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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부자바의 떠오르는 복합 산업단지 'JIIPE'
  • 투자진출
  • 인도네시아
  • 수라바야무역관 손병철
  • 2015-11-06
  • 출처 : KOTRA

 

동부자바의 떠오르는 복합 산업단지 'JIIPE'

- 항구, 산업 및 주거단지가 한 곳에 모여 투자 매력 상승 –

- 인도네시아 정부의 파일럿 프로젝트로 지역발전 견인 등 경제 파급효과 클 듯  

 

 

 

□ JIIPE 프로젝트 개요

 

 ○ Java Integrated Industrial and Ports Estate(JIIPE)는 항구 및 주거단지가 겸비된 동부자바의 새로운 산업단지이며, 수라바야 시내에서 약 24㎞ 정도 떨어진 그레식(Gresik) 지역에 2025년에 완공될 예정임.

 

자료원: JIIPE 홈페이지(http://www.jiipe.com)

 

 ○ JIIPE는 인도네시아 항만공사 PT Pelabuhan Indonesia III(Persero)의 자회사와 PT AKR Corporindo Tbk의 자회사가 합작해 개발하고 있음.

  - PT Pelabuhan Indonesia III(Persero)는 인도네시아 국영기업으로 항만 서비스 및 시설 관리와 해상 운송업 등을 영위하고 있음. 수라바야에 본사가 있으며 중부 자바, 남부와 중앙 깔리만탄(Kalimantan), 발리, 서부와 동부 누사 뜽가라(Nusa Tenggara)에 있는 43개의 항구를 관리함.

  - PT AKR Corporindo Tbk는 인도네시아 여러 지역에 석유 및 가스를 유통하는 물류업체임.

 

 ○ JIIPE는 총 2933㏊의 규모로 개발되고 있으며, 그 중 406.1㏊는 항구, 1761.4㏊는 산업단지, 765.77㏊는 주거단지로 구성돼 있음.

 

자료원: JIIPE 홈페이지(http://www.jiipe.com)

 

□ JIIPE 프로젝트 주요 시설

 

 1) 항구(Port Estate)

 

 ○ 산업단지와 항구가 멀리 떨어져 있을 때에 발생하는 운송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항구 배후지에 산업단지를 건설함.

 

  일반 화물, 컨테이너 화물, 자동차나 액체류, 벌크 화물 등의 수요를 충분히 지원할 수 있도록 설계함. 컨베이어(Conveyer), 파이핑(Piping), 급수(Water supply) 시스템도 항구 및 산업단지 내에 설치될 예정임.

 

 ○ 부두쪽 바다 깊이는 현재 -13m LWS이나 -16m LWS로 더 깊게 만들어 국제기준에 맞출 예정임. 기존에는, 선박이 비교적 바다 깊이가 얕은 수라바야의 Tanjung Perak 항구로 들어오기 위해 싱가포르같이 바다 깊이가 깊은 항구에서 화물을 먼저 내리고 수라바야에 와야했음. JIIPE의 새로운 항구는 이러한 단점을 보완함.

 

 ○ 현재 항구는 액체류, 벌크 터미널(Liquid & Bulk Terminal)의 일부만 건설돼 있으며, 선박 선착장(Jetty)도 일부만 건설돼 있음. 2025년까지 약 24척의 선박이 정박할 수 있는 규모의 선착장이 완공될 예정임.

 

자료원: KOTRA 수라바야 무역관 촬영

 

 2) 산업단지(Industrial Estate)

 

  1761.4㏊에 이르는 산업단지는 항구에서 산업단지 내부까지 연결되는 파이핑 시스템, 수라바야 시내와 주안다 국제공항까지 연결되는 고속도로, 자바 섬의 다른 도시로 연결되는 철도 등으로 다양한 교통망을 확충할 계획임.

 

  현재 15 메가와트 규모의 발전소가 가동 중이며, 앞으로 660㎿ 석탄발전소 2곳과 300㎿ 가스발전소 2곳이 세워질 예정임.

 

  산업단지는 세 구역(Light, Medium, Heavy Industry)으로 나뉘어져 있음. 각 구역별로 관련 분야 기업들이 입주할 예정임(각 구역의 세부 분야는 아래 표 참고).

