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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마케팅의 선두주자인 호주
  • 트렌드
  • 호주
  • 멜버른무역관 강지선
  • 2015-03-02
  • 출처 : KOTRA

 

디지털 마케팅의 선두주자인 호주

- 호주 내 디지털 마케팅에 대한 높은 인기 -

 - 한국 기업들은 디지털 마케팅 적극 활용 필요 -

 

 

 

□ 디지털 마케팅의 선두주자인 호주

 

 ○ 호주 내 디지털 마케팅에 대한 인기가 높아짐에 따라 현지 기업들이 다양한 디지털 마케팅 전략을 구사하고 있음.

  - 디지털 마케팅(Digital Marketing)이란 소비자와 기업에 제품과 서비스를 홍보하기 위해 디지털 채널을 사용하는 것.

  - 웹사이트·이메일· 앱(App)· 소셜 네트워크와 같은 기술을 마케팅에 적용함으로써 정보 수집과 분석이 용이해  각광받고 있음.

  - 아시아·태평양지역의 6개국에서 고위 마케팅 경영진으로 근무하는 800명 이상을 대상으로 어도비(Adobe)와 CMO 위원회(The Chief Marketing ○fficial Council)가 공동 실시한 ‘2014 아시아·태평양 지역 디지털 마케팅 성과 측정 결과 보고서’에 따르면, 호주는 네 가지 주요 측정지표 (마인드셋, 마케팅 준비 상태, 조직 내 지원 및 마케팅 스킬) 모두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기록함.

 

호주 디지털 마케팅 성과

 

싱가포르

인도

중국

한국

호주

홍콩

마인드셋

7.1

6.6

5.2

6.8

7.9

7.4

마케팅 준비 상태

5.2

5.3

3.4

4.0

6.4

4.6

조직 내 지원

3.7

3.7

4.7

3.1

4.6

4.4

마케팅 스킬

1.8

1.6

1.2

1.7

2.3

1.4

자료원: APAC Digital Marketing Performance Dashboard 2014

 

  - 또한 호주 마케팅 담당자들의 97%가 디지털 마케팅의 중요성을 실감하고 있으며, 호주 기업의 최고 마케팅 담당자 중 52%가 디지털 마케팅 전략을 전담하고 있다고 답함.

 

□ 대표적인 호주 디지털 마케팅 사례

 

 ○ 도미노 피자(Domino's Pizza)의 성장을 가져온 디지털 마케팅, Pizza Mogul

  - 도미노 피자 호주 지사는 디지털 마케팅의 일환으로 'Pizza Mogul'을 시작함. 소비자가 웹사이트와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자유롭게 피자를 제작 및 공유·판매할 수 있는 소셜 리테일링(Social Retailing) 시스템

  - 소비자가 직접 반죽부터 소스, 토핑까지 선택해 피자를 만든 후 SNS에 홍보할 수 있으며, 이를 보고 다른 사람이 주문할 때마다 최소 25센트에서 4.25오스트레일리아달러가 본인 계좌로 입금됨.

  - 도미노 피자 호주 지사의 대표이사인 Don Meij에 따르면, Pizza Mogul은 소셜 미디어를 통해 소비자와 기업이 강력한 일대일 관계를 형성해 높은 매출을 달성하게 됐다고 함.

  - 현재 Pizza Mogul의 수는 4만5000개에 이르렀으며, 이로 인해 도미노 피자는 지난 2년간 ASX(Australian Securities Exchange, 호주증권거래소)에서 가장 빠른 성장을 보임.

  - 특히 멜버른 밀튼 지역에 거주하는 카페 매니저인 Mr. Curtis는 Pizza Mogul을 통해 직접 제작한 도미노 피자를 자신의 Facebook에서 판매해 4개월 만에 5만 오스트레일리아달러의 수익을 기록하기도 함.

 

    

자료원: Domino's Pizza Mogul 웹사이트 및 BRW

 

 ○ 디지털 마케팅으로 브랜드를 널리 알린 Gelato Messina

  - Gelato Messina는 호주에 있는 아이스크림 회사로, 현재 시드니에 6개, 멜버른에 1개의 매장을 보유하고 있음.

  - Monique라는 한 단골 고객은 Gelato Messina의 Facebook 페이지에 "내 이름은 Monique인데, Gelato Messina는 banoffee pie 맛을 만들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이 아이스크림을 Monoffie Pie라고 불러야 한다. (You guys should do a banoffee pie flavour, and my name is Monique, so you should call it Monoffie Pie.)"라는 즉흥적인 글을 남김.

  - Monique는 활발한 소셜 미디어 사용자로 소셜 네트워크 상 친구들이 많았기 때문에 이 글이 확산되면서 Gelato Messina의 매출이 크게 상승함.

  - 이후 회사 설립자이자 대표 이사인 Declan Lee는 banoffee pie(바나나, 크림 등을 넣은 영국식 디저트) 맛 디저트를 개발하고 ‘Monoffie Pie’로 부르기로 결정함.

  - 그 결과 Gelato Messina는 마케팅 비용을 전혀 들이지 않고 소셜 미디어를 통해서 강력한 브랜드를 구축하는 데 성공함.

 

   

자료원: Gelato Messina 웹사이트 및 BRW

 

□ 2015년 호주 디지털 마케팅에 대한 전망

 

 ○ 다양한 경로를 통한 디지털 마케팅의 우세

  - 하나의 경로를 통해 하던 기존의 홍보에서 벗어나 모바일, 데스크톱, 소셜 네트워크 등의 다양한 경로를 통한 디지털 마케팅이 우세할 전망

  - 디지털 매체는 접근성이 뛰어나 노출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소비자들은 여러 경로를 통해 쉽게 정보를 비교·분석하고 소비 결정에 반영하게 됨.

