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2015 K-프랜차이즈 쇼케이스 in China
  • 현장·인터뷰
  • 중국
  • 정저우무역관
  • 2015-10-07
  • 출처 : KOTRA

 

2015 K-프랜차이즈 쇼케이스 in China

 

 

 

□ 행사 개요

 

행사명

2015 K-프랜차이즈 쇼케이스 in Chian

개최 시기

2015.9.15(화)~17(목)

참가기업

10개 기업 19명

상담 일시 및 장소

9월 16일(수) 09:30~17:00

JW MARIOTT(万豪酒店) 3층 JW천새 연회실(千禧宴3)

주요 제품

커피숍, 한식, 피자, 치킨

 

 ○ 2015 K-프랜차이즈 쇼케이스 in Chian 행사는 사전감담회, 상권조사 및 현지 점포 방문, IR Showcase , 1:1 상담회로 구성

 

  

 

 ○ 이번 행사는 KOTRA 정저우 무역관과 산업통상자원부 주관으로 허남성 상업서비스브랜드협회(CBDA)가 공동으로 성황리에 완성함.

  - 사전간담회를 통해 허난성  및 정저우시 전체 시장동향을 소개하고, 상담회 전체 상담 스케줄에 대해 설명 및 교류시간을 가짐.

  - 15일 오후, 정주무역관 관장이 인솔해 참석한 기업들을 27상권, 완샹청, 360상권 등 주요 상권의 참관과 정주시의 대표적 프랜차이즈기업 상담회를 통해 허남성의 프랜차이즈 사업을 구체적으로 이해함.

 

□ 상담회 개최 현황

 

 ○ IR Showcase

  - KOTRA 정저우 무역관 관장 정성화와 허남성 허남성 상업서비스브랜드협회(CBDA) 회장 리화웨이(李华伟)가 간단한 개막 인사말을 함.

  - 개막이 끝난 후, 한국 기업들이 하나하나 올라 차례로 발표를 함. 발표 주요 내용은 기업소개, 브랜드 발전과정, 경영 종류에 대한 상세한 내용이었음.

  - 중국 기업 50여 개사, 120여 명의 사람이 참가함. 현장에서 동시통역을 통해 진행함.

 

 ○ 1대1 상담회

  - 오후 1시부터 1대1 상담회를 시작함. 사전에 지정된 스케줄에 따라 매칭해 기업 상담회를 진행함, 오전 설명회를 통해 한국 업체에 대해 깊은 이해를 가진 바이어들은 오후 상담회에서 심도있는 상담을 나눔.

 

 상담회 참가바이어 반응 및 결과

 

 ○ 대표기업 상담 내용(S사)

  - S사 회의 참석 대표는 일찍 한국에서 일을 한 경험이 있는데, 한국 커피에 대한 생각이 많음. 중국에 돌아온 뒤로 계속 정저우에 특색 있는 한국 커피숍을 열고 싶었는데 마침 이번 상담회를 통해 비즈니스를 전개할 기회를 보게 됐다고 함.

  - 이번 상담을 통해 한국 다ㅇㅇㅇ와의 협력 의사를 표명했는데 추후 실질적인 협력이 기대됨.

 

 ○ 대표기업 상담 내용(D사)

  - D사는 현재 허난성 대형 유통망(백화점) 내에 프랜차이즈 식당을 경영하고 있음. 최근 한국 드라마의 유행으로 한국 음식 또한 젊은 층에서 인기를 끌고 있으며 이 바이어도 한국 프랜차이즈 업종으로 유의하던 차였다고 함.

  - 이번 1:1 상담회를 통해 한국 푸ㅇㅇㅇ업체와 협력을 맺기로 함.

 

 ○ 대표기업 상담 내용(L사)

  - L사는 허남성의 유명한 훠궈(知名火) 체인점 운영업체임, 현재 규모를 확대하기 위해 여러가지 영역을 탐색하고 있던 중이었음.

  - 특히, 한국의 인기 프랜차이즈 치킨에 대해 비교적 관심이 있었음. 현장에서 3개의 한국 치킨 기업과 상담을 해 가게 운영, 상표 가맹, 설비 구입 등 세부내용에 대해 이해하는 시간을 가짐.

 

상담회 현장사진

  

  

  

자료원: KOTRA 정저우 무역관

 

 ○ 현장에 온 바이어들의 참여도가 상대적으로 높았으며 효과가 좋았음 .

  - 이번 상담회의 상담 건수는 총 66건이고, 상담 금액은 3206만 달러였음. 계약 추진 건수는 총 8건, 금액은 2436만 달러였음.

  - 정저우 상권 방문과 1:1 상담을 통해 한국 기업과 허난성 시장에 대한 이해를 높였고, 한국 요식업체들의 정저우 시장 발전 가능성이 크다는 객관적 평가를 내림.

  - 이번 상담회를 통해 허남성 프랜차이즈 업체들에게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제공했음.

 

□ 시사점

 

 ○ 허난성 최근 경제발전이 빠르고, 1인당 소비수준이 계속 상승 중이며, 요식업에 대한 요구가 점점 높아지고 있음.

  - 현지에는 이미 프랜차이즈 업종이 많으나 한국 요식업 브랜드는 적음.

  - 오락성, 유행을 선도하는 한국 요식업종을 젊은 소비계층의 호응을 얻을 것으로 보임.

 

 ○ 최근 중국의 투자자들이 중요하게 여기는 하나는 추세에 순응하는 것. 또한 한국 요식업 중 특히 한국 카페가(ZOO 카페, MAAN 커피) 중국에 진출하고 나서 반응이 뜨거워져 투자자들의 큰 관심을 끌고 있음.

  - 이번 상담회는 허난성 기업에 한국 요식업 브랜드를 이해하는 기회를 제공했으며, 허난성 기업의 한국 요식업 브랜드에 대한 수요를 자극하는 계기가 됨.

 

 

자료원: 2015 K-프랜차이즈 쇼케이스 in Chian 행사 및 KOTRA 정저우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2015 K-프랜차이즈 쇼케이스 in China)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