 

산업단지 Light, Medium, Heavy Industry 카테고리

Light Industry

Wood and timber, Feedmill, Consumer goods,

Food and Beverage, Cooking oil, Fertilizer

Medium Industry

Smelter, Ceramic, Garment

Heavy Industry

Petrochemical, Iron and steel, Automotive,

Logistic business, Machinery, Glass

자료원: PT Berkah Kawasan Manyar Sejahtera(AKR 자회사)

 

  빨간색으로 표시된 부분이 Heavy Industry, 노란색으로 표시된 부분이 Medium Industry, 분홍색으로 표시된 부분이 Light Industry로 사용될 예정이며, 녹색 부분은 Green open space로 공원이 세워질 예정임.

 

자료원: JIIPE 홈페이지(http://www.jiipe.com)

 

  현재 consumer goods, manufacturing, food & beverage에 종사하는 한국, 일본, 독일 등의 7개 회사가 JIIPE에 합류하기로 확정, 12~14개 회사는 아직 조율 중이며, 호주의 소금 회사는 이미 JIIPE 산업단지 내부에 공장 건설을 시작했음.

 

자료원: KOTRA 수라바야 무역관 촬영

 

 3) 주거단지(Residential Estate)

 

 ○ 산업단지 인근에 주거단지가 만들어질 예정이며, 국제 표준의 18홀 골프장(산업단지와 주거단지에 걸쳐 두개의 골프장이 세워질 예정) 및 클럽 하우스가 주거단지 내에 세워지며, 병원·학교·호텔·아파트 등 주거에 필요한 공공시설이 함께 지어질 예정임.

 

  현재 사무실 등 오피스 타워와 일부 주거단지가 개발되고 있으며, 추후 단계별로 전체 주거단지 건설을 추진할 예정임.

 

  PT AKR의 자회사인 PT Berkah Kawasan Manyar Sejahtera의 마케팅 담당자와의 미팅에서 현재 주거단지에 세워질 병원·학교·호텔·아파트 등 합작 투자 및 건설할 업체를 찾고 있는 중이며, 해외 투자를 기대하고 있다고 했음.

 

□ 시사점 및 전망

 

  동부자바는 인도네시아에서 두 번째로 큰 주로 꾸준한 경제 성장을 기록하고 있기 때문에, JIIPE뿐만 아니라 동부자바 자체에 현지 투자자와 여러 해외 투자자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앞으로도 꾸준한 성장세가 전망됨.

 

  JIIPE 프로젝트는 정부의 파일럿 프로젝트로 이 프로젝트가 성공적으로 이루어져야 기타 정부 프로젝트도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기 때문에, 정부의 관심과 적극적인 지원이 예상돼 향후 투자전망이 밝은 프로젝트임.

 

  향후 인근 지역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추진될 JIIPE의 고속도로와 철도가 수라바야 주요 시설(시내, 공항, Tanjung Perak 항구 등) 및 주요 도시를 보다 빠르고 편리하게 연결해줄 것으로 기대됨. 이를 통해 수라바야뿐만 아니라 동부자바 기타 도시들의 경제성장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됨.

 

 ○ Mahendra Siregar 인도네시아 투자조정청(BKPM) 청장은 한국 투자의 80%가 자카르타, 보고르, 데폭, 땅그랑, 버카시(Jabodetabek)와 까라왕(Karawang) 지역에 집중돼 있으며, 이 지역에 더 이상 수용할 수 있는 공간이 없기 때문에 경제성장률이 높은 동부와 중부 자바에도 관심을 가져줄 것을 부탁함. 또한, 동부와 중부 자바의 지방 정부도 해외 투자자 유치를 위해 임금체계 개편 등 좋은 투자 환경을 만들어 한국 투자자들을 동부와 중부 자바로 유치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 추진할 예정으로, 인도네시아 진출을 준비하고 있는 한국 기업들의 이 지역 진출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자료원: 자카르타포스트(thejakartapost.com), JIIPE(jiipe.com), PT Berkah Kawasan Manyar Sejahtera 및 KOTRA 수라바야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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