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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나, 주택 수요에 따른 건축 관련 제품 유망
  • 트렌드
  • 가나
  • 아크라무역관 홍창석
  • 2015-10-15
  • 출처 : KOTRA

 

가나, 주택 수요에 따른 건축 관련 제품 유망

- 벽돌 제조기계 수요도 지속될 전망 -

 

 

 

□ 개요

 

 ○ 가나는 주택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어 주택 건설 관련 장비 및 기계, 건축자재의 수요도 지속되고 있음. 이에 따라 벽돌 제조기계의 수요도 커질 것으로 전망됨. 중국·독일·덴마크산 벽돌 제조기계 제품의 시장점유율이 높음. 또한, 일부 외국 제조기업들은 향후 수요 증가를 감안해 가나에 에이전트를 두거나 대표 사무소를 보유하는 경우도 있음.

 

 ○ Hydraform이 가나 및 서부아프리카에서 가장 알려진 기업으로, 현지에 직접 진출해 대금지급 조건도 유동적으로 적용하고 있음.

 

주요 경쟁제품 동향

                        (단위: 달러, %)

제조업체명

브랜드명

가격(FOB)

시장점유율

원산지(수출국)

CONMACH

CONMACH

15,600-34,000

6

터키

FYLJ QUEEN MACHINERY

QUEENBRICK QT 8-15

6,400-45,200

9

중국

HESS GROUP

MULTIMAT

12,000-65,000

5.5

독일

KVM INTERNATIONAL

KVM

24,700-59,435

6

덴마크

BADINMAC

BADINMAC

11,800-35,300

4

아탈리아

자료원: 유력 바이어 및 주요 판매상

 

□ 구매 패턴

 

 ○ 다국적 건설회사(20%): 이 회사들은 가나 정부나 기관들을 위해 많은 건축 및 건설공사를 수행함. 이러한 대부분의 기업들은 자체 공사를 위해 블록(벽돌)을 제조하는 자회사를 보유하고 있으며, 생산한 벽돌에 대한 외부 수요가 많으면 다른 기업에 팔기도 함. 또한 이들은 통상적으로 자국 원자재를 사용하려 함.

 

 ○ 전문 제조회사(35%): 이 그룹의 기업들은 벽돌 제조와 같은 특정 부문에 전문화돼 있으며, 제품을 만들어 스스로 벽돌을 제조할 능력이 없거나 비용문제로 외부에서 조달하는 업체에 판매하거나 부동산 기업 등에 판매함.

 

 ○ 전통적 블록 공장(45%): 주로 사람의 노동력을 이용하는 전통적인 제조방법을 사용함. 이들은 통상적으로 자신의 집을 직접 짓고자 하는 개인에게 벽돌을 판매함. 대부분의 개인들은 전문 제조회사에서 구입할 여력이 없기 때문임. 업계에 따르면, 점차 이러한 영세한 공장들은 문을 닫고 전문 제조회사에 시장점유율을 빼앗길 것으로 예상됨.

 

 ○ 최근의 벽돌 제조기계들은 보통 10분 미만의 시간에 10~50장의 벽돌을 생산하고 있으며, 전통적인 공장에서는 한 번에 2장씩만 생산함. 지속적인 주택 수요가 벽돌 수요를 견인하고 있으며 기업들은 짧은 시간에 많은 양의 벽돌을 생산할 수 있는 기계를 필요로 함. 많은 기업이 새로운 벽돌 제조기계를 찾는 이유 중 하나는 간편하고 비용 절감이 가능하기 때문임.

 

□ 마케팅 방안 및 타깃 고객층

 

 ○ 바이어 발굴 및 관계형성을 위해 유망한 기업에 뉴스레터를 보내거나 에이전트로 하여금 방문해 상담하게 하는 방법도 있음. (목표 고객층: 벽돌 전문 제조기업 및 전통적 방식의 블록 공장)

 

 ○ 일반적으로 제품을 수출하고자 하는 외국기업들은 전시회를 통해 바이어들을 만나 본격적인 상담을 실시함.

 

 ○ 관련 전시회

 

전시회명(현지어명)

International Building Construction and Property Exhibition

전시회명(한국어)

가나 국제 건축전시회

전시품목

Building and Construction products

개최국가/도시/개최주기

가나/아크라/매년

개최기간(2015년)

9월

 

□ 시사점

 

 ○ 블록 제조기계의 경쟁은 브랜드명이 아니라 제품의 원산지에 의존함. 현재 가나 시장에서 대부분의 신제품은 중국에서 수입되나 덴마크와 독일 제품이 여전히 인기 있는 제품으로 바이어들에게 선호되고 있음. 따라서, 보다 품질이 우수한 다른 나라의 제품이 시장에 진출하려면 시장점유율을 점진적으로 확보해 나가야 할 것임.

 

 

자료원: 유력바이어 및 주요 판매상, KOTRA 아크라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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