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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테마파크시장의 현재와 미래
  • 트렌드
  • 중국
  • 다롄무역관
  • 2015-10-27
  • 출처 : KOTRA

 

중국 테마파크시장의 현재와 미래

- 국내 및 해외자본 경쟁 치열 -

- 테마파크 브랜드 문화의 구축이 관건 -

 

 

 

☐ 중국 테마파크 시장 현황

 

 ○ 최근 중국 테마파크 시장 발전이 빠름

  - 지난 5년간 테마파크와 해양공원을 포함한 중국의 놀이공원시장의 수입은 11% 속도로 성장하고 있으며, 2015년과 2020년에는 수입이 33억 달러, 48억 달러에 달할 전망임.

  - 2014년 국내 테마파크 관광객은 1억2340명  달성, 2015년 1억3000명에 달할 전망임.

 

2015년 중국 10대 테마파크 순위

공원

개요 및 운영회사

디즈니랜드

(迪士尼乐园

1923년 미국에서 창립, 전지구에서 앞자리에 선 종합 오락 회사, 글로벌 500강 기업 / 워트 디지니 회사(特迪士尼公司)

홍콩 해양공원

(香港海洋公

1977년 건립, 세계에서 가장 큰 해양공원중의 하나, 동남아시아에서 제일 큰 해양수족관 및 테마파크임 / 홍콩정부 운영

환러구

 (欢乐谷)

국내에서 앞자리에 선 테마파크 체인 브랜드, 선전, 베이징, 상하이, 청두 등 지역에 모두 테마파크를 건설함/선전 화교성 주식유한회사(深圳华侨城股有限公司 )

  장룽 오락세계

欢乐世界)

국내 오락시설이 가장 많은 놀이공원중의 하나, 국가 5A급 풍경구, 세계 앞자리에 선 테마파크/광저우 장룽그룹 유한회사(广州隆集有限公司)

환구 공룡성

球恐城)

공룡을 주제로 한 종합성 테마파크, 동방쥐라기로 불리움, 국가 5A급 풍경구/창저우 공룡원 주식유한회사(常州恐龙园有限公司)

방터 오락세계

(方特欢乐世界)

애니메이션을 주제로 한 테마파크, 국내에서 앞자리에 선 테마파크 체인 브랜드/선전 화챵 문화 과학기술그룹 유한주식회사(深圳华强文化科技集有限公司)

세계의 창

(世界之窗)

세계문화의 정화를 보여주는 문화 테마파크, 국가 5A급 풍경구/선전 세계의 창 유한회사(深世界之窗有限公司)

해창 극지 해양공원

(海昌地海洋公

중국 해양공원 테마파크의 대표주자, 라오후탄 해양공원, 해창 극지 해양세계, 발현왕국 등 많은 테마파크를 건설함. 해창 해양공원 주식유한회사(海昌海洋公有限公司)

송성공원

(宋城公

중국에서 제일 큰 송조 문화 테마파크, 국가 문화산업 체험기지/중국 문화기업 30강, 항저우 송성 그룹 주식유한회사(杭州宋城集有限公司)

대당 부용원

(大唐芙蓉

중국에서 제일 처음으로 전면적으로 당조의 풍모를 전시하는 대형왕조 원림식 문화 테마파크, 국가 5A급 풍경구/시안 구강 문화관광 주식유한회사(西安曲江文化旅游股有限公司)

자료원: 중국 보고청(中国报告大)

 

 ○ 중국 테마파크 시장 거대, 국내자본 경쟁이 치열함

  - 테마파크 시장의 선도자인 화교성(华侨城)그룹은 시장점유율이 10.6% 달하며 기타 경쟁 기업의 시장점유율은 2% 초과 못함.

   · 1989년 화교성 그룹에서 중국의 첫 테마파크를 건설함.

   · 2014년에 관광객이 2800만명으로 화교성 그룹은 현재 전 세계에서 네번째로 큰 테마파크 기업이 됐음.

  - 중국의 대기업인 완다그룹(万团)에서도 정식으로 테마파크산업에 투자하기 시작했으며, 2014년 우한 완다 영화 테마파크(武达电影主园)를 개업함. 이후에 완다에서는 320억 달러를 투자해 전국에서 십여 개 영화 테마파크를 건설할 예정임.

  - 항저우 송성그룹(宋城集) 등 비교적 작은 테마파크 운영상도 신속히 발전하고 있음.

   · 2014년 송성공원에서는 총 관광객수 1460만 명을 맞이했으며 작년 대비 104% 성장함. 특히 항저우 송성공원은 580만 명 관광객으로 중국 대륙에서 인기가 가장 높은 테마파크로 선정됐음.

