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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년 인도를 사로잡은 50대 브랜드
  • 트렌드
  • 인도
  • 뭄바이무역관 Shalini Bazari
  • 2015-10-05
  • 출처 : KOTRA

 

2015년 인도를 사로잡은 50대 브랜드

- Millward Brown과 WPP Plc, 인도 50대 브랜드 설문조사 -

- 현지 기업 다수 차지하지만, 글로벌 브랜드도 다수 포진 -

- 브랜드 순위 상위권 기업 분석을 통한 기업 이미지 고취 전략 -

 

 

 

□ Millward Brown과 WPP Plc, 인도 50대 브랜드 설문조사 결과 발표

 

 ○ 시장조사기관 Millward Brown와 글로벌 미디어 커뮤니케이션 기업인 WPP plc는 10만 개 기업의 브랜드 가치에 대한 조사를 실시함.

  - 50여 개 시장의 300만 명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했으며 인도 기업 및 다국적기업을 포괄해 조사를 실시했음.

  - 브랜드 프리미엄 가치는 브랜드가 얼마나 독창적이고 소비자들의 욕구를 충족시키며 업계에서 얼마나 두드러지는가를 중심으로 평가됨.

 

 ○ 50개의 기업들 중에는 은행과 금융 서비스 분야 기업이 13개가 있고, 11개의 식료품 기업들이 있음. 특히 은행과 금융 서비스 분야 기업들의 브랜드 가치는 전체 브랜드 가치의 41%를 기록하며 전년 조사보다 49%의 성장을 기록함.

  - HDFC 은행이 126억의 브랜드 가치를 가진 것으로 조사돼 브랜드 가치가 가장 높은 브랜드로 선정됐음.

  - 인도의 대표적인 통신사 Airtel은 110억의 브랜드 가치를 기록하며 2위, 인도 상업은행(State Bank of India)이 94억의 브랜드 가치를 기록하며 3위에 등극함.

  - 50개의 브랜드 중 70%기업이 인도 기업이며 30%의 기업이 다국적기업임.

  - 그 밖에 자동차 관련(Maruti Suzuki, Bajaj, Hero), 식료품(Nestle, Horlicks), 주류(McDowell's, Bagpiper) 등의 기업이 있음.

 

□ 50대 브랜드 분야 현황 및 소개

 

상위 10대 기업 및 브랜드 가치

순위

기업명

브랜드 가치(달러)

1

HDFC Bank

126억

2

Airtel

110억

3

State Bank of India

94억

4

ICICI Bank

51억

5

Asian Paint

39억

6

Bajaj

34억

7

Hero

29억

8

Axis Bank

25억

9

Kotak

24억

10

Maruti Suzuki

23억

자료원: Brandz_2015 India_top50_report

 

분야별 50대 브랜드 개수 및 브랜드 가치 비율

(단위: %)

분야

개수

비율

증감률

금융업

13

41

49

식료품

11

12

10

자동차 생산

6

12

27

자동차부품

5

5

28

가정용품 및 일상용품

12

15

32

통신사

3

15

21

총합

50

100

100

자료원: Brandz_2015 India_top50_report

 

□ 브랜드 가치 순위 변화 특이 기업 소개

 

 ○ HDFC 은행(브랜드 순위 1위 및 외국 기업 1위)

 

 

 

  - HDFC 은행은 인도의 대표적인 사기업 은행이며 뭄바이에 본사를 두고 있음.

  - HDFC 은행은 작년에 비해 브랜드 가치가 33%이상 성장하며 2년 연속 1위를 기록함.

  - “We understand  your world”를 모토로 삼고 있으며 디지털 금융 서비스 분야에 투자를 늘리고 있음.

 

 ○ Union Bank of India(브랜드 가치 상승률 1위)

  - 인도 국영은행 중 하나인 인도연방은행으로 브랜드 가치 46위를 기록함.

  - 지난 1년간 가장 빠르게 성장한 브랜드로 작년에 비해 브랜드 가치가 72%이상 성장함.

 

 ○ Airtel(통신 및 IT기업 브랜드 가치 1위 및 인도 현지 기업 1위)

  - 인도의 대표적인 통신 기업으로 브랜드 순위 2위를 기록함.

  - 브랜드 가치가 지난 1년간 34% 이상 오름. 경쟁 업체인 Idea와 Reliance는 브랜드 가치(각 11위, 23위)에서 큰 격차를 벌임.

 

 ○ Maruti Suzuki(자동차 및 제조업 브랜드 가치 1위)

 

 

  - 일본 기업 스즈키와 인도기업 마루티가 합작한 인도법인 기업임.

  - 매출액 기준 인도 자동차 제조업체 순위 1위 기업으로, 브랜드 가치 역시 동종업체 중에서 1위를 기록함.

  - 작년과 비교해 54% 이상 증가해 브랜드 순위 10위를 기록함.

 

□ 인도 내에서 활동하는 기업 브랜드들의 특징

 

 ○ 인도인들은 브랜드에 민감하게 반응함.

  - 다른 BRICS 국가들이나 미국, 영국 등 주요 국가들에 비해 브랜드에 대한 신뢰도가 높음.

 

인도인들의 브랜드 신뢰도

(단위: %)

자료원: Brandz_2015 India_top50_report

 

  - 실제로 브랜드 순위가 높은 기업들이 그렇지 않은 기업들에 비해서 평균적으로 같은 기간 동안 주가가 더 높게 오름. 인도의 대표적인 주식시장 중 하나인 SENSEX에서 2014년 7월부터 2015년 8월까지의 SENSEX 등록 기업 평균 성장률은 1.5%였지만, 브랜드 순위 50위 이상 기업들의 평균 성장률은 18%가 넘었음.

