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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Apps 시장 변화로 모바일산업을 전망하다
  • 현장·인터뷰
  • 미국
  • 실리콘밸리무역관 Sun Kim
  • 2015-05-19
  • 출처 : KOTRA

 

다양한 Apps 시장 변화로 모바일 산업을 전망하다

- Apps World North America 2015을 통해 보는 미래 -

- 모바일 앱, 게임, 결재, 및 사물인터넷과 스마트 자동차까지 접할 수 있는 기회 -

 

 

 

올해로 세 번째를 맞은 Apps World America는 매년 샌프란시스코 다운타운에 위치한 Moscone West 전시장에서 열리며 공식 명칭은 Apps World North America 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게임, 모바일 오퍼레이션 등의 개발자들이 모임. 이 행사에는 약 1만 명 이상의 전문가들이 참가하며 애플(Apple) 공동 창립자인 Steve Wozniak가 연설자로 참여하는 등 그 규모가 확장되고 있음. 2015년도는 Connected Car로 불리우는 스마트 자동차까지 전시분야를 넓혀 많은 이들의 관심을 보였음.

 

Apps World North America 2015 전시장 입구

  

자료원: KOTRA 실리콘밸리 무역관

 

□ 개요

 

 ○ 일시: 2015. 5. 12. (화) ~ 5. 13.(수)

 

 ○ 장소: 샌프란시스코 소재 모스콘센터(Moscone Center; West)

 

 ○ 행사 규모

  - (전시 참가기업) 전 세계 350개사 참가

  - 전 세계 모바일 산업 관련 관계자 1만 명 이상 참여

 

 ○ 행사 구성 및 일정(컨퍼런스 및 세미나)

 

구성

내용

Conference (연사행사)

5월 12일~13일

  Developer World(Google, Evernote, XBOSoft 등)

  Droid World(Comcast, CBS, Sourcelabs 등)

  Gaming World(Storm8, GREE, Ubisoft 등)

  Enterprise World(Softlayer, BlackBerry, AVG 등)

  Connected Cars(Honda SV Lab, Ford, BMW USA 등)

EXPO 5월 12일~13일

  350개 부스 전시

 

□ 행사 분위기 및 참관인 반응

 

 ○ Apps World는 시리즈로 전 세계 각국에서 열리는 행사이며 주최 측은 런던에서 시작해 2013년에는 미국에서 처음 전시를 열었음. 이제는 라틴아메리카, 아시아, 중국, 아프리카에서도 전시회를 열 계획

 

Apps world Series

자료원: KOTRA 실리콘밸리 무역관

     

 ○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페블(스마트워치) 등 고위 관계자들이 컨퍼런스 연사로 참여해 많은 이들의 관심을이끌어냈으며 소규모 개발자들이 주로 많이 모여 네트워킹하는 모습을 자주 볼 수 있음.

     

 ○ 평상시 소비자들이 많이 애용하는 애플리케이션 개발 회사들보다 좀 더 기업과 기업 간에 비즈니스를 하고 있는 애플리케이션 개발업체들이 참여

     

 ○ 이제는 단순한 애플리케이션 개발자들을 위한 행사가 아닌 게임, 스마트 카 등 다양한 곳에 애플리케이션을 접목할 수 있는 기업들이 참여하는 행사라고 볼 수 있음.

     

 ○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기업의 입장으로 봤을 때는 반드시 참여가 필요한 행사이며 한곳에서 유명 업체의 고위 관계자들과 네트워킹이 가능하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으로 볼 수 있음.

  - Apps world 주최 측의 관계자는 네트워킹을 위해 오는 인원수가 예년에 비해 2000여 명 이상 늘어남.

     

 ○ Apps World 행사장 위층에는 IoT 전문 행사도 같이 열려 Expo Pass가 있는 사람들은 자유롭게 IoT 관련 업체들도 만날 수 있음.

  - 단순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뿐만 아니라 가상현실(VR), 웨어러블디바이스 등도 많은 이들의 주목을 받음.

 

컨퍼런스 연사 행사 중

자료원: KOTRA 실리콘밸리 무역관

     

가상현실 체험하는 참관자

자료원: KOTRA 실리콘밸리 무역관

     

 ○ 미국에서 열린 행사이지만 전 세계 각국의 모바일 관련 업체들이 참여한 것으로 보아 여전히 미국 시장이  크고 매력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음.

  - 참고로 유럽에서 온 모바일 마케팅 업체 관계자는 “앱 개발은 다른 나라들에서 하지만 출시는 반드시 미국 시장에서 하고 싶은 큰 이유는 시장성이 크기 때문”이라고 밝힘.

     

□ 주요 전시부스 참석 기업 리스트

 

 

업체명

관련 산업

웹사이트

1

Airpush

모바일 광고

http://www.airpush.com/

2

App Annie

앱 데이터 분석

https://www.appannie.com/

3

BlackBerry

모바일 엔터프라이즈

http://us.blackberry.com/

4

 Microsoft

모바일 OS

http://www.microsoft.com/

5

Honda R&D

자동차 종합 기술

http://www.hondaresearch.com/

6

Sauce Lab

애플리케이션 테스팅

https://saucelabs.com/home

7

 Pebble

  스마트위치

https://getpebble.com/

주: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개발사, VR(가상현실) 관련 게임 및 콘텐츠, 모바일 마케팅 및 광고, 웨어러블 디바이스 등

 

자동차 애플리케이션 도입을 보여주는 혼다

자료원: KOTRA 실리콘밸리 무역관

 

□ 시사점

 

 ○ 이제는 수많은 업체들이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 단순 애플리케이션뿐만이 아닌 웨어러블 디바이스, 가상현실체험기기 등 복합적으로 쓰일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힘을 쓰고 있다는 점을 느낄 수 있음.

  - 전시회에 참여한 수많은 인디 게임업체들도 가상현실체험 등에 노력을 가하는 것으로 파악됨.

     

  ○ 이번 전시회에서는 처음으로 'Connected Car'라는 주제로 혼다, 포드 등의 자동차 제조사들이 참여했는데 앞으로 스마트 카의 개발이 좀 더 활발해질 것이라는 것을 예상하게 됨.

  - 자동차 제조사들은 차안에 애플리케이션을 도입하는 등 여러 방면에서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고 싶어함.

 

  ○ 앞으로의 행사에 대비해 많은 한국 업체들에 이러한 행사를 소개함으로써 미국 내 한국 애플리케이션 개발사에 힘을 실어줄 수 있는 장을 마련하도록 노력할 필요

 

 

자료원: KOTRA 실리콘밸리 무역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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