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방글라데시, 프랜차이즈 진출 호기
  • 트렌드
  • 방글라데시
  • 다카무역관 최원석
  • 2015-06-22
  • 출처 : KOTRA

 

방글라데시, 프랜차이즈 진출 호기

- 도시화 급진전, 핵가족화가 외식 문화 확산 촉진 -

- 식자재 공급 및 관리가 최대 난제 -

 

 

 

 소득 증가 등에 따른 외식 수요 확대

 

 ○ 방글라데시는 1억7000만 명의 인구를 갖고 있으며 2013년 기준 1인당 GDP가 1000달러를 돌파

 

방글라데시 소득 지표 추이

            (단위: %, 달러, 백만 명)

 지표

2011

2012

2013

2014

2015

GDP 성장률

6.5

6.3

6.1

6.2

6.4

1인당 GDP

858

916

1,033

1,179

1,309

인구

153

155

157

158

160

자료원: IMF 2014년 9월

 

 ○ 도시화 급진전, 핵가족화가 외식문화 확산 촉진

  - 스리랑카는 최근 외국인 관광객 급증이 관련 수요 확대에 일조

     

 현지 프랜차이즈 확산 동향

 

 ○ 현지 기업은 해외 프랜차이즈 수입으로 새로운 문화에 발빠르게 대응

 

 ○ Pizza Hut, KFC, Pizza Inn, 난도스 등이 2000년대 말부터 진출을 시작

 

 ○ 최근 글로리아진스(호주, 커피), Fish & Co(싱가포르, 해산물), 크리스피크림(미국, 도넛), SBARRO(미국, 피자) 등 신규 프랜차이즈 확대

 

※ 참고: 서남아 타 국가 프랜차이즈 확산 동향(스리랑카)

 

 ○ 스리랑카는 소득 수준 상승과 더불어 최근 외국인 관광객 급증이 관련 수요 확대에 일조

 

스리랑카 소득 지표 추이

                                                                                                                (단위: %, 달러, 백만 명)

 지표

2011

2012

2013

2014

2015

GDP 성장률

8.2

6.3

7.3

7.0

6.5

1인당 GDP

2,880

2,874

3,204

3,414

3,719

인구

21

21

21

21

21

자료원: IMF 2014년 9월

 

 ○ 주요 프랜차이즈 진출 동향: Subway(미국), Manhatan Fish(미국), Bread Talk(싱가포르) 등

     

 한국 프랜차이즈 기업의 진출 동향

 

 ○ 한국 프랜차이즈로는 제네시스 BBQ가 라이선스 판매 형태로 2013년부터 진출

 

 ○ 동남아에 이은 새로운 시장 발굴의 일환으로 서남아 지역에 주목, 요식업을 중심으로 활발한 사업 진행 중

     

 한국 기업의 진출 방안

 

 ○ 현지 프랜차이즈 진출 여건(요식업 중심)은 아래와 같이 구분할 수 있음.

 

유리한 여건

불리한 여건

- 외식 수요 증가

- 강한 양념 등 한국 식습관과의 유사성

- 경쟁 해외 프랜차이즈 진출 초기단계

- 안전한 식품에 대한 인식 제고

- 저렴한 인건비

- 높은 토지 가격 및 임대료

- 냉장냉동 물류시스템(Cold Chain)의 결여로 식자재 품질 관리가 어려움.

- 식품류에 대한 고관세

- 한류 영향 미미

 

 ○ 진출형태

  - 요식업 운영 및 식자재 수입, 관리에 따르는 어려움을 감안할 때 현지 단독 투자는 신중할 필요가 있으며 당분간은 라이선스 판매 및 자재 공급 형태가 가장 현실적인 방안으로 판단됨.

 

 ○ 입지

  - 외국인이 많이 거주하는 굴샨-바나니 지역 또는 현지인들의 도심인 단몬디 지역이 프랜차이즈 입지로 가장 유력

 

 ○ 타깃 고객

  - 외국 프랜차이즈 매장은 단순히 식사를 하는 것 외에 여가공간으로서의 의미를 갖고 있으며, 음식과 서비스, 시설이 우수한 매장에서 높은 비용을 치를 용의가 있는 고객층이 두터움.

  - 따라서 최근 진출한 프랜차이즈들은 매장의 분위기 자체를 고급 레스토랑에 가깝게 조성하고, 테이블까지 서비스를 직접하는 경우가 대부분임.

 

 ○ 식자재 수입 및 관리

  - 냉장물류 시스템 결여, 통관 절차 지연, 고온 다습한 기후는 해외로부터 변질 가능성이 있는 식자재를 공급하는데 커다란 제약이 되고 있음.

  - 따라서 현 단계에서 진출하는 프랜차이즈는 식자재 현지 조달이 가능한 품목(치킨 등)이나 카페와 같이 식자재 관리 부담이 상대적으로 작은 품목이 바람직함.

 

 ○ 요식업 외 유망 프랜차이즈

  - 여성의 사회 진출 확대, 서구식 미에 대한 인식 상승 등으로 인해 화장품 프랜차이즈 진출이 유망

  - 동남아와 달리 이슬람 국가인 방글라데시는 한류의 영향이 퍼져 있지 않으므로 안테나 숍 등의 설치 및 현지 프로모션을 통해 제품을 홍보하는 것이 반드시 필요함.

 

 

자료원: 현지 관련업계 인터뷰, KOTRA 다카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방글라데시, 프랜차이즈 진출 호기)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