 

 ○ 인도에서의 브랜드 중요성 증가

  - 인도 내에서 브랜드의 중요성이 점차 증가하고 있음. 인도인들이 구매 시 브랜드를 점차 따지고 있으며 익숙한 브랜드에 신뢰를 보임.

  - 기업의 실적뿐 아니라 기업의 브랜드 가치의 중요성 역시 크게 인식되고 있으며 브랜드의 실제 가치가 크게 성장하고 있음.

 

□ 인도 시장의 변화와 인도 내 활동 기업 브랜드들의 극복 과제

 

(단위: 억 달러)

자료원: Brandz_2015 India_top50_report

 

 ○ 빠르게 변화하는 인도 시장

  - 점차 소비 인구가 젊어짐. OECD의 조사결과에 따르면 인도 인구의 절반 이상이 25세 이하로 다른 주요 국가들에 비해서 인구의 평균 연령이 낮음. 중국과 미국 인구의 평균 연령이 37세, 유럽이 45세인 점을 감안하면 엄청난 수치임.

  - 여성들의 사회 진출이 늘어나면서 새로운 소비층으로 등장함. 이들은 기존의 억압에서 벗어나 혼자서 여행을 가고 자아를 찾는 등 새로운 시도를 하고 있음.

  - 인도 경제가 발전하면서 점차 중산층의 수도 빠르게 증가하고 있음. 이로써 주요 도시들뿐 아니라 지방에 있는 사람들까지 새로운 소비층으로 각광받고 있음.

  - 인도는 거대한 나라의 크기와 많은 인구를 가지고 있지만 그와 더불어 많은 종교와 인종 등 여러 가지 차이점이 돋보이는 나라이기도 함.

 

 ○ 인도 국민들의 다수는 아직 기존 생활방식 유지

  - 점점 더 소비자층이 젊어지고 있고, 여성들의 사회진출이 늘어났지만 아직까지는 사회 전반적으로 보수적인 경향이 남아있음. 문화적으로 대부분 경제권이 남자에게 있고 제품들 역시 새로운 상품보다는 익숙하고 안전한 상품들을 선호함.

  - 미디어 시장의 경우, 최근 4년 동안 약 47% 이상의 성장률을 보였지만 모바일 제품과 서비스들의 경우 같은 기간 207%의 성장률을 보임. 이러한 차이는 앞으로 더 벌어질 전망이지만, 아직까지 TV와 신문을 비롯한 기존 미디어의 영향력은 여전함. TV의 경우 미디어 시장의 46%, 신문은 33%를 기록하는 등 아직까지 기존 미디어의 영향이 지배적임.

 

□ 시사점 및 전략

 

 ○ 점차 중요해지는 인도 브랜드 가치

  - 인도에서의 브랜드의 중요성은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음. 상위 50위 브랜드의 가치는 최근 1년간 33%이상 증가했음. 브랜드 순위 1위의 HDFC 은행의 경우 브랜드 가치만 126억 달러임.

  - Brandz의 조사에 따르면 인도인들이 다른 나라의 사람들보다 브랜드를 신뢰하며 상품을 선택할 때 브랜드를 고려한다고 대답함. 이 수치는 1년 전보다 늘어난 수치임.

  - 인도 시장에서 브랜드의 힘이 커지고 있는 만큼 우리나라의 기업들도 브랜드를 알리고 좋은 이미지를 만드는 노력이 필요함.

 

 ○ 인도 브랜드 상위 50위 기업들을 통해 본 브랜드 고취 전략

 

 

브랜드 고취

중요 요소

세부 내용

1

차별성

인도는 크고 빠르게 성장하는 시장이기 때문에 수많은 경쟁 상품들에 묻히지 않으려면 다른 브랜드들과의 차별성이 필요함. 상위 25개의 브랜드의 경우 차별성 분야에서 모두 좋은 평가를 받음.

2

분명한 목표

브랜드가 확고한 목표와 메시지를 가지고 있을수록 인도에서 성공하기 좋음. 인도의 경우 다른 나라들에 비해 상품을 통해 삶의 질을 높이려는 경향이 큼.

3

현지화

음식을 포함한 많은 제품들에서 인도 현지화의 중요성을 엿볼 수 있음. 성공한 대부분의 브랜드의 경우 현지인들의 취향에 맞춰 제작, 홍보하고 있음.

4

변화

인도 시장의 주요 고객들이 점차 어려지고 있으며, 여성 소비자들이 크게 대두되고 있기에, 새로운 고객들의 취향에 맞춰 브랜드 역시 계속 변화돼야 함.

5

시장 분석

다른 나라들도 마찬가지지만, 인도는 특히 나라가 크고 종교 및 인종들도 다양하기 때문에 철저한 분석을 통해 시장에 진출해야 함.

6

언론 활용

인도인들이 정보를 얻는 수단의 대부분이 TV와 라디오이므로 이들을 잘 활용해 좋은 이미지를 유지해야 함. 최근에는 모바일의 성장세가 크게 돋보이므로 모바일을 통한 브랜드 이미지 구축도 좋은 방법임.

7

신뢰성

브랜드 순위를 올리는데 가장 기초적인 요소이자 가장 중요한 요소임. 대부분의 상위권 브랜드들은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고객들의 신뢰를 바탕으로 큰 수익을 얻고 있음. 새로 진출하는 기업일수록 가장 염려에 두어야 하는 요소임.

 

 

자료원: Brandz_2015 India_top50_report, Mint, Business today, 각 기업 홈페이지 및 KOTRA 뭄바이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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