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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레이시아, 동남아 테마파크 허브를 위한 유치 노력
  • 트렌드
  • 말레이시아
  • 쿠알라룸푸르무역관 연승환
  • 2015-08-21
  • 출처 : KOTRA

     

말레이시아, 동남아 테마파크 허브를 위한 유치 노력

- Iskandar 지역에 2020년까지 신규 테마파크 4개소 추진 -

- 유동인구 많고 다양한 문화가 공존해 관광산업 육성조건 잘 갖춰 -

     

     

     

□ 말레이시아 관광산업 주요 경제발전 요소로 자리 잡아

     

 ○ 2014년 말레이시아를 방문한 외국인은 총 2743만 명으로, 거의 인구수와 맞먹는 수의 외국인이 매년 말레이시아를 방문하고 있음. 이 중 50.8%는 접경국이자 한 때 같은 나라였던 역사가 있는 싱가포르가 차지, 말레이시아 소수민족을 구성하고 있는 중국과 인도 등이 그 뒤를 따름.

     

2014년 국별 말레이시아 방문객 수

                        (단위: 명, %)

순위

국명

2013년

2014년

성장률

 

전체

25,715,460

27,437,315

6.7

1

싱가포르

13,178,774

13,932,967

5.7

2

인도네시아

2,548,021

2,827,533

11.0

3

브루나이

1,238,871

1,213,110

-2.1

4

중국

1,791,423

1,613,355

-9.9

5

태국

1,156,452

1,299,298

12.4

6

인도

650,989

770,108

18.3

7

필리핀

557,147

618,538

11.0

8

호주

526,342

571,328

8.5

9

일본

513,076

553,106

7.8

10

영국

413,472

445,789

7.8

11

한국

274,622

385,769

40.5

자료원: Facts & Figures, Tourism Malaysia

     

 ○ World Travel & Tourism Council의 ‘Travel & Tourism Economic Impact 2015 Malaysia’ 보고서에 의하면 관광산업이 2014년 말레이시아의 GDP에 직접 기여한 비중은 전체 GDP의 5.7%(610억 링깃)이며 간접기여도까지 고려하면 14.9%(1610억 링깃)으로 추정

   · 2014년 직접고용효과는 약 72만 명(전체 고용인원의 5.3%)

     

말레이시아 관광산업 관련 주요 순위

자료원: Travel & Tourism Economic Impact 2015 Malaysia, World Travel & Tourism Council

 

□ 테마파크는 말레이시아 관광산업의 핵심 성장동력

 

 ○ 말레이시아에 인기가 많은 테마파크로는 Legoland, Sunway Lagoon, Wet World 등의 야외 테마파크 및 워터파크와 Hello Kitty Town, Kidzania, Berjaya Times Square Theme Park와 같은 실내 테마파크가 있음.

     

 ○ Euromonitor사의 2014년 통계에 의하면 테마파크는 카지노 다음으로 많은 방문객 수 및 매출액이 발생하는 분야로 말레이시아 관광산업의 핵심요소임.

 

말레이시아 관광산업 구성 동향

           (단위: 천 명, 백만 링깃)

분류

방문객

매출액

2011년

2012년

2013년

2011년

2012년

2013년

카지노

17,255.9

17,997.9

18,717.9

3,792.2

3,936.3

4,152.8

테마파크

10,846.8

11,454.2

12,290.3

837.6

882.0

974.6

공립공원/자연

2,751.1

2,979.4

3,247.5

19.1

20.4

22.4

동물원/수족원

2,124.4

2,154.1

2,182.1

34.5

34.8

35.7

박물관

1,807.2

1,893.9

1,981.0

7.4

7.7

8.2

유적지

1,296.2

1,350.6

1,411.4

8.6

8.9

9.4

극장공연

152.6

159.6

167.3

8.4

8.7

9.2

예술 갤러리

109.9

127.2

146.9

2.4

2.5

2.8

서커스

25.7

26.4

26.9

0.6

0.6

0.7

기타

6,736.1

6,971.9

7,181.0

30.9

31.0

31.9

총계

43,105.7

45,115.1

47,352.3

4,741.6

4,933.0

5,247.4

자료원: Tourist Attractions in Malaysia, Euromonitor International

     

 ○ 이에 말레이시아 정부는 관광산업을 12개의 핵심경제분야(National Key Economic Area) 중 하나로 지정하고, 경제개발계획 Economic Transformation Program을 통해 크루즈·골프 등 신산업 육성, 호텔 등 인프라 개선 및 투자, 프리미엄 쇼핑몰 구축 등 다양한 산업육성 프로젝트 추진

     

□ 싱가포르에 인접한 Iskandar 지역에 4개 테마파크 신설 검토 중

     

 ○ 싱가포르와 인접한 조호(Johor)주의 경제개발특구인 Iskandar의 개발을 총괄하고 있는 IRDA(Iskandar Regional Development Authority)의 CEO Datuk Ismail Ibrahim은 현지 언론사들과의 인터뷰에서 Iskandar 지역 내에 향후 5년 이내 약 4개의 신규 테마파크를 운영할 계획이라고 발표

     

 ○ 현재 조호 주에 소재한 테마파크는 Legoland Malaysia, Hello Kitty Indoor Theme Park, Angry Birds JBCC. 현재 건설 중인 워터파크 1개소이며, 추가로 유치 계획 중인 테마파크는 20~40㏊ 규모로 규모에 따라 프로젝트 금액은 5억~10억 링깃 수준이 될 것으로 예상

     

 ○ IRDA는 테마파크 유치를 위해 호주, 인도네시아, 일본, 유럽, 북미 등의 테마파크 사업자들과 협의를 진행 중이라고 설명하면서, 이 중 하나는 일본에서 인기가 많은 실내 IT기반 테마파크와 유사한 시설이 될 것이라고 밝힘.

