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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여성용 모바일 앱 시장 어디까지 왔나
  • 트렌드
  • 중국
  • 상하이무역관
  • 2015-08-18
  • 출처 : KOTRA

 

중국 여성용 모바일 앱 시장 어디까지 왔나

- 다양한 앱 출시됐으나 이용자를 사로잡을만한 매력은 부족한 편 -

- 잠재고객 2억7000만 명, 시장 공략위한 지분, 협력투자 고려도 가능 -

 

 

 

□ 중국 모바일 인터넷 발전과 여성

 

  대세로 떠오른 모바일 인터넷

  - 2014년 6월 당시 인터넷 이용자 규모 6억3200만 명. 이 중 모바일 인터넷 이용자 규모는 5억2700만 명으로 전체 인터넷 이용자 수의 83.4% 차지함.

  - 올해 2분기 중국 모바일 인터넷 시장규모는 1680억9000만 위안, 전년 동기 대비 256% 성장함. 이 중, 대다수가 여성 이용자임.

  - 전체 인터넷 이용자 남녀 성비는 55.6:44.4이며, 여성 앱 시장의 잠재고객은 2억7000만 명에 달함.

 

2015년 2분기 중국 모바일 인터넷 시장 규모

자료원: 易觀智庫

 

 ○ 모바일 인터넷의 선두주자, 여성

  - 전체 모바일 인터넷 이용자 중 20대가 30.7%로 각 연령대 중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함.

  - 여성 모바일 인터넷 이용자 중 19~35세가 전체 이용자 수의 57%를 차지함. 이 연령대가 여성 앱의 주요 대상임.

  - 잠재고객과 시장의 거대한 규모로 인해 여성 앱 시장은 자본시장의 ‘열렬한 환영’(熱捧)을 받음.

 

자료원: CNNIC

 

□ 현지 기업 전문화된 여성 앱 출시 현황

 

  각각 다른 경쟁력을 갖춘 여성 앱

  - 여성 앱은 여러 분야를 다루는 것보다 한 분야에 특화된 전문성을 추구함.

  - 현재 중국에서 가장 인기를 끌고 있는 여성 앱은 카메라 앱, 화장 관련 앱, 의류 관련 앱, 월경 관리 앱, 산모 관련 앱 등임.

  - 2015년 1분기 인기 여성 앱 TOP15 중 인터넷 쇼핑몰 앱이 1, 2, 3위를 차지하며 강세를 보임. 카메라, 네일, 헤어, 화장 등 다양한 분야의 앱이 순위에 올랐으나 쇼핑몰 앱이 순위표의 절반을 차지함.

 

  인기 여성 앱 소개

 

  ① 美顔相机

 

자료원: KOTRA 상하이 무역관

 

  - 중국 최대의 카메라 앱, 美圖秀秀를 제치고 카메라 앱 1위에 등극

  - 피부 미백, 잡티·여드름·다크서클 제거 등 자동 얼굴 보정 셀카 기능 보유

  - 變美秘笈에서 미용 방법 동영상 공유, 爆笑一夏에서 웃긴 동영상 공유

  - 微信, 朋友圈, 新浪微博, QQ空間, 騰訊微博, 人人등에 사진 촬영 즉시 공유 가능

  - 2015년 4월, 사용자 2억4000만 명 돌파

 

  ② 明星衣

 

자료원: KOTRA 상하이 무역관

 

  - 의류 관련 앱. 오늘의 의상 추천 및 타오바오(淘)와 연동한 구매 기능 보유

  - APPLE APPSTORE TOP10에 들어가는 패션 앱, 여성 사용자 비율이 90%를 넘음.

  - 2014년 3월 여성 가입자 3000만 명 돌파, 일일 평균 이용자 260만 명

  

  ③ 大姨

 

자료원: KOTRA 상하이 무역관

 

  - 중국 최초, 최대의 여성 월경기간 건강 관리 앱. 여성 커뮤니티도 겸함. 현재 활동이 가장 활발한 여성 커뮤니티

  - 월경 달력, 체온 체크 등의 건강 관리 등 기능 외에 姐妹說, 閨蜜說에서 서로의 의견을 주고받을 수 있음.

  - 2015년 3월 가입자 8000만 명 돌파, 일일 평균 이용자 420만 명

   

  ④ 快樂孕期

 

 

  - 임신 전, 예비 아빠, 예비 엄마 세 가지 모드로 나뉨. 임신 전 모드에선 임신 전 상식, 임신 후 상식 등 제공 및 다른 이용자와의 소통 기회 제공, 예비 엄마 모드에선 근처 산부인과 검색과 임신 기간 식단, 일기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함.

  - 2015년 3월 임신·육아 관련 앱 중 실행횟수 1위. 2위인 孕期提醒의 8배가 넘는 1억6509만5900회의 실행 횟수를 기록함.

