 환율 60루블 기준)이며, 그 중 약 50%가 2015년에 발생.

  - 수익의 전액은 도시 시설 개발을 위해 사용되는 것으로 나타남

  - 도로 개발 및 공사, 주거지역별 어린이 놀이터 등 편의시설 개발, 자전거 도로 개발 등 도심 거리 환경을 위해 시정부가 예산을 활용하고 있음.

 

모스크바 유료 주차 시스템 수익구조

자료원 : RBC, 모스크바 주차공간운영사

 

자료원 : dt.mos.ru

 

□ 주차 유료화 프로젝트, 지방에서도 벤치마킹

 

 ㅇ 성공적으로 평가되는 모스크바의 유료주차 시스템 프로젝트를 러시아 지방 도시에서도 벤치마킹하는 상황임.

  - 지방도시 중 가장 먼저 도입한 곳은 예카테린부르크와 크라스노다르(2015년부터 도입)이며, 2015년 11월 현재 러시아 전역의 약 20개 도시에서 주차 유료화 프로젝트를 진행 중

  - 지방의 주차비 수준은 모스크바보다 저렴한 편으로 카잔의 경우 1시간당 평균 50루블, 사라토프는 20~40루블, 예카테린부르크는 30루블 정도임.(자료원:www.otr-online.ru)

 

□ 시사점

 

 ㅇ 다른 유럽 도시의 경우 유료 주차시스템을 도시 전역으로 확대시키고 대중화시키기까지 상당한 기간이 소요된 반면, 모스크바는 약 3년이라는 단기간 내에 유료주차 시스템을 도심 전역에 도입시키고 안정적으로 운영한다는 것은 주목할 만한 부분임.

 

 ㅇ 현재 모스크바시 정부는 주차 시스템 외에도 도시 시설 개선을 위해 자전거 도로, 실시간 교통정보 시스템, 도심 녹지 확대 등 각종 프로젝트를 빠른 속도로 진행 중이므로 관련 분야의 우리 기업은 관심을 기울일 필요가 있음.

  - 일반적으로 외국기업의 러시아 정부 프로젝트에 직접 참여 및 수주는 어려운 것으로 평가되나 현지 기업과의 합작이나 콘소시엄 등을 통해 참여하는 것도 효율적인 전략이 될 수 있음.

  - 모스크바 주차 프로젝트 관련 입찰 정보는 공공조달 사이트인 http://ampp.mos.ru/tenders에서 확인 가능

 

 ㅇ 또한 모스크바의 도시 개발 프로젝트는 러시아 지방도시에서 다방면에서 벤치마킹되므로 러시아 지방 도시별로 비즈니스 기회를 모색해볼 필요가 있음.

 

 

자료원: 모스크바 주차시스템 공식 홈페이지, Ria nosvosti, tass.ru, moslenta.ru 등 현지언론 기사 및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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