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日 히타치, 세계 철도 건설사업 본격 진출 나서
  • 트렌드
  • 일본
  • 도쿄무역관 김진희
  • 2015-05-26
  • 출처 : KOTRA

 

日 히타치, 세계 철도 건설사업 본격 진출 나서

- 유럽에서의 성공사례를 바탕으로 미얀마에 철도 신호시스템 수주 쾌거 -

- 국제협력기구(JICA)의 무상 자금 협력 활용 사례 -

 

 

 

탄소를 배출하지 않는 철도는 자동차의 대안으로 세계적으로 부상하고 있음. 유럽에서의 성공을 바탕으로 미얀마에 진출하는 일본의 사례는 철도를 미래 먹거리산업으로 육성하는 우리나라에 시사점을 제시하고 있음.

 

 세계 철도 신호시스템 시장 동향

 

 ○ 세계 철도 신호시스템 시장은 연 120억 유로(1조6000억 엔)

  - 아시아 등 신흥국이 견인해 연 3% 정도의 성장이 이어지고 있으며, 2019년에는 150억 유로(2조 엔)로 확대될 전망

  - 차량사업은 중국의 국유 대기업 2개사의 경영통합으로 가격경쟁이 치열하나, 신호시스템의 수익성은 여전히 높은 편

 

 ○ 히타치, 철도 신호 세계 2위 Ansaldo STS 인수, 세계 대기업과 경쟁 채비

  - 이탈리아의 국방∙항공 대기업 핀메카니카의 산하기업인 Ansaldo STS(신호 세계 2위)를 연말까지 매수할 계획

  - 히타치는 자체 보유기술과 이탈리아 기업의 판로 및 실적을 융합해 지멘스 등 세계 대기업과 경쟁

 

세계 철도 신호시스템 시장점유율

                                                            (단위: %)

주: 업계 추정

자료원: 일본경제신문

 

 히타치, 미쓰비시 상사와 미얀마 간선철도 신호시스템 수주

 

 ○ 미얀마 국철과 철도 신호시스템 계약 체결

  - 미얀마 최대 도시 양곤과 제2의 도시 만달레를 잇는 총 600㎞의 간선 철도의 일부 구간(약 140㎞) 수주(국제 협력기구(JICA)의 무상 자금 협력)

  - 히타치는 열차의 위치 정보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중앙감시장치 및 선로 분기기를 제어하는 전자연동장치, 자동경보장치 등을 2017년 6월까지 설치 완료할 예정

  - 이번에 정해진 일부 구간의 수주액은 약 24억 엔으로, 향후 500㎞ 미만 구간도 일본에서 자금 협력할 방침

  - 히타치가 실적을 여세로 지속해 수주 가능성이 크며, 간선 전체에서 수주액은 100억 달러가 넘는 규모가 될 것

 

자료원: 일본경제신문

 

 ○ 미얀마, 총 연장 600㎞의 선로를 가진 철도대국

  - 설비의 노후화로 탈선 사고가 빈발해 현지 정부는 사회 기반이 되는 철도 인프라의 재정비를 적극 추진할 방침

  - 히타치는 간선 철도와 겹치는 양곤 순환선의 수주도 노림.

 

 ○ 저가격을 강점으로 동남아와 남미에도 진출 예정

  - 저가격을 강점으로 일본신호 등 전문업체연합을 제치고 수주 획득

  - 운행 신뢰성은 일본과 동등한 수준으로 확보하되 운행의 자동수정 프로그램 등 기능을 축소해 가격을 절반 이하로 낮춤.

  - 인도의 정비 거점을 활용, 소프트웨어의 사양 변경 등을 통해 비용 절감. 미얀마에서 실적을 쌓아 가격 경쟁력을 강점으로 동남아시아와 남미에도 진출할 예정

 

 히타치의 철도사업 국가별 수주 활동

 

국가

시기

특징

인도

2015년

 - 미쓰이물산과 현지 엔지니어링 기업과 연합으로 델리-뭄바이를 잇는 고속화물 전용철도 건설사업 일부 수주 계획

 - 인도는 물류 효율화로 투자유치 노림.

베트남

2013년

 - 베트남 첫 도시철도사업 수주, 국제협력기구(JICA)에서 엔 차관 공여

영국

2012년

 - 영국의 고속철도용 차량 596량을 정식 수주(약 5500억 엔)

 - 대형 프로젝트 실적을 강점으로 신흥국 수주

2015년

 - 히타치 레일 유럽이 남서부 고속철도 173량 납품 우선교섭권 획득(수주액 총 2000억 엔 전망)

 - 런던과 남서부를 잇는 도시 간 고속철도 용도의 전 차량을 2018년 중으로 납품

 - 10년간 보수 계약, 설계 및 부품을 공통화하는 세계 전략차량의 수주는 처음

 - 같은 규모의 추가 수주 가능성도 있어, 유럽에서의 사업 확대에 박차

네덜란드

2015년

 - 철도운행회사로부터 철도차량 234량 수주(총 700억∼900억 엔)

 

□ 일본의 수주전략

 

대상

전략

선진국

 - 선두주자의 사업 M &A로 신규 수요층 발굴(Ansaldo STS 인수 등)

 - M &A로 현지 생산 및 영업∙생산체제 강화

신흥국

 - 국제협력기구(JICA)의 무상자금협력을 활용한 저가모델 개발

공통

 - 첫 진입장벽 극복 이후 유지보수 면에서 이미지 개선으로 추가 수주 실현

 - 이윤폭이 큰 대규모 보수사업 확보와 수익성 확보

 

□ 시사점

 

 ○ 히타치의 미얀마 수주는 민관(民官) 협력의 결실

  - 히타치의 이번 미얀마 수주는 국제협력기구(JICA)의 무상자금 협력을 활용한 사례

  - 개별기업의 경쟁력에 더해 외교와 금융을 비롯한 국가의 종합적인 실력의 표출

 

 ○ 기술력 강화에 주력해 안전성∙신뢰성 확보를 통한 신흥국 진출 시급

  - 우리 기업도 M &A에 적극적으로 뛰어들어, 기술 흡수 및 신흥국 현지 기업과의 협력 필요

 

 ○ 철도를 미래 먹거리 산업으로 육성해야

  - 철도건설사업을 한국의 미래 먹거리 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서는 정부의 선제 R &D와 정부 공공기관과 민간의 협력이 무엇보다 절실

  - 일본 기업이 M &A를 통해 공격적으로 새로운 먹거리를 찾고 있는 가운데, 우리 기업도 선제 대응해 아직 개발 여지가 있는 신흥국을 공략해야 할 것

 

 

자료원: 일본경제신문, 각 회사 홈페이지, 철도학회, KOTRA 도쿄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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