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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만 공기청정기 시장동향(2013.1)
  • 상품DB
  • 대만
  • 타이베이무역관 오새봄
  • 2015-09-11
  • 출처 : KOTRA

 

작성일자: 2013.1.29

작성자: 타이베이 무역관 강성택(sungtack@kotra.or.kr)

 

 

1. 수요동향

 

□ 시장동향

 

 ○ 대만 경제부 에너지국(能源局) 조사에 따르면, 2011년 대만에는 총 17개의 공기청정기 브랜드가 진출해 유통되고 있었으며, 기계의 종류 또한 총 52가지로 다양하였다고 전함.

  - 2011년 기준, 대만 국내에 사용되고 있는 공기청정기 수는 총 156만 대로 매년 약 20만 대가 판매되고 있음.

 

 ○ 최근 대만 플라스틱 제조기업인 ‘Chimei‘에서도 공기청정기를 생산하기 시작

  - 2012년에는 대만 공기청정기 시장의 3~5% 규모인 약 8,000대를 생산

 

 ○ 최근 대만 또한 각종 알레르기성 질환으로 많은 사람들이 고생하고 있음.

  - 현재 대만 인구의 약 26%가 알레르기성 비염을, 12%가 천식을, 7%가 아토피성 피부염을 앓고 있음.

  - 이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깨끗한 공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공기청정기에 대한 수요도 점차 늘어나고 있는 추세임.

 

 ○ 2012년 5월 대만 신문기사에 따르면, 기관지 천식을 앓고 있는 아이가 있는 집안에서는 음이온 방식의 공기청정기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전함.

 

 ○ 대만은 최근 환경보호에 대한 인식 제고 및 에너지 절약 강조로 인하여 친환경 및 에너지절약 제품이 많이 출시되고 있음.

 

□ 수출입동향

 

 ○ 해당 CCC Code 84213910008 의 2011년 전체 무역액은 아래 표와 같이 전년 동기 대비 46.81% 증가하였으며, 전체 무역액 중 수출액과 수입액은 각각 29.13%와 70.87%로 수입의 비중이 큰 편임.

 

 ○ 다만, 2012년 1~11월까지의 무역액은 1,710만 4,733달러로 2011년 무역액보다 31.99% 감소한 것으로 나타남.

 

의뢰제품 수출입 통계

                        (단위: 달러, %)

연(월)별

전체무역액

수출+재수출

수입+재수입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2012. 1~11

17,104,733

-31.991

5,948,539

-20.090

11,156,194

-36.995

2011

26,534,713

46.818

7,728,490

78.561

18,806,223

36.823

2010

18,073,167

43.214

4,328,201

-14.451

13,744,966

81.802

2009

12,619,711

-41.986

5,059,297

-36.151

7,560,414

-45.329

2008

21,752,833

13.766

7,923,794

-11.739

13,829,039

36.341

자료원: 중화민국관세총국(中華民國關稅總局), 2013

 

□ 주요 수입국가

 

 ○ 아래 표와 같이 2012년 11월까지 CCC Code 84213910008 품목은 캐나다, 미국, 멕시코, 일본이 주요 수입국이며, 한국은 7위인 것으로 확인

 

국가별 수입통계

            (단위: 달러, %)

순위

국가

2011.1~11

2012.1~11

증감률

-

Global-Country

17,706,781

11,156,194

-36.995

1

China

5,449,720

3,979,407

-26.980

2

United States

8,347,415

3,175,020

-61.964

3

Mexico

1,579,244

1,757,716

11.301

4

Japan

967,154

1,403,268

45.093

5

Thailand

73,634

344,746

368.189

6

Canada

134,281

232,243

72.953

7

Korea

287,133

153,626

-46.497

자료원: 대만 국제무역국(國際貿易局), 2013

 

□ 수입규제 및 관세율

 

 ○ 대만 정부는 의뢰제품에 대하여 CCC Code 84213910008로 분류하고 있으며, 對 한국 제품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관세를 적용하고 있음.

  - 의뢰제품 관련 수입규제: C02

 

수입규제 및 관세율

CCC Code

품목 설명

단위

수입규정

관세율

84213910008

Electric air filters

and purifiers

SET

KGM

C02

3.4%

자료원: 대만 국제무역국(國際貿易局), 재정부 관세총국(財政部關稅總局), 2013

 

  - 상기 수입규정 코드 설명

   · Code: C02

   · Some of the commodities under this item subject to legal import inspection announced by the Bureau of Standards, Metrology and Inspection, ministry of economic affairs.

 

2. 시장가격동향 및 유통구조

 

□ 시장가격

 

 ○ 대만 공기청정기 시장은 해외에서 수입된 제품과 대만 내에서 제조된 제품으로 현저히 나뉘면서 양극화 현상을 보임.

  - 최근 한류로 인한 한국 제품에 대한 이미지 제고로 다양한 제품의 브랜드가 대만 시장에 진입하고 있으며, 이에 업계는 향후 수입제품의 가격 경쟁력이 심화될 것을 우려하고 있음.

  - 현재 진출해 있는 한국제품으로는 Coway, LG, Samsung 등이 있음.

  - 대만은 Panasonic 및 Daikin, Sharp, Honeywell 등이 가격대별로 다양한 제품을 보유하고 있으며, 대부분의 시장을 차지하고 있음.

