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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리랑카 도시 개발 사업으로 인해 확장하는 특장차 시장
  • 트렌드
  • 스리랑카
  • 콜롬보무역관 김보현
  • 2015-10-05
  • 출처 : KOTRA

 

스리랑카 도시 개발 사업으로 인해 확장하는 특장차 시장

 

 

 

□ 시장동향

 

 ○ 시장규모

  - 스리랑카 내 공항 확장, 북부 고속도로 건설 등 기반 시설의 개발로 인해 특장차의 수요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음.

  - 스리랑카를 아시아 내 관광허브로 만들고자 하는 정부의 계획에 따라 호텔과 아파트가 개발 중이며, 이로 인해 특장차의 수요는 향후 몇 년간 8% 이상 증가할 예정. 특히, 도로 청소차와 레미콘은 향후 5년간 수요가 10% 이상 증가할 것으로 추정됨.

  - 정부는 특장차의 필요성을 깨닫고 수입을 장려하기 위해 수입세를 없앰.

  - 특장차의 수요가 늘어남에 따라 스리랑카 업체 Micro사가 현지에서 제조를 시작했으며, 부품을 한국과 중국 등지에서 수입해 현지에서 조립하는 형태임. 이러한 생산품은 중국이나 인도산 제품보다 수입 관세 면에서 유리하기 때문에 가격이 20~25% 정도 저렴함.

  - Micro사는 스리랑카 내에서 특장차 수입과 생산을 병행하는 유일한 업체임.

 

□ 시장전망

 

 ○ 수요 증가요인

  - 스리랑카 내 항공 운항과 공항의 확장

  - 대규모 상업 건물들의 건축. 2016년까지 2500만 명의 관광객을 수용하기 위해 호텔들을 증축 중임.

  - 고속도로의 확장. 콜롬보에서 캔디를 거쳐 자프나까지 연결되는 북부 고속도로가 2016년 시공될 예정이며, 콜롬보-Rathnapura 고속도로도 2017년 시공 예정

  - 콜롬보와 캔디는 도시 미화 프로젝트 진행 중. 정부는 이 프로젝트에 민간 기업들의 참여를 장려 중이며, Abans와 Nawaloka 등의 기업들은 환경미화사업 등에 이미 참여 중임.

 

 ○ 수출 애로사항

  - 시장 내 구매자의 교섭력이 매우 강함.

  - 세금 혜택과 루피화의 가치 저하로 인해 스리랑카 내의 조립이 증가하는 추세임.

  - 일본산 제품의 경우 제조 후 40~45년 정도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기계를 교체하기까지 오래 걸림.

 

□ 수입동향

 

 ○ 스리랑카 국별 수입 동향

 

HS Code 8705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가명

2012

2013

2014

수입액

점유율

수입액

점유율

수입액

점유율

 

전체

17,670

100

17,629

100

19,285

100

1

일본

8,214

46.49

6,387

36.23

6,472

33.57

2

중국

2,246

12.71

3,398

19.28

5,512

28.59

3

인도

1,870

10.58

4,343

24.64

4,285

22.22

4

말레이시아

0

0

0

0

975

5.06

5

한국

1,667

9.44

477

2.71

786

4.08

자료원: 스리랑카 세관

 

  - 일본은 스리랑카 특장차 시장 내 가장 큰 공급체임. Isuzu, Mitsubishi, Nissan 이 가장 인기 있는 브랜드이며, 일본산 장비의 70% 이상이 중고 제품임. 중고제품의 경우 새제품에 비해 30~35%가량 저렴함.

  - 중국산 제품은 일본 제품에 비해 훨씬 저렴하지만 양질의 제품을 제공해 시장 내에서 급부상하고 있음.

  - 인도 제품도 그 뒤를 바짝 따르고 있는데, 부품의 가격이 저렴하며 현지의 필요조건을 잘 충족시키기 때문에 인기가 많음.

  - 2020년에는 스리랑카 특장차 시장을 중국과 인도 제품이 장악할 것으로 예상됨.

  - 현지에 한국 대형 건설업체들이 많이 유입되면서 한국 특장차 또한 유명해지고 있는 추세. 일본 제품과 더불어 내구성이 뛰어난 고품질로 인식되고 있음.

 

□ 수입규제 및 관세율

 

 ○ 수입규제

  - HS Code 8705 제품에 한해서는 별도의 수입세가 없음. 단, 제조일로부터 7년 이상 지난 중고 제품을 수입할 경우 Motor Traffic Department(교통부)에서 라이선스를 취득해야 하며, 12%의 수입세가 별도 부과됨.

