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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블루투스 헤드폰 및 이어폰 수요 상승 중
  • 트렌드
  • 미국
  • 로스앤젤레스무역관 송용진
  • 2015-11-02
  • 출처 : KOTRA

     

미국, 블루투스 헤드폰 및 이어폰 수요 상승 중

- 프리미엄 제품들 블루투스 기능 장착 경향 -

- 향후 모바일 기기 다양화 및 이용 증가로 지속적 수요 예상 -

     

     

 

□ 헤드폰 및 이어폰 시장 개요

     

 ○ 헤드폰 및 이어폰 시장 현황

  - 최근 스마트폰을 이용해 음악을 청취하는 인구가 늘어나면서 헤드폰 및 이어폰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음.

  - IBIS World에 따르면, 관련 시장규모는 2014년 16억4100만 달러로 전년대비 2.2% 상승함.

  - 바이어 인터뷰에 따르면, 경기가 회복됨에 따라 소비심리가 살아나면서 고음질 프리미엄 헤드폰 및 이어폰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고 있음. 특히 모바일 기기와 블루투스로 연결할 수 있는 프리미엄 제품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음.

  - 주요 구매층은 10~30대로, 이들은 디자인과 품질, 기능을 중시하며 제품이 고가일수록 브랜드에 대한 충성심이 높은 경향을 보임.

     

최근 3년간 미국 헤드폰 및 이어폰 소매 시장규모 및 성장률

                                                                                                            (단위: 백만 달러, %)

구분

2013

2014

2015

시장규모

증감률

시장규모

증감률

시장규모

증감률

시장규모 및 성장률

1,606

14.5

1,641

2.2

1,648

0.5

자료원: IBIS World(June 2015)

     

 ○ 수입동향

  - 헤드폰 및 이어폰 제품은 HS Code 8518.30.2000의 ‘Headphones and Earphones’에 해당되는데 관련 수입은 2014년 기준 약 16억4000만 달러로 전년대비 1.04% 감소함.

  - 2014년 기준, 한국산 제품 수입은 전년대비 33.50% 상승한 593만 달러로 전체 수입 시장 점유율 0.36%를 보임.

     

미국 헤드폰·이어폰 주요 수입국 현황(HS Code 8518.30.2000 기준)

            (단위: 백만 달러, %)

순위

국가

금액

 점유율

증감률

2012

2013

2014

2012

2013

2014

13/14

 

총계

1568.25

1657.88

1640.61

-

-

-

-1.04

1

중국

1345.90

1428.59

1394.31

85.82

86.17

84.99

-2.40

2

멕시코

49.89

57.96

66.41

3.18

3.50

4.05

14.58

3

말레이시아

29.57

23.19

32.25

1.89

1.40

1.97

39.09

4

태국

40.45

39.10

31.79

2.58

2.36

1.94

-18.70

5

대만

16.39

18.05

17.63

1.05

1.09

1.08

-2.32

6

싱가포르

9.95

7.68

17.52

0.63

0.46

1.07

128.00

7

일본

11.72

11.49

12.34

0.75

0.69

0.75

7.38

8

홍콩

11.87

19.08

12.27

0.76

1.15

0.75

-35.69

9

독일

9.22

9.96

10.91

0.59

0.60

0.67

9.46

10

베트남

10.05

10.34

10.34

0.64

0.62

0.63

0.00

11

한국

4.32

4.44

5.93

0.28

0.27

0.36

33.50

자료원: World Trade Atlas

     

 ○ 헤드폰 및 이어폰 시장 전망

  - 2015년부터 2020년까지 시장규모는 연평균 성장률 0.8%를 기록하면서 2020년에는 총 17억 달러가 될 것으로 전망됨.

  - IBIS World에 따르면, 모바일 기기 사용 확대와 스마트시계 등 모바일 제품 다양화에 따라 헤드폰 및 이어폰 시장이 호황을 누릴 것으로 예상됨. 이 기관은 해당 시장의 성장 가능성이 높으며 새로운 브랜드 제품의 진입이 용이하다고 평가됨.

  - 바이어에 따르면, 앞으로 미국 시장에서는 모바일 기기와 블루투스로 연결해 사용할 수 있는 프리미엄 헤드폰 및 이어폰 수요가 상승할 것으로 전망됨.

  - 한편, 현재 건강 관리를 중요시한 웨어러블 기기의 인기가 상승하면서 웨어러블 기기와 연동할 수 있는 스포츠형 블루투스 헤드폰 및 이어폰 수요도 상승할 것으로 전망됨.

