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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클로의 새로운 시도 ‘주 4일 근무제’
  • 경제·무역
  • 일본
  • 후쿠오카무역관 조병구
  • 2015-08-21
  • 출처 : KOTRA

 

유니클로의 새로운 시도 ‘주 4일 근무제’

- 퇴직률 낮추고 신규 고용 확대하기 위해 10월부터 도입 -

- 주목받기 시작한 ‘워크 라이프 밸런스’ -

 

 

 

자료원: 니혼게이자이신문

 

□ 패스트리테일링, 10월부터 희망자에 한해 주 4일 근무제 도입

 

 ○ 유니클로, GU 등 SPA 브랜드를 운영 중인 패스트리테일링, 오는 10월부터 희망자를 모집해 주 4일 근무제를 실시하기로 발표

  - 주력 브랜드인 유니클로의 840개 점포에서 근무 중인 ‘지역 정사원’ 약 1만 명을 대상으로 우선적으로 실시할 예정이며, 단계적으로 본사 직원 등으로 확대해나갈 계획

 

 ○ 이번 발표의 주 목적은 육아, 가사 등으로 인한 기존 인재의 경력 단절을 막고, 우수 인재의 채용을 확대하기 위함임.

  - 일본은 유연하지 못한 근무환경 때문에 도중에 퇴사하는 비율이 선진국 중에서도 높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음.

  - 특히, 패스트리테일링사의 경우, 해외전개를 본격적으로 선언한 2009년 입사자 중 약 50%에 달하는 인재가 3년 이내에 퇴사한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번 발표로 근무환경을 근로자가 직접 선택할 수 있게 함으로써 우수한 인재의 유출을 막는데 효과적일 것으로 분석

  - 또한, 주 4일 근무를 선택하더라도 점포가 가장 혼잡한 토요일과 일요일은 근무하도록 하고, 평일에 3일 휴일을 부여하는 등 근무요일을 조정해 현재 1만 여 명 수준인 지역 정사원을 1만6000명까지 확대해나갈 계획

 

 ○ ‘변형노동시간제’ 활용 통해 합법적 절차로 진행

  - 일본은 노동기준법을 통해 근무시간을 40시간/주, 8시간/일 이내로 제한하고 있으며, 이를 넘어갈 경우 시간외 근무로 규정하고 있음.

  - 이번 주4 일 근무제의 경우 1일 10시간씩 주 4일 근무를 통해 주당 평균 40시간 근무하는 것으로 간주하는 ‘변형노동시간제’를 활용한 것으로 알려졌으며, 기본 근무시간은 동일하기 때문에 인건비는 변하지 않는 것으로 알려짐.

 

□ 주목받기 시작하는 ‘워크 라이프 밸런스’(일과 가정의 양립)

 

 ○ 2011년 동일본 대지진 당시, 절전 대책의 일환으로 각 대기업이 주 4일 근무제를 도입하긴 했으나 일시적인 퍼포먼스로 끝난 바 있음.

 

 ○ 이번 발표가 주목을 끄는 이유는 노동자의 근무환경을 개선하고 일과 가정의 양립을 보호하기 위해 나온 정책이기 때문임.

  - 일본은 1990년대부터 노동인구(15~64세)가 감소세로 접어들기 시작했으며, 여성의 취업을 향상시키기 위해 다양한 정부 정책 등이 마련돼 왔음.

  - 기업들도 자주적인 정책으로 야근을 줄이거나 유연근무제 등을 실시함으로써 기존 인재의 유출을 막기 위해 노력해왔으나 아직까지 주 4일 근무제가 정착됐던 사례는 없었음.

  - 이 때문에 이번 패스트리테일링사의 발표는 정부 정책입안자 및 각 재계로부터 관심을 받는 것으로 분석되며, 향후 다른 기업으로 확대될지에도 주목됨.

 

기업별 근무환경 개선을 위한 주요 정책

패스트리테일링

10월부터 유니클로 지역정사원 대상 주 4일근무제 실시

KDDI

퇴근~다음날 출근까지 11시간 이상 간격을 두도록 인사제도 변경

일본생명보험

육아 중인 사원 위한 원격 오피스를 설치

미쓰비시자동차

오후 8시 이후 근무 원칙적으로 금지

리쿠르트HD

10월부터 상한일수에 제한이 없는 재택근무제도 도입

자료원: 니혼게이자이신문

 

□ 시사점

 

 ○ 일과 가정의 양립, 경제활성화를 위해 주목받고 있는 ‘워크 라이프 밸런스’

  - 저출산 고령화로 인구가 감소하는 일본에서는 노동인구 감소가 심각한 사회문제로 인식되며, 아베 정권이 추진 중인 아베노믹스의 최근 화두 역시 감소하는 노동력을 상쇄하기 위한 ‘생산성 향상’에 초점이 맞춰져 있음.

  - 취업시장 활성화가 이어지는 가운데 기존 인재의 이탈을 막고 신규 고용을 확대하기 위한 유니클로의 이번 발표로 '워크 라이프 밸런스'가 다시금 주목받기 시작했으며, 앞으로 다른 기업으로도 확대될지에 관심이 모아짐.

 

 

자료원: 니혼게이자이신문, 산케이신문 및 KOTRA 후쿠오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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