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멕시코 홈쇼핑 소득하위계층 공략 필요
  • 경제·무역
  • 멕시코
  • 멕시코시티무역관 성준화
  • 2015-06-03
  • 출처 : KOTRA

 

멕시코 홈쇼핑 소득하위계층 공략 필요

- 전자상거래 증가로 홈쇼핑 시장 불황 -

 

 

 

□ 현황

 

 ○ 2014년 멕시코 홈쇼핑시장 2% 상승, 전자상거래 증가로 인해 홈쇼핑 시장에 큰 타격

 

 ○ 멕시코의 홈쇼핑 분야는 2012년 6% 성장했으나, 2013년1%, 2014년은 2%의 저조한 성장률을 보임. 이는 홈쇼핑 시장이 전사상거래로 대체된 것에 기인함.

 

 ○ 인터넷 쇼핑을 하는 소비자들이 두자릿수로 급격히 증가하면서 온라인 구매를 두려워하는 소비자들이 줄어듦. 인터넷 상에서 바로 구매를 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나면서 2014년 홈쇼핑 시장은 저조한 성장률을 보임.

 

멕시코 홈쇼핑 시장규모

                                                (단위: 백만 페소)

주: 1달러=15멕시코페소

자료원: Euromonitor

 

2009~2014년 품목별 성장률

품목

2009~2014년 연평균 성장률

2009~2014년 전체 성장률

의류 및 신발

1.2

6.2

미용 및 퍼스널 케어

7.6

44.2

기기

0.3

1.4

가전제품

7.1

40.7

건강관리제품

10.2

62.7

음식 및 음료

12.0

76.2

홈 케어

-

-

가정용품

2.9

15.6

홈 가구

3.6

19.4

미디어 제품

8.5

50.3

액세서리 및 안경

7.9

46.3

애완동물 제품

-

-

장난감 및 게임

7.6

44.3

비디오 게임

-

-

기타

6.0

33.9

홈쇼핑

5.9

33.1

자료원: Euromonitor

 

 ○ 멕시코 통신서비스 국영기업인 Telmex는 멕시코에서 가장 많은 유선 서비스를 보유하고 있으며 2014년 홈쇼핑시장 40%를 점유함.

 

 ○ Telmex는 2013년 40%의 시장점유율을 보임. 연간 2% 상승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됨.

 

□ 시사점 및 전망

 

2014~2019년 품목별 예측 성장률

품목

2014/2015

2014~2019년

연평균 성장률

2014~2019년

전체 성장률

의류 및 신발

0.3

0.3

1.5

미용 및 퍼스널 케어

2.6

2.6

13.7

기기

-6.6

-4.6

-21.2

가전 제품

1.1

1.1

5.6

건강관리 제품

4.8

3.8

20.3

음식 및 음료

5.5

6.7

38.4

홈 케어

-

-

-

가정용품

-1.2

-1.3

-6.5

홈 가구

0.5

0.4

2.2

미디어 제품

0.7

1.0

5.3

액세서리 및 안경

3.4

3.6

19.3

애완동물 제품

-

-

-

장난감 및 게임

5.5

5.3

29.3

비디오 게임

-

-

-

기타

4.6

3.8

20.2

홈쇼핑

1.7

1.6

8.2

 

 ○ 홈쇼핑에 판매되는 물건 가격은 일반 상점과 비슷함. 물건을 직접 보고 구매하는 것을 선호하는 멕시코 소비자들이 많음.

 

 ○ 인터넷 사용자 증가로 홈쇼핑을 이용하는 소비자들이 급격히 감소함. 소비자들은 번거로운 전화 주문보다 인터넷 주문을 더 선호하는 편

 

 ○ Wal-Mart, Linio, Liverpool과 같은 대형 마트도 인터넷 주문 및 할인 프로모션을 진행 중임.

 

 ○ 성공적인 성과를 얻기 위해 변화하는 멕시코 시장 동향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준비하는 노력이 요구되며, 다양한 상품을 보유해 소비자들의 선택의 폭을 늘려야 함.

 

현 멕시코 사회계층

자료원: 멕시코 통계청(Inegi)

 

 ○ 멕시코는 빈부격차가 상당히 크고 인터넷을 보유하지 않은 저소득층 가정이 많음.

 

 ○ 중산층 및 하류층이 가장 많이 접하는 대중매체는 TV임. 케이블 채널이 아닌 공중파 채널로 방송해 하류층 및 중산층을 주 타깃으로 한 다양한 마케팅 필요

 

 ○ 녹화 방송이 아닌 생방송으로 다양한 상품을 소개하고, 판매 시 판매량을 알리는 것이 홈쇼핑 시장 성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것으로 전망됨.

 

 

자료원: KOTRA 멕시코시티 무역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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