     

□ 블루투스 헤드폰 및 이어폰 경쟁동향

     

 ○ 주요 플레이어

  - 프리미엄 블루투스 헤드폰 및 이어폰 가격대는 199~499달러로 형성돼 있고, 중국 블루투스 헤드폰 제품들 같은 경우 19~99달러로 형성돼 있음.

 

주요 제품 동향

사진

브랜드

가격

특징

Beats Electronics

$379.99

다양한 색과 세련되고 독특한 디자인으로 주 10~20대 소비자들이 많이 이용함.단단한 베이스로 인해 주로 힙합, EDM을 즐겨듣는 소비자들이 많이 찾음.

   

Bowers & Wilkins

$399.98

프리미엄 브랜드이며, 주 소비자들은 20~30대 이상이 많이 이용함. 중저음, 그중에서 저음에 특화시켜 나온 제품이며, 심플한 디자인과 가벼운 무게로 인기가 많음.

Bose

$279.99

강한 저음으로 인기가 있는 브랜드이며, 특히 노이즈 캔슬링 기능이 매우 우수하다는 평이 많음. 연령별로 인기가 많은 브랜드임.

 

Bang & Olufsen

$499

가격이 매우 비싼 편이지만 인기가 많은 제품으로, 고급 프리미엄 헤드폰 이미지를 형성하고 있는 헤드폰임. 노이즈 캔슬링도 우수하며, 심플하고 눈을 사로잡는 디자인으로 인기가 높음.

Harman & Kardon

$249.95

인기 모델 SOHO를 기반으로 최근 블루투스 변환 고음질 온 이어 헤드폰으로 작은 사이즈로 고음질을 실현하고 있다는 평을 받고 있음.

Beats Electronics

$199.99

다양한 색과 세련되고 독특한 디자인으로 주 10~20대 소비자들이 많이 이용함. 선이 없는 관계로, 운동을 자주 하는 소비자들이 많이 찾고 있음.

  

Jabra

$199.99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해 운동 내용과 심박수를 측정할 수 있는 기능이 내장돼 있어, 운동을 자주 하는 소비자들이 많음 찾음. 또한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해 돌비 음질 조절 가능함.

    

JayBird

$169.99

든든한 배터리와 함께 내구성과 수명이 다른 타 브랜드에 비해 우수함. 외부 소음 차단, 땀방수 기능으로 운동을 즐겨하는 소비자들에게 인기가 많음.

자료원: 각 사 웹사이트 및 Consumer Report

     

□ 진출방안

     

 ○ 차별화 및 가격매칭이 중요

  - 바이어에 따르면 소비자들은 프리미엄 헤드폰 및 이어폰 구매에 앞서 기본적으로 음질, 디자인 색상뿐 아니라 블루투스 기능, 노이즈 캔슬링 기능, 마이크로폰 장착의 스마트폰 연결 기능 등을 고려하며 사용이 편리한 제품을 구매함.

  - 따라서 기능면에서 우수하고 사용이 쉽고 디자인이 차별화된 제품으로 관련 시장을 공략할 필요가 있음.

  - 또한 가격경쟁력이 뛰어난 중국 제품들이 많아 품질이 보증되더라도 초기단계에서는 바이어가 요구하는 선에서의 가격 매칭이 매우 중요함.

  - 현재 wireless 기술력 발전으로 많은 프리미엄 헤드폰·이어폰 브랜드들이 블루투스 무선 헤드폰·이어폰 신제품을 내놓고 있음.

  - 현지 시장에 브랜드 밸류가 높지 않으면, 기능(땀방수, 노이즈 캔슬링, 안드로이드·아이폰 호환 등)이나 품질면에서 뛰어나야 하며 마케팅 및 홍보가 매우 중요함.

 

 ○ 해당 인증

  - 현재 미국에는 휴대용 전자제품 및 액세서리 관련 수입규제는 없는 상황임.

  - 제품에 따라 UL 인증을 받기도 하나 UL은 자발적 인증으로 헤드폰 제품 관련 강제적인 인증 및 규제는 없음.

  - 그러나 바이어들은 UL 등 인증이 갖춰진 제품을 선호하는 편이므로 관련 업체들은 미국 시장 진출을 위해 해당 인증 취득을 고려할 필요가 있음.

 

 ○ 전문 전시회 정보

 

전시회명(현지어명)

Consumer Electronics Show(CES)

전시회명(한국어)

국제 전자제품 전시회

전시품목

소비자 전자제품

개최국가/도시/개최주기

미국/라스베이거스/매년

규모(참가업체수)

17만6676개사(2015년)

개최기간(2016년)

2016년 1월 6~9일

웹사이트

www.cesweb.org

 

 

자료원: 바이어 인터뷰 및 매장 실사, IBIS World, Consumer Report 및 KOTRA 로스앤젤레스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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