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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인도 재생에너지 박람회(Renewable Energy India Expo) 참관기
  • 현장·인터뷰
  • 인도
  • 뉴델리무역관 김덕영
  • 2015-10-06
  • 출처 : KOTRA

 

2015 인도 재생에너지 박람회(Renewable Energy India Expo) 참관기

- 제9회 재생에너지 박람회 그레이트 노이다에서 성황리에 개최 -

- 늘어나는 인도 재생에너지 시장규모 확인 -

 

 

 

□ 전시회 개요

 

전시회명

Renewable Energy India Expo

개최기간·장소

2015년 9월 23~25일(총 3일)

개최장소

India Expo Centre, Greater Noida

주관

UBM

전시품목

재생에너지 생산설비, 재생에너지 응용상품

홈페이지

http://www.ubmindia.in/renewable_energy/home

 

□ 전시회 소개

 

 ○ 올해로 9번째를 맞은 '2015 인도 재생에너지 박람회'가 그레이트 노이다(Greater Noida)에서 개최됨.

  - 이번 박람회는 중국, 캐나다, 이탈리아, 일본, 대만, 미국 6개국이 국가관을 설치해 운영됨. 한국 업체는 단 한 곳만이 참여함.

  - 전시회 외에 재생에너지산업 관련 포럼 등 다양한 프로그램도 운영함.

 

Indo-German Energy Forum 사진

자료원: KOTRA 뉴델리 무역관

 

□ 전시 참가업체들의 반응

 

  전시제품은 태양광 판넬, 집열판, 태양광 패널 생산설비 등 태양광 및 태양열 관련 제품이 압도적으로 많았음. 풍력, 바이오 에너지 등 기타 재생에너지 관련 상품도 일부 전시됐음.

 

  각국에서 처음 인도 전시회에 참여하는 업체들이 많았음.

 

전시회 현장 사진

자료원: KOTRA 뉴델리 무역관

 

참가업체

품목

내용

A(한국 업체)

태양광 패널 생산 설비

참가업체 수가 많고, 박람회 규모도 커서 많은 바이어들을 만날 수 있었음.

B(인도 업체)

태양열 집열판

지난해보다 박람회 규모가 커졌고, 그만큼 인도 내 재생에너지 산업의 규모 또한 커진 것 같아 기대가 큼.

C(대만 업체)

태양광 에너지 응용

전기자전거

인도 시장의 재생에너지 산업 성장 가능성에 주목해 박람회에 참여했으나, 아직 응용제품에 대한 관심은 부족한 것 같다며 아쉬움을 표함.

D(중국 업체)

태양광 패널

인도 파트너사를 통한 현지 생산을 강점으로 인도 시작 진출을 꾀하고 있음.

E(중국 업체)

풍력 에너지 생산 터빈

인도 시장의 재생에너지 산업은 주로 태양열과 태양광 에너지에 지나치게 치우쳐 있어 바이어와의 만남 기회 자체가 적다는 것에 아쉬움을 표함.

 

□ 주요 경쟁국과의 비교

 

 ○ 중국 업체들은 모디 총리가 추진하는 ‘Make in India' 캠페인의 주요 산업에 재생에너지 산업이 포함된 것에 주목하고 적극적으로 인도 시장 진출을 추진하고 있음.

  - 인도 현지 파트너사를 통한 현지 생산으로 관세 절감 등을 통해 가격경쟁력을 확보하는 중임.

  - 일부 중국 지방정부 주도로 재생에너지 산업단지를 조성하고 대학들과의 연계를 통한 성공적인 산업 클러스터 구축을 통해 기술 경쟁력을 제고하는 중임.

  - 한국 업체의 기술력은 인정하나 가격경쟁력 등 다양한 요소를 고려했을 때 인도 시장에서 중국 업체가 한국 업체에 비해 월등한 경쟁력을 가지고 있다고 여김.

 

 ○ 대만 업체들은 대만 경제부 에너지자원국 차원의 태양광 에너지산업에 대한 보조금 지원을 통해 대만 내 태양광 에너지 보급에 앞장서며 생산량 및 기술력을 제고했기에 태양광 산업 관련 경험이 풍부함.

  - 대만 업체들은 대만 내 태양광 에너지 보급이 일정 수준 이뤄짐에 따라 적극적으로 해외 수출을 타진하는 중임.

  - 대만 업체들은 반도체 및 광학전기 산업에 대한 기술력, 생산관리 프로그램 등이 이미 구체적으로 정립돼 있어, 태양광 에너지 산업에 있어 경쟁력을 갖추고 있음.

 

□ 시사점

 

 ○ 재생에너지 산업은 모디 총리가 추진하는 ‘Make in India' 캠페인에서 25개의 핵심 산업 중 하나로 선정돼 인도 정부의 중점 지원을 받고 있음.

  - 현재 인도의 에너지 소비량은 중국, 미국, 러시아의 뒤를 이은 세계 4위로, 경제 성장과 더불어 에너지 소비는 더욱 늘어날 전망. 에너지 소비량이 늘어나는 만큼 인도의 재생에너지 시장규모 또한 늘어날 것으로 예상됨.

 

 ○ 중국, 대만 등 한국의 경쟁국들은 이미 가격경쟁력을 무기로 적극적으로 인도 진출을 추진하고 있는 중임.

  - 인도 시장 진출을 꾀하고 있는 한국 업체들은 기술력 우위에 안주하지 않고, 현지 생산 등을 통한 가격경쟁력 확보에도 관심을 기울여야 할 것임.

 

  이번 박람회에 참여한 한국 업체는 단 한 곳에 불과했음.

  - 박람회를 방문한 일부 바이어들과 외국 업체들은 한국 업체가 단 한 곳만 참가한 것에 대해 의문을 표했음.

  - 지난 5년간 20%가 넘는 성장세를 이어왔고, 인도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을 받고 있는 인도의 재생에너지 시장에 대한 한국 업체들의 관심이 필요한 상황임.

 

 

작성자: KOTRA 뉴델리 무역관 유호준

자료원: ubmindia 홈페이지 및 KOTRA 뉴델리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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