 

 ○ 까르푸(Carrefour)와 전자제품 전문 판매점 ‘Best‘를 방문하여 공기청정기에 대한 시장가격을 조사함.

  - 저가 제품은 집안 공기의 환기를 목적으로 구매하는 경우가 많음.

  - 중고가 제품은 공기의 정화 및 집안 먼지제거, 살균, 냄새제거 등 다양한 기능을 가지고 있음.

 

대만 공기청정기 가격동향

            (단위: 대만달러)

사진

제조업체

(모델명)

구분

가격

할인점

인터넷쇼핑몰

Daikin

(MC80LSC)

15평

16,800

16,800

Daikin

(MC75LSC)

14평

13,800

13,800

Sharp

(KCA60T)

14~15평

17,900

15,900

Sharp

(KC850T)

11.4평

13,410

9,999

Sharp

(FUW43T)

10평

9,900

9,900

Panasonic

(FVXF70W)

15평

18,900

15,800

Panasonic

(FVXF35W)

8평

9,900

8,490

Panasonic

(FPXF35W)

8평

7,900

5,680

Panasonic

(FP04UT8)

4평

4,990

4,680

Panasonic

(FP03UT9)

4평

2,278

2,580

Honeywell

(HAP-18450)

8 ~ 16평

10,900

12,000

Honeywell

(HAP-18200)

7 ~ 14평

6,745

7,500

Honeywell

(HAP-18000)

5 ~ 10평

4,580

5,500

Honeywell

(HAP-16300)

3~6평

3,490

3,990

Sanyo

(ABC528RC)

20평

5,690

5,990

Coway

(AP-1107FH)

10~12평

-

8,640

Tatung

(TACR75U)

3~5평

1,988

1,990

3M

4.5평

2,290

2,590

Air free

(P125)

13~15평

11,800

12,880

자료원: KOTRA 타이베이 무역관

 

□ 유통구조

 

 ○ 대만의 소형 가전제품은 일반적으로 현지 대리업체나 수입업체가 해외 제품을 국내로 들여온 뒤 할인점과 소매점을 통하여 End User(최종 소비자)에게 판매하거나, 대리상과 수입업체를 거치지 않고 할인점에서 바로 수입하여 소비자들에게 판매하는 2가지 유형으로 분류됨.

  - 할인점에서도 해외로부터 제품을 직접 수입하고 있으나, 향후 발생하는 A/S 문제로 인해 그 비중이 낮은 편이라 전함.

 

 

3. 바이어 접촉 시 주의사항

 

□ 정확한 담당자 파악이 중요

 

 ○ 바이어 접촉 시 가장 중요한 사항은 정확한 수입(구매) 담당자를 파악하여 동 담당자의 개인 이메일 주소 및 직통 전화번호 및 팩스번호를 알아내는 것임. 어느 정도 규모가 있는 기업은 Sales, Marketing, Purchasing 부문의 담당자가 별도로 있으며 품목에 따라 또는 지역에 따라서도 담당자가 다를 경우가 많으며 경우에 따라서는 담당자를 파악하는 데에 많은 시간이 소요됨.

 

 ○ 대만에서는 실제 담당자와의 접촉 없이는 일의 진행이 전혀 이루어지지 않으며(담당자 휴가등 부재 시 다른 직원이 대신 업무를 대행해 주는 경우가 거의 없음.) 담당자에게 권한이 많이 부여되어 있기 때문에 정확한 담당자 파악이 매우 중요함. 한편, 규모가 작은 중소기업 접촉 시에는 구매결정 권한을 가지고 있는 대표를 직접 접촉하는 것이 바람직함.

 

□ 첫 접촉 시에는 우편으로 모든 자료 송부

 

 ○ 대부분의 한국 업체는 첫 바이어 접촉 시, 팩스 1장이나 E mail로 간략한 회사소개 및 일반적인 인사말 등을 보낸 후 관심 있을 경우 연락주기를 바란다는 내용으로 첫 접촉을 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런 경우는 바이어로부터 좀처럼 관심을 끌기가 어려움.

 

 ○ 대만에서는 각종 광고물 등이 수시로 팩스나 이메일로 접수되기 때문에 보통 중요한 서류 등은 번거롭지만 대부분 우편으로 주고받고 있어서 번거롭더라도 회사소개서 또는 거래 제의서를 영문 카탈로그, 가격표, 필요 시 샘플 등과 함께 우편으로 발송하는 것이 훨씬 격식 있고 대만기업에게 관심을 끄는 효과적인 접근방식이라고 할 수 있음.

 

□ 철저한 회사 및 제품소개 자료 구축필요

 

 ○ 대만 바이어를 처음 접촉할 경우 항상 요구하는 것이 영문 카탈로그, 가격표 및 샘플, 영문 홈페이지 주소 등이므로 이와 같은 회사 및 제품 소개 자료가 없을 경우, 비즈니스 진행에 있어 차질이 있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영문(중문)카탈로그 혹은 영문(중문)홈페이지 등은 반드시 구비할 필요가 있음. 한편, 관련자료상의 영어(중문)표현에 대하여 반드시 원어민으로 하여금 감수를 받아 철자나 이해가 안 되는 표현으로 인하여 회사의 격을 저하시키지 않도록 주의가 요망됨.

 

* 가격, 품질 및 딜리버리 등 세부조건이 맞지 않을 경우 바이어가 회신을 하지 않을 수도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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