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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키스탄 혈당측정기 시장동향
  • 트렌드
  • 파키스탄
  • 카라치무역관 이동훈
  • 2015-10-05
  • 출처 : KOTRA

 

파키스탄 혈당측정기 시장동향

- 당뇨환자 수 세계 7위로 수입 수요 급증 –

- 효과적인 홍보전략을 바탕으로 안정적인 시장진입 꾀해야 –

 

 

 

□ 시장현황

 

 ○ 시장 수요

  - 파키스탄에서 혈당측정기 수요는 계속해서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음. 이는 2억 명에 육박하는 인구와 함께 특히 당뇨환자의 증가에 기인하는 것으로 보임. 현재 파키스탄에는 약 710만 명의 당뇨환자가 존재하는 것으로 집계되며 세계보건기구(WHO)에 따르면 파키스탄은 당뇨환자 유병률 세계 7위로 나타남.

  - 오는 2030년에는 파키스탄 내 당뇨환자 수가 1390만 명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는 등 향후 수요층은 더욱 두터워질 전망. 또한 혈당측정기는 현지 약국에서 손쉽게 구매가 가능하며 최근에는 온라인몰에서도 판매가 이루어지고 있어 접근성 또한 향상되고 있음.

 

 ○ 주요 브랜드

  - 현지 시장에서는 Roche, Bayer(독일), Abbot, Johnson & Johnson(미국) 등 다국적 기업들이 유명세를 나타냄. 해당 제품들은 경쟁력 있는 제품가격과 어디서나 쉽게 구입 가능한 측정용 시험지 등을 기반으로 현지 시장을 주도하고 있음.

  - 특히 Roche의 Accu Check 브랜드는 현지에서 가장 인기 있는 제품으로 파키스탄 전역에서 널리 판매되고 있음. 이 브랜드는 구입 후 1년간 부품 교체 보증기간을 제공한다는 점이 특징으로 꼽힘.

 

현지에서 판매 중인 주요 브랜드

자료원: Roche Pakistan, Bayer Pakistan

 

 ○ 수입동향

  - 최근 3년간 혈당측정기 전체 수입규모는 비약적인 증가를 나타냄. 2013/2014 회계연도에는 전년 동기 대비 수입규모가 122.92% 늘어났으며 이듬해에도 증가세를 이어감.

  - 국가별로 살펴보면 Accu Check를 필두로 독일산 제품이 32.13%에 달하는 최대 점유율을 차지함. 뒤를 이어 일본도 현지에서 인지도가 높은 Elite 브랜드 등으로 2위를 기록하는 등 전반적으로 선진국 제품들이 수위를 차지하고 있음.

  - 한국산의 경우 연간 수입규모가 16만 달러 수준으로 아직까지 시장점유율이 1%대에 그치고 있으나 2014/2015년에 전년 대비 84.78%의 높은 증가율을 기록했다는 점은 고무적임.

 

파키스탄 혈당측정기 수입현황(HS Code 9018.1900 기준)

             (단위: 달러, %)

순위

수입 대상국

2012/2013

2013/2014

2014/2015

수입규모

증감률

점유율

1

독일

512,272

3,392,289

3,395,824

0.10

32.13

2

일본

1,030,234

2,474,515

1,981,675

-19.92

18.75

3

미국

1,079,846

1,524,766

1,289,104

-15.46

12.20

4

네덜란드

1,460

368,409

793,327

115.34

7.51

5

중국

422,244

854,000

758,758

-11.15

7.18

6

싱가포르

35,813

345,364

358,928

3.93

3.40

7

스위스

21,704

26,011

341,575

1,213.20

3.23

8

프랑스

67,687

77,856

326,189

318.96

3.09

9

말레이시아

32,438

89,769

186,530

107.79

1.76

10

한국

71,365

87,071

160,890

84.78

1.52

 

총계

4,719,087

10,519,957

10,568,962

0.47

100.00

주: 파키스탄 회계연도에 따르면 2013/2014년은 2013년 7월~2014년 6월에 해당함.

자료원: Federal Board of Revenue

 

□ 바이어 인터뷰

 

 ○ Faysal Traders, Mr. Muhammad Faisal Anwar(CEO)

  - 이 사는 의료기기 수입, 유통기업이며 6년 전부터 한국산 I브랜드의 현지 독점 에이전트로 활동하고 있음.

  - 현지 시장에서 경험을 토대로 볼 때 한국산 제품의 시장성을 긍정적으로 평가함. 다만, 한국 기업들은 광고 및 홍보활동에 비용을 별로 할애하지 않는 것으로 보임. 따라서 현지 소비자를 대상으로 인지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투자 확대가 필요한 상황임. 현지에서 이미 유명 브랜드인 Accu Check의 경우도 각종 지면, 온라인 광고를 통해 자사 제품을 꾸준히 홍보하고 있음. 이러한 점을 감안해 한국 기업들도 현지 인기 운동선수, 배우 등 유명인을 모델로 기용한 홍보 마케팅에 주력할 것을 권고함.

 

 ○ Diagnostic Consolation, Mr. Arif Mithani(CEO)

  - 이 사는 독일 Bayer사 제품을 현지에 유통하고 있음. 현지 의료기기 업계에서 Bayer사의 유명세를 바탕으로 성공적인 영업실적을 거두고 있다고 함.

  - 아직까지 파키스탄 시장에서 한국산 브랜드의 인지도가 낮은 편이므로 시장 진입을 위해서는 초기에 특별 할인가를 적용하는 방안이 필요할 것으로 보임. 아울러 소모품인 측정용 시험지를 저가에 제공하는 전략도 인지도를 높이는 데 유용할 것으로 보임. 일반적으로 소비자들은 측정기기를 2~3년 주기로 구매하는 반면 시험지는 필요할 때마다 계속 구매하기 때문임.

 

□ 우리 기업 시사점

 

 ○ 안정적인 시장진입 전략

  - 우리 기업이 파키스탄 혈당측정기 시장에 성공적으로 안착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제품 인지도를 높이는 것이 급선무로 나타남. 현지 소비자들은 기존에 익숙한 제품을 주로 구매하는 경향을 보이기 때문임. 이를 위해 대중매체, 인터넷 등을 활용한 제품광고와 더불어 파키스탄에 보편화된 옥외광고판 역시 주요 수단으로 고려할 필요가 있음.

  - 또한 진입 초기에는 할인가를 적용해 소비자들의 이목을 끄는 등 현지에서 경쟁력 있는 가격을 선보여야 함. 아울러 주요 브랜드들이 시행하고 있는 측정기 구매 시 시험지를 무료로 제공하는 판매정책도 도입하는 것이 바람직함.

  - 끝으로 현지에 유능한 에이전트를 확보해 주요 병원의 당뇨 전문의를 접촉하는 방안도 효과적일 것으로 보임. 당뇨환자들이 주로 의사의 권유에 따라 측정기를 구매한다는 점을 감안해 의사들을 대상으로 자사 제품을 집중 홍보하는 전략이 장기적인 매출 신장에 기여할 것으로 보임.

 

 

자료원: National Institute of Diabetes and Endocrinology, Federal Board of Revenue, Roche Pakistan, Bayer Pakistan, Faysal Traders, Diagnostic Consolation 인터뷰 및 KOTRA 카라치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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