   

 2015년 1분기 여성 앱 인기 Top 15

1

   美麗說

2

   蘑菇

3

   唯品會

4

   美顔相机

5

   

6

   河狸家

7

   淘粉

8

   大姨

9

   美妝心得

10

   美柚

11

   閨蜜圈

12

   化妝

13

   秀美甲

14

   微蜜kiss

15

   時尙猫

자료원: 中商情報

 

주요 여성 앱 종류 및 앱명

종류

앱명

종류

앱명

인터넷 쇼핑

美麗說

蘑菇

화장

美妝

美妝心得

카메라

美圖秀秀

美拍

百度魔圖

Camera360

네일

秀美甲

河狸家

임산부· 육아

快樂孕期

硏究生

孕期提醒

헤어

美美豆

時尙猫

波波

월경 관리

大姨

美柚

女性日歷

성형

整形

자료원: 云思維

 

□ 앱 종류별 특징과 문제점

 

앱 종류

특징

문제점

임산부·육아

- 고객층의 90% 이상이 25~30세임.

- 전자상거래와 협업해 아기용품 구매를 유도해 수익을 내고 있음

- 낮은 기술적 진입장벽 때문에 질적으로 떨어지는 앱이 많음.

- 아기용품에서 가장 중요한 품질 신뢰성에 대한 소비자의 의구심으로 오프라인 매장이나 티엔마오, 징동 등 온라인 상점이 더 신뢰를 받고 있음.

월경 관리

- 잠재고객이 모든 여성으로 잠재적 고객   층이 넓음.

- 높은 실용성으로 실제 이용률 및 인기가  높음.

- 광고 수익이 주 수익 모델임.

- 중국 내 월경 기간 건강 관리에 대한 인식이 크게 부각돼 있지 않음.

- 월경의 특징상 매일 꾸준한 이용자를 기대하긴 어려움.

의류 관련

- 의류 쇼핑몰이 대세임.

- 코디 추천 앱 또한 인기를 끌고 있음.

- 자체 판매, 혹은 전자상거래와의 협업으로 수익을 내고 있음.

- 대부분의 앱이 비슷한 특징을 지니고 있음.

- 기존 의류 코디 앱과는 다른 색다른 매력을 지닌 앱이 필요함.

카메라

- 실용성, 범용성이 가장 뛰어남.

- 여성뿐 아니라 남성도 많이 이용함.

- 기술적 진입 장벽이 높은 편에 속함.

- 대부분의 카메라 앱이 美圖秀秀와 美顔相机의 아성을 뛰어넘지 못하고 있음.

네일·헤어·성형

- 네일, 헤어 성형 등 아직까지 앱 모델로는 보편적이진 않으나 발전 가능성이 큼.

- 특히 2, 3선 도시에서 빠른 발전 추세를 보이고 있음.

- 오프라인 비즈니스와의 연동이 비교적 용이한 편

- 네일케어 앱: 관련 자격증의 공신력이 떨어지는 편

- 헤어케어 앱: 미용사에 대한 신뢰도에 많은 영향을 받음.

  

□ 시장 잠재력 대비 확실한 성공을 거둔 사례 많지 않아

 

 ○ 잠재고객 2억7000만 명, 투자 가능성은 존재하나 부족한 점 많아

  - 현재 월경 관리 앱 大姨의 3000만 달러 규모의 C輪융자 투자를, 월경 관리 앱 美柚의 3500만 달러 규모의 C輪융자, 산모 관련 앱 辣媽의 2000만 달러 규모의 D輪융자, 인터넷 쇼핑몰 앱 蘑菇街의 2억 달러 규모의 D輪융자 등 투자자들의 지속적인 투자 유치를 끌어내며 그 가능성 자체는 인정을 받고 있음.

  - 여성 앱 시장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 상업화는 필수불가결이나, 현재 중국 시장에서 개발자와 회사는 여전히 상업화에 추진보다는 입지를 다지고 고객을 늘리는 데 집중해야만 하는 실정임. 거대 인터넷 쇼핑몰과 몇몇 앱을 제외하곤 아직 확고한 지위를 가지고 있는 앱은 상대적으로 적음.

 

 ○ 기존 업체의 성패요인을 바탕으로 공략을 마련해야

  - 호신 앱이나 세일 정보 앱 등 중국 여성 앱 시장에서 아직 생소하므로 기존에 존재하는 앱보단 실용성을 갖추면서도 신선한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한 새로운 분야의 공략이 더욱 수월해보임.

  - 잠재고객이 2억7000만 명에 달하는 중국 여성 앱 시장의 진입 위험성과 가능성이 공존하는 상황에서 기존 업체의 사례 및 성공·실패 요인들을 꼼꼼히 분석하는 작업이 수반되느냐가 성패를 좌우할 것임.

  - 그 외에도 중국 기업에 대한 지분, 기술 투자 등 협력을 통해 시장 진입에 보다 수월한 기반을 마련하는 방법도 고려할 수 있음.

  

 

자료원: 易觀智庫, CNNIC, 中商情報网, 云思維 및 KOTRA 상하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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