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모잠비크 최대 박람회 FACIM, 성공적 개최
  • 현장·인터뷰
  • 모잠비크
  • 마푸투무역관 김수형
  • 2015-09-25
  • 출처 : KOTRA

 

모잠비크 최대 박람회 FACIM, 성공적 개최

- 한국 포함 31개국 참가 -

     

 

     

□ 모잠비크국제박람회(FACIM)

     

 ○ 박람회 개요

 

박람회명

FACIM(Maputo International Fair)

개최 일자

2015년 8월 31일~9월 6일

개최 장소

모잠비크 수도 마푸투(Maputo) 인근 마라꿰니(Marracuene)

개최 연혁

1965년 개최 이후 51회째

개최 규모

모잠비크 2250개 기업, 31개국 해외 전시관 680개 기업 참가

참가자 규모

약 7만3500명

     

모잠비크 국제박람회 FACIM 전경

 

 자료원: IPEX, KOTRA 마푸투 무역관

 

 ○ 독립 40주년 맞아 역대 최대 규모로 개최

  - 모잠비크수출진흥청이 주관하는 51회 모잠비크국제박람회(FACIM)가 8월 31일부터 9월 6일까지 일주일 동안 개최됨.

  - FACIM은 포르투갈 식민 시기였던 1965년부터 개최된 농축산업 박람회를 시작으로 내전 중에도 중단되지 않았던 유서 깊은 박람회로, 현재는 모잠비크를 대표하는 최대 종합 박람회임.

     

  작년 대비 확대된 규모로 총 2930개 국내외 업체가 참가

  - 작년 모잠비크 1975개 기업, 26개국 해외전시관 참가했던 것 대비 개최 규모가 더욱 확대돼 모잠비크 2250개 기업, 31개국 해외 전시관 680개 기업이 참가함.

  - 대표 전시국은 남아공, 포르투갈, 브라질, 이탈리아, 독일, 중국 등이며 올해 대한민국과 베트남이 처음으로 참가함.

 

  모잠비크를 대표하는 최대 종합 박람회 FACIM

  - FACIM은 Fair of Agriculture, Commercial, Industrial in Mozambique의 준말로 다양한 분야의 제품이 전시되고 있음.

  - 모잠비크 국영기업 전용 전시장, 모잠비크 기업 전시장, 해외 전시장, 야외 전시장으로 구분돼 있으며 각각 다양한 제품 또는 서비스를 전시하고 있음.

  - 모잠비크 대통령, 총리 등 주요 인사들도 직접 모든 전시관을 방문했으며, 일주일 간 7만3000여 명의 인파가 참가하는 등 모잠비크 최대 국민 행사임.

          

□ FACIM 2015 트렌드

     

  모잠비크 정부와 기업은 독립 40주년 및 새로운 대통령 취임을 기념해 잠재 경제력 발굴을 통한 수출 진흥을 목표로 연초부터 행사 준비에 주력

  - 모잠비크 국영 기업 전용 전시관, 일반 기업 전시관, 관광 전용 전시관, 해외 전시장을 통해 총 2250개의 기업이 자사 제품 및 서비스를 홍보

  - 특히 농수산물, 공산품, 수공예품 등 잠재 수출상품에 주력했으며 마푸투 내 주요 제조업체들이 대거 참가해 국산품을 홍보하는 모습은 매우 인상적이었음.

  - 또한 올해 처음으로 관광 전시관을 별도로 개최해 국내 주요 관광지, 국립공원 등의 관광 정보를 적극적으로 홍보함.

     

모잠비크 국내 생산 청소 세제

모잠비크 국내 생산 지붕 자재 및 벽돌

자료원: KOTRA 마푸투 무역관

 

  올해 해외 기업 참여는 31개국 680개 기업으로 모잠비크 시장 개척 및 자사 제품 홍보에 주력

  - 외국기업에 FACIM은 자사 제품과 서비스를 홍보 및 마케팅 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매체로 지목되고 있음.

  - 주요 참여국은 남아공, 포르투갈, 브라질, 이탈리아, 독일, 중국 등임. 특히 포르투갈은 독립 전시관을 운영하는 등 적극적으로 참여

  - 주요 전시품목은 건설, 인테리어, 기계, 자동차, 가공식품, 생필품, 물류 분야로 그 외 약품, 의류, 안전 장비, 주류 등의 업체들이 참가함.

  - 가장 인기 있었던 아프리카 및 중동 국가 전시관의 주요 분야는 의류, 화장품, 가공식품, 안전 장비, 여행 서비스 등이 있었음.

 

해외 전시관을 둘러보는 모잠비크 총리

이탈리아 국가전시관 내부 모습

자료원: KOTRA 마푸투 무역관

 

□ FACIM 2015 평가 및 시사점

     

 ○ 모잠비크 시장 트렌드를 전체적으로 파악 가능

  - 시장 및 기업 정보 조사가 어려운 모잠비크에서 약 2000개의 국내업체가 참가한 FACIM 2015는 모잠비크 내 거의 모든 주요 기업을 만날 수 있는 박람회임.

  - 특히 해외기업 전시관을 통해 모잠비크 향후 시장 트렌드 파악 가능

 

 ○ 모잠비크 진출 희망 기업, FACIM 특성 이해한 전략적 참가 필요

  - FACIM은 모든 분야의 기업이 참가 가능한 다양하지만 복잡한 종합 박람회로, 이러한 특성을 이해한 참가 준비가 필요함.

  - 특히 전시기간 중 뉴스 및 신문에서 지속적으로 FACIM 정보를 취재하기 때문에 기업 전시 시 큰 홍보 효과가 기대됨.

  - 또한 전시장에서 다양한 기업 대표와의 직접 미팅이 가능하므로 모잠비크 진출 계획을 가진 우리 기업의 직접 방문을 추천함.

     

     

자료원: IPEX, KOTRA 마푸투 무역관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모잠비크 최대 박람회 FACIM, 성공적 개최)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