    

 ○ 관세율

  - 통관세(Customs duty) 0%

  - 부가가치세(VAT) 12%

  - 항공항만세(PAL) 5%

  - 국가재건세(NBT) 2%

 

□ 주요 유통채널

 

 ○ 레미콘 유통경로

  - 새 제품: 제조업자 - 현지 에이전트 - 소비자

  - 중고 제품: 국제 무역회사 - 수입업체 - 소비자

 

 ○ 유통방식

  - 새 레미콘의 경우 스리랑카 내 에이전트를 통해 수입되며, 에이전트는 제조업체를 대표해서 워런티, A/S 등을 고객에게 제공함.

  - 중고제품의 경우 다양한 수입업체를 통해 유통되며, A/S는 제공되지 않음. 중고제품이 새 제품에 비해 30%가량 저렴하기 때문에 현지 바이어들은 대체로 중고제품을 선호하는 편.

  - 도로 청소차는 바이어의 요청 하에 스리랑카로 수입이 되며, 쇼룸에 재고를 가진 회사가 별로 없음. 쇼룸을 보유하고 있는 회사는 해당 브랜드의 단일 에이전트이며, 유지 보수까지 책임을 짐.

 

□ 경쟁동향

 

 ○ 경쟁국 도로 청소차 대략적 가격 수준

  - 중국 제품: 10만 달러

  - 인도 제품: 12만 달러

  - 이탈리아 제품: 15만 달러

  - 미국 제품: 20만 달러

 

 ○ 주요 경쟁 레미콘 업체

 

브랜드명

시장 점유율(새제품)

시장 점유율(중고제품)

제품 원산지

Isuzu

10%

25%

일본

Mitsubishi

10%

25%

일본

UD Nissan

12%

20%

일본

Eicher

15%

5%

인도

Hongda

17%

1%

중국

Schwing Stetter

16%

1%

인도

Micro

10%

0%

스리랑카

Daewoo

5%

12%

한국

 

  - 건축 장비 대여업체 내에서 일본 브랜드 Isuzu와 Mitsubishi 제품이 수요가 가장 높음. 이러한 업체들은 장비를 수입하고 대규모 건설 프로젝트에 대여해주는 식으로 운영되며, 스리랑카 내에서는 스페어 부품을 구하기 쉽기 때문에 이러한 시스템이 매우 성공적

  - 인도의 Eicher사와 중국의 Hongda사 제품도 저렴하고 내구성이 좋아 인기가 많아지고 있지만, 스페어 부품 시장이 한정적이기 때문에 아직은 일본산 중고 제품에 뒤떨어짐.

  - 한국산 제품 또한 이름을 알리기 시작했으며, 대우 제품이 현지에서는 가장 잘 알려져 있음.

  - 한국 특장차의 경우 운전석이 왼쪽에 있는데 현지에서 사용하려면 운전석을 오른쪽으로 개조해야 하며, 스페어 부품 또한 선택지가 많지 않아 현지 바이어들이 구매를 망설이는 경향이 있음.

 

□ 마케팅 팁

 

 ○ 관련 전시회 정보

 

전시회명

Colombo Motor Show

국가 및 장소

Sri Lanka, Colombo BMICH

전시분야

자동차, 자동차 부품 등

개최기간

2016년 개최 예정 - 날짜 미정

관련 사이트

http://colombomotorshow.lk

 

전시회명

Construction Exhibition

국가 및 장소

Sri Lanka, Colombo BMICH

전시분야

건축 중장비, 기자재 등

개최기간

2016년 개최 예정 - 날짜 미정

관련 사이트

http://www.constructexhibition.com

 

 ○ 효과적인 수출 마케팅 전략

  - 제품 조립이 가능한 현지 회사와 합작투자를 하는 것이 효과적. 현지 에이전트를 통해 판매함으로써 스리랑카 내 고객들에게 A/S를 보장할 수 있음.

  - 현지 시장 내 성공의 핵심은 가격대임.

  - 스리랑카 내에서 필요로 하는 트럭의 용량은 260L에서 400L 사이임.

 

 ○ 민간 기업과의 마케팅

  -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현지 전시회를 통하는 것임. 스리랑카에는 자동차와 기반 시설 개발 관련한 전시회가 많으며, 다수의 현지 바이어들이 참가함.

  - 현지에 다수의 중장비 훈련기관이 있으며, 중장비 조작 기사 75%가 이러한 기관 출신이므로 훈련기관을 통해서도 브랜드를 알릴 수 있음.

 

 ○ 정부 조달 시장

  - 대부분의 정부 건설 프로젝트는 사기업이 맡아서 하지만, 중장비를 직접 구입하는 정부 기관도 있음. Housing Development Authority, Road Development Authority 등이 있으며 이들은 입찰 절차를 거침.

  - 정부 기관에 공급할 경우, 제조업체를 대표하는 현지 업체를 통해 정부 조달 과정을 밟아야 함.

  - 정부는 이러한 중장비들을 KOICA, JICA, ADB 등의 국제 기구를 통해 기부받기도 함.

 

 

자료원: World Trade Atlas, 스리랑카 세관 및 KOTRA 콜롬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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