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중국의 건강을 책임질 기능성 물병!
  • 투자진출
  • 중국
  • 샤먼무역관
  • 2015-11-09
  • 출처 : KOTRA

 

중국의 건강을 책임질 기능성 물병!

- 건강에 대한 인식이 성장하고 있는 중국 소비자 -

 

 

 

□ 중국 소비자들의 식수에 대한 인식 변화

 

 ○ 건강에 대한 관심도 급증

  - 중국의 빠른 경제적 발전으로 인해 사람들의 생활수준도 향상됐음. 그에 따라 음식과 건강에  많은 관심을 가지게 되면서 기능성 텀블러의 수요도 크게 증가하고 있음.

  - 또한 중국 소비자들은 기능성 텀블러의 품질, 디자인, 성능 부분에도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음. 중국 기능성 텀블러 시장의 소비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은 물론이고, 이와 비슷한 건강 증진 제품들의 수요도 크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오염된 물과 4개월 동안 사용한 여과필터

 

자료원: CLEANBOSS(博士)

 

 ○ 중국의 수질오염은 갈수록 심각해지고 있으며, 현재 중국 강물의 80%는 식수로 사용 불가능한 것으로 대량의 유기물  중금속 물질들이 발견됐음. 이러한 문제는 중국 소비자들에게 건강에 대한 인식이 변하면서 건강한 식수의 수요도 계속 증가하고 있음.

  - 산업연구원에서 발표한 《2014~2018년 중국 정수기산업의 생산 수요  투자예측 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정수기의 보급량은 전국의 5%밖에 안 되지만 중국 정수기 생산량은 매년 40% 증가하고 있음. 이 통계는 중국 소비자들 식수에 대한 기준  관심도가 높아진 것을 증명할  있음.

 

□ 기능성 물병에 대해서

 

 ○ 최근   전부터, 중국에서도 다양한 기능성 물병이 중국 시장에 서서히 등장하기 시작했음. 간편하게 휴대가 가능하며, 살균  건강증진효과까지 있으므로 많은 소비자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음. 그러나 가격 면에 있어서 보통 텀블러보다는 가격이 비교적 높은 편이며, 주요 소비계층을 대학생  직장인과 같은 경제적으로 여유가 있는 계층으로 타깃을 잡을 필요가 있음.

 

 ○ 일반 텀블러의 가격은 매우 다양한 편이며, 스타벅스와 같은 고급 텀블러를 제외하고는 보통의 텀블러 가격은 대략 25위안에서 50위안 정도함.

  - 그 중에 해외기업의 텀블러도 지속적으로 출시돼 있으나, 중국 기업과 협력해 대리로 생산한 제품들이기 때문에 생산지는 대부분 중국으로 돼 있음. 그렇기 때문에 다른 수입품보다 현저히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되고 있음.

  - 중국 텀블러는 한국과 마찬가지로 매점, 대형마트, 브랜드 전문점을 통해서 유통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실제로 기능성 텀블러는 오프라인 매점에서 찾기는 쉽지 않아 보통 온라인 매점에서 구매하는 경우가 많음. (현재 인터넷 쇼핑은 소비자들의 새로운 구매방식으로 중간 수수료를 지불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특히 젊은 소비계층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음.)

 

 ○ 중국 온라인에서 판매되는 기능성 텀블러

 

 

제품명

회사명

사진

가격

국가

 1

  T75A-UF

 AUBADE

  

  158위안

  프랑스

 2

 TW11-605

 THREE CUP

 168~198위안

  대만

 3

   M90

 Mountop

      

 450~500위안

  중국

자료원: 각 브랜드 홈페이지(baidu)

 

□ 중국 현지에서 판매되고 있는 기능성 텀블러

 

 ○ 중국 온라인에서 판매되고 있는 기능성 텀블러의 가격은 150~200위안 정도임. 위에 있는 정보들은 인터넷에서 쉽게 찾을  있는 대표적인  기능성 텀블러

  - 중국에서 판매되고 있는 텀블러는 대부분 수입산이며, 가격은 대부분 최소 100위안이 넘는 것으로 비교적 저렴한 편. 그러나 최고급 제품들은 최소 400위안 이상의 가격으로 판매되고 있음.

 

□ 시사점

 

 ○ 중국 소비자들의 식수에 대한 인식이 조금씩 변하면서 기능성 텀블러의 수요도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또한 현재 중국에서 기능성 텀블러를 판매하는 업체들도 비교적 적은 편으로 한국업체들의 중국시장 진출의 전망도 밝은 것으로 보임.

 

 ○ 가격이 저렴할수록 경쟁력이 있기 때문에 가능하면 중국 업체들과 협력해, 대리생산시스템으로 제품들을 저렴하게 판매하는 것이 좋을 것으로 사료됨.

 

 

자료원: 각 브랜드 홈페이지, CLEANBOSS(博士), 인민망(人民) 및 KOTRA 샤먼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중국의 건강을 책임질 기능성 물병!)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