  - 예를 들어 소비자들은 모바일 폰으로 직접 찍어온 사진을 보고 iPad를 통해 온라인 리뷰를 확인하며 소셜 네트워크 상의 반응을 체크하는 등 다양한 디지털 매체를 통해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얻음.

  

 ○ 빅데이터(Big Data)를 이용한 디지털 마케팅

  - 빅데이터(Big Data)란, 정보량이 기존에 비해 너무 많아 종래의 방법으로는 수집, 저장, 검색, 분석이 어려운 방대한 정보를 말함.

  - 호주 내에서도 온라인 사용자들이 구글(Google)이나 전자상거래 플랫폼, 소셜 미디어 활동을 통해 얻는 정보가 평균적으로 1500개가 넘음.

  - 기업들은 이러한 빅데이터를 통해 고객의 소비패턴과 선호도, 구매정보 등을 분석해 구매할 가능성이 높은 고객을 타깃으로 맞춤형 마케팅을 진행함. 실시간으로 고객이 원하는 정보와 반응을 추적하기도 함.

  - 실제로 호주의 ANZ 은행과 CLSA 증권 등에서 금융 빅데이터를 분석해 고객의 투자선호도 조사, 투자 종목 제안 등을 하고 있음. 고객 서비스 부문에서는 방대한 자료를 분석해 콜센터 상담 시 고객의 문의에 최적의 답을 제시함.

 

 ○ 디지털 마케팅의 수단으로 3S(SEM, SEO, Social)의 결합

  - SEM(Search Engine Marketing)은 검색 엔진 마케팅으로, 검색 엔진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특정 웹사이트로의 방문을 유도하고 상품의 구매까지 이르게 하는 마케팅 수법임.

  - SEO(Search Engine ○ptimization)는 검색 엔진 마케팅을 위해 웹사이트를 최적화시키는 것을 말함.

  - 각종 유명 검색엔진에 검색 광고를 게재하거나 검색 순위의 상위에 자사 웹사이트를 노출시킴.

  - 또한 최근 SEO는 소셜(Social) 네트워크와도 결합함. 즉 Facebook, Twitter와 같은 소셜 미디어에서 자사 웹사이트로의 링크를 촉진시키거나 소셜미디어 간 링크를 늘림.

  - 이를 통해 자사 웹사이트의 신뢰도를 향상시키고 고객 유입 속도를 높여 새로운 디지털 마케팅의 경쟁력을 보유할 수 있음.

 

 ○ 개인 모바일(Mobile) 사용자 수의 증가

  - IBIS World의 보고서에 따르면, 호주 내 모바일 사용자의 수가 매년 급증하는 추세이며 2014년 시장규모는 5억320만 오스트레일리아달러임.

 

호주 모바일 사용자 수의 증가

자료원: IBIS World Australia

 

  - 또한 호주 모바일 사용자들은 모바일 웹보다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선호하는데,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사용자의 48%가 게임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함.

  - 이메일·달력·파일 정리 앱 등과 같은 구성 애플리케이션의 이용률은 14%이며, 사진·비디오·음악 앱과 같은 엔터테인먼트 애플리케이션의 사용은 12%를 차지함.

 

호주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시장 규모

자료원: IBIS World Australia

 

  - 따라서 디지털 마케팅 전략 구사 시 소비자들이 모바일 기기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할 때 보이는 특정한 선호나 행동패턴을 고려해야 함.

 

□ 시사점

 

 ○ 국내 기업들이 호주 시장 진출 시, 2015년 호주 디지털 마케팅에 대한 전망을 참고해 효과적인 디지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필요가 있음.

  - 소비자들이 다양한 통로로 제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다각적인 마케팅을 시도해 보아야 함. 특히나 위에 언급된 사례처럼 소셜 네트워크를 주목할 필요가 있음.

  - 빅데이터를 통해 고객의 소비 패턴과 선호도, 구매 정보를 분석해 각 소비자들에게 맞춤형 마케팅을 제공할 필요가 있음. 이를 통해 고객 만족도를 높이고 더 높은 성과와 이윤을 창출할 수 있음.

  - 3S(SEM, SEO, Social)의 결합을 통해 호주 소비자들의 자사 사이트로의 유입을 늘릴 필요가 있음. 또한 검색 엔진 상에서 소비자들의 검색이 최종적으로 구매로까지 전환되는지도 추적해봐야 함.

  - 모바일 기기 사용과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선호가 증가함에 따라 한국의 모바일 기기와 첨단 IT 애플리케이션의 호주 진출 가능성이 커짐.

 

 ○ 2014년 12월 12일 정식 발효된 한-호 FTA를 해외 진출 기회로 활용할 필요가 있음.

  - 한-호 FTA가 시행됨에 따라 한국과 호주 간 디자인과 IT, 소프트웨어, 지식서비스 등의 협력을 강화하기로 해 관련 사업이 활발해질 전망임.

  - 세계적 경쟁력을 갖춘 호주 기업들과의 제휴를 통해 디지털 마케팅 전략에 관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해 볼 수 있음.

 

 

자료원: APAC Digital Marketing Performance Dashboard 2014, BRW, The Australian, IBIS World Australia, KOTRA 멜버른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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