 

□ 건설 중인 대형 테마파크에 대한 기대감도 높아

 

 ○ 20th Century Fox사는 말레이시아 Genting에 세계 최초의 20th Century Fox World를 건설 중이며, 2016년 개관 예정으로 Ice Age, Rio, Planet of the Apes 등의 인기 높은 영화를 테마로 한 놀이시설을 운영 예정

 

자료원: Genting Malaysia

     

 ○ 말레이시아 Ipoh 지역에 24억5000만 링깃(부지 20.8㏊) 규모의 Movie Animation Park Studios(MAPS) 프로젝트가 진행 중이며, 2016년 상반기 내 완공 예정. Dreamworks Studio 캐릭터인 Mr.Peabody, Casper the Friendly Ghost 등을 테마로 40여 개 놀이시설이 들어설 계획임.

     

   자료: MAPS Perak

     

□ Themed Attractions Resorts & Hotels(TAR&H)사의 테마파크 사업 운영사례

     

 ○ TARH사는 말레이시아의 국부펀드인 Khazanah Nasional이 설립한 테마파크 운영사로 말레이시아 내에 인기가 높은 Legoland, Hello Kitty Town, Kidzania, The Little Big Club 및 고급 리조트호텔 등을 개발하고 운영하는 공기업임.

     

 ○ TARH 대표 Tunku Dato’ Ahmad Burhanuddin은 8월 13일 현지 비즈니스 라디오 채널인 BFM과의 말레이시아 테마파크산업 및 자사 프로젝트 계획 등에 대해 인터뷰를 실시

 

 ○ 대표는 "말레이시아에는 중국계가 많아 중국인 관광객 방문이 많고, 무슬림 국가로서 할랄 관광 인프라가 잘 돼 있기 때문에 중동 관광객도 많이 찾고, 호주에서는 항공기 경유지로 말레이시아를 많이 방문하는 등 관광산업 육성 조건이 잘 갖추어져 있다"며, "테마파크는 이들 방문객이 말레이시아에 더 오래 머물고 더 소비를 많이 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설명

     

 ○ TARH가 개발한 대부분의 테마파크는 프랜차이즈보다는 직영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Legoland의 경우 TARH가 파크를 소유하고 Merlin Entertainments가 운영하는 방식의 협력 사례도 있음.

   · 단, Kidzania와 Hello Kitty Town 등 해외 브랜드는 매출액의 일정 비율을 로열티로 지불 중

     

 ○ 국부펀드로 운영되는 회사인 만큼 보유 중인 테마파크에 대해서는 매출수익 뿐만 아니라 고용효과 및 가치창출 등도 중요한 고려사항이라고 함.

     

 ○ Sunway, Genting, Ecoworld 등 테마파크를 운영하는 민간기업과의 경쟁 관계에 대해서는, 다양한 사업자들이 각양각색의 볼거리를 제공하는 것은 상호보완적이고 궁극적으로 산업육성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분석함.

     

□ 시사점

     

 ○ 더운 날씨 덕분에 워터파크가 주를 이루었던 말레이시아 테마파크 산업은 2012년 개관한 Legoland를 비롯해 20th Century Fox World, MAPS 등 세계적인 캐릭터 브랜드를 내세운 국제적인 테마파크 및 IT 기반 실내 테마파크를 유치하는 등 고도화되고 있는 양상임.

     

 ○ 말레이시아는 지리적, 문화적으로 관광산업 발달 조건을 잘 갖추고 있으며, 정부 차원에서도 할랄관광 육성 등의 지원정책을 적극적으로 펼치고 있어 이러한 면모가 외국인 투자가들에게 매력요인으로 작용했을 것임.

     

 ○ 주요 테마파크 개발지역은 MICE 산업이나 쇼핑, 요식업 등 서비스업 발달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되며, 해외의 인기 프랜차이즈 등에 대한 수요도 발생할 수 있음.

     

 ○ 독립적인 대형 부지를 기반으로 한 테마파크 뿐만 아니라 최근에는 현지 도심의 대형 쇼핑몰도 새로운 형태의 체험 놀이시설 입점 유치에 열을 올리는 등 전반적으로 엔터테인먼트 산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것으로 보임.

     

     

자료원: Tourism Malaysia, Euromonitor, Asia One, The Star, BFM, 기타 현지 언론 및 KOTRA 쿠알라룸푸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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