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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스크바 국제 자동차 전시회 ‘Interauto’ 참관기
  • 현장·인터뷰
  • 러시아연방
  • 모스크바무역관
  • 2015-09-03
  • 출처 : KOTRA

 

모스크바 국제 자동차 전시회 ‘Interauto’ 참관기

- 러시아 자동차 부품 트렌드를 한눈에! -

 

 

 

□ 전시회 개요

 

 ○ 2015년 8월 26일부터 29일까지 4일간 모스크바에서 제 11회 ‘Interauto’ 전시회가 개최됨. 이번 전시회 에서는 자동차 산업 분야의 주요 기업 700여 개사가 참가했는데, 주로 자동차 액세서리와 부품 제조기업들이 많이 참가함.

 

 ○ 전시회 면적은 총 3만㎡로 대규모로 개최됐으나, 이번 전시회에서 한국 업체는 참가하지 않았음. 호주, 벨기에, 벨라루스, 독일, 이탈리아, 그리스, 스페인, 대만, 터키, 프랑스, 일본 등 16개국의 기업들이 참가함. 모스크바에서 개최되는 전시회인 만큼, 참가업체의 절반이 모스크바 및 인근 지역에서 온 기업들이었음.

 

자료원: Interauto exhibition 홈페이지

 

□ 전시회 특징

 

 ○ 11년이 넘는 기간 동안 이 전시회는 참가업체 간의 파트너십 강화, 경험 및 정보 교류의 장으로써 본연의 임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해왔음. 따라서 이 전시회가 러시아 자동차 산업의 발전에 큰 공헌을 했다고 평가되고 있음.

 

 ○ 참가업체들은 주최 측의 적극적인 광고 활동으로 많은 전문가들을 유치했다는 점에서 만족을 표함. 전시회 방문객의 95%가 관련 분야 전문가로 파트너와의 네트워크 확대, 체약 체결, 정보 교류 등의 목적으로 이 전시회에 참가했다고 밝힘.

 

 ○ 특히 참가업체와 참관객들은 전시회 기간 공급체인 발전을 위한 프로그램에 참여해 미래의 잠재적인 파트너사들과 러시아 자동차 부품 공급과정, 혁신 솔루션에 대해 의견을 나누는 특별한 경험도 할 수 있었음. 참가업체들은 이와 같이 다양한 전시회 프로그램을 통해 최신 기술과 산업 트렌드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는 기회를 가졌음.

 

 ○ 올해에는 Akzo Nobel Car Refinishes, Axalta Coating Systems, Banner Batterien, DAS LAGER Germany, EHRLE RUS, EP VERNICI와 같은 유망 기업들이 부스 참가해 제품을 소개하는 자리를 가졌음.

 

 ○ 전시품목은 자동차 부품, 차고 및 서비스 설비, 타이어, 휠, 페인트, 오일, 안전시스템 및 액세서리 등

 

전시회 전경

   

 

□ 참가업체 인터뷰

 

 ○ NOVLINE

  - 소재지: 러시아

  - 품목: 자동차 액세서리

  - 참가 목적: 새로운 고객층 확보와 국내외 파트너 기업 물색

  - 규모: 대기업(본사: 모스크바, 러시아 대도시에 지점 보유)

  - 주요 거래 대상국: 미국, 호주, CIS 국가들

  - 한국과의 교류 현황: 현재까지는 없으나, 중·단기적인 계획으로 한국에서 파트너를 찾을 예정임.

  - 한국과의 협력 전망: 대한국 수출, 신규 아이템 확보, 입지 확대 등을 위해 한국과의 장기적인 협력 가능성을 계획 중임.

  - 홈페이지: www.novline.com

 

 ○ Azard Group

  - 소재지: 러시아

  - 품목: 자동차 액세서리

  - 참가 목적: 브랜드 개발 및 홍보

  - 주요 거래 대상국: 유럽 및 아시아 국가

  - 한국과의 교류 현황: 한국 제품을 수입한 적은 있으나 장기 거래에 대해서는 현재 계획 중에 있음.

  - 홈페이지: www.azard.ru

 

 ○ Mirus Group

  - 소재지: 러시아

  - 품목: 발전기

  - 전시회 참가 목적: 신제품 및 서비스 조사

  - 주요 거래 대상국: 독일, 폴란드, 이탈리아, 한국, 중국

  - 한국과의 교류 현황: 현재 한국 업체들과 접촉 중임.

  - 한국과의 협력 전망: 현재 접촉 중인 한국 업체와 협력을 더욱 발전시킬 계획임.

  - 홈페이지: www.starterokru.ru

 

 ○ AUTOPTOFI

  - 소재지: 러시아

  - 품목: 자동차 액세서리

  - 전시회 참가 목적: 신제품 및 서비스 조사, 다양한 분야의 소비 트렌드 파악

  - 주요 거래 대상국: 독일, 체코, 중국, 대만

  - 한국과의 교류 경험: 없음. 아시아 국가 중에서는 중국과 대만이 주요 교역국임.

  - 한국과의 협력 전망: 한국 제품은 중국과 대만에 비해 품질은 좋지만, 상대적으로 가격대가 높아 환율이 중요한 요인이 될 것으로 보임. 또한 현재 공급제품에 대해 주 고객들이 만족하고 있기 때문에 단기간 내 한국과의 거래 계획은 없음. 단, 한국 측에서 좋은 제안이 들어온다면 긍정적으로 검토

  - 홈페이지: www.autoprofi.com

 

□ 시사점

 

 ○ 올해 이 전시회에 한국 업체가 참여하지 않았던 점이 아쉬우나, 이는 ‘Automechanika Moscow 2015’ 전시회가 동일 기간 개최된 영향도 있다고 보여짐. 또한 Interauto 전시회 인지도가 타 유사 전시회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지 않고, 전시분야가 자동차 액세서리와 부품에만 한정됐던 점도 그 이유로 들 수 있음.

 

 ○ 전시회 참가업체 인터뷰 결과, 러시아와 CIS국가 소재 기업들은 한국 기업과의 장기적인 협력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있음. 하지만 그들 중 대부분의 기업이 ‘made in Korea’의 제품이 정확하게 무엇인지 잘 알지 못했음. 따라서 자동차부품 및 액세서리 시장에서 한국 업체들이 높은 잠재력을 가지고 있는 만큼, 인지도 제고와 제품 홍보를 위한 마케팅 전략이 필요함.

 

 

자료원: interauto exhibition 2015 홈페이지, yandex 등 KOTRA 모스크바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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