 

항저우 송성공원

 

자료원: 바이두

 

  - 중국 테마파크 시장 국내자본 경쟁구조

 

구역

목표

대표

신상하이탄: 푸둥 린항 지역

(新上海:浦东临港地区)

동남이사아에서 제일 큰 관광지, 세계급 관광도시 핵심구역

상하이 해창 극지해양공원

상하이 디즈니랜드

광둥 황금 삼각구: 헝친(琴),

광저우, 선전 등

국제 관광지

광둥 장룽 놀이공원

완다, 화교성

해남 국제도: 중국 특색 '특별구'

국제 관광객, 겨울철 피한 여객

벙소강 영화 테마파크(刚电影公社), 해창

자료원: 중국 보고청(中国报告大)

 

 ○ 해외자본의 중국 테마파크 시장 진출

 -  현재 중국의 테마파크시장에서 국내자본이 70% 시장점유율로 주도적 지위를 차지하고 있으나 해외운영상은 국내자본과 합작하는 형식으로 중국 테마파크 시장에 진출하고 있음.

   · 미국 디즈니와 상하이 선디(申迪)그룹이 합작해 건설한 상하이 디즈니랜드가 2016년에 정식으로 운영할 예정임. 이것은 중국 홍콩의 디즈니랜드 외의 중국에서 두 번째로 건설한 디즈니랜드이며 총 투자금액이 55억 달러에 이름.

 

상하이 디즈니랜드 경관도

자료원: 바이두

 

   · 미국의 Universal Studio 회사도 베이징 수도 관광그룹(北京首旅集团)과 합작해 33억 달러의 투자금으로 베이징에서 가장 큰 테마파크를 건설한 예정임.

   · 오스트랄리아의 Village Roadshow 회사도 중국의 대기업인 중신그룹(中信集团)과 합작해 5억 달러의 투자금으로 청두에서 테마파크를 건설한 예정임.

 

☐ 현재 중국 테마파크 시장의 문제점

 

 ○ 대부분 테마파크가 적자상태이며, 최근 10년간 운영하는 테마파크 중 폐지된 곳이 80%에 달함.

     

자료원: 중국 보고청(中国报告大)

     

 ○ 테마파크의 주제가 명확하지 못하며 중복됨

  - 대부분의 테마파크가 각각의 특징을 표출하지 못하고 다른 공원을 모방해 지음. 이것은 관광객들의 분산을 일으키고 90년대 이후 중국의 대부분 테마파크가 적자상태를 나타내는 근본 원인으로 보임.

 

 ○ 관광객들을 피동적으로 관광시키는 경영관리방식

  - 중국의 테마파크는 관광객들의 체험을 중요시하지 않으며 여행객의 지속적인 흥미를 불러일으키지 못함.

 

 ○ 경영관리 수준이 낮고 봉사인원의 서비스 품질이 낮음

  - 대부분 테마파크는 합작형식을 취하고 있어 관리가 통일적이지 못하고 소유권과 경영권의 분리로 인해 효율적인 관리를 하지 못하고 있음.

  - 관련 법률 법규가 표준화되지 못함.

 

☐ 시사점

 

 ○ 테마파크 브랜드 문화의 구축

  - 테마파크에 풍부한 문화를 부여함으로써 확실한  브랜드 핵심가치를 여행객들에게 전달

 

 ○ 뛰어난 광고 전략이 필요함

  - 광고를 활용해 테마파크의 이미지를 수립해야만 지속적인 발전을 도모할 수 있음.

 

 ○ 테마파크의 생명주기를 정확하게 통제하고 조절해야 함.

  - 테마파크의 생명주기란 테마파크가 시장에 진출할 때부터 탈락될 때까지의 전체 지속시간을 말함.

  - 투자자들은 테마파크의 생명주기를 연장해야 함. 이것은 소비자들의 수요를 더욱 잘 파악할 것을 요구함.

 

 ○ 정확한 경영관리전략을 실시

  - 전면적으로 영활한 판매 전략, 소비자에 대한 조사를 많이 해야 함.

  - 직원들에 대한 관리와 트레이닝을 강화해야 함.

  - 주제 제품의 진일보 개발

   · 테마파크가 시장에서 성공하려면 반드시 미디어와 결합해하며 테마파크의 주인공이 영화와 텔레비전을 통해 표현할 수 있다면 사람들에게 더욱 깊은 인상을 남길 수 있음.

   · 통계에 따르면 미국 장난감 시장의 50%은 모두 테마파크 장난감임.

   · 가장 중요한 것은 디즈니 등 외래의 브랜드를 과도로 참조하지 말고 자기만의 특색이 있는 주제를 개발하는 것임.

 

 

자료원: 바이두, 중국 보고청, 21세기 중국 경제보도, 중국 경영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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