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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스파용 화장품시장, 수입산이 과점
  • 트렌드
  • 베트남
  • 호치민무역관 이동현
  • 2015-05-15
  • 출처 : KOTRA

     

베트남 스파용 화장품시장, 수입산이 과점

- 스파시장과 함께 화장품·피부관리용품시장 동반성장 중 -

- 한국과 일본 브랜드 시장 확대, 체험기회 제공 등 마케팅 구사 필요 -

 

 

 

□ 베트남 스파 서비스 시장

 

 ○ 베트남에 스파라는 개념이 생기기 시작한 건 1990년대임. 그 시기는 경제적으로 매우 어려운 시기여서 일부 부유층만의 전유물로 인식됐음. 그러나 이제는 도시에 사는 많은 시민은 한주간의 지친 자신을 위해 피부관리, 원기회복, 휴식을 위해 스파를 방문하고 있음.

  - 베트남 내 스파와 뷰티센터에 대한 정확한 통계는 없지만, 호찌민시 전화번호 디렉토리에 현재까지 등록된 스파 서비스 회사만 195개사임.

 

 ○ 베트남에서 스파는 조용한 자연친화적인 공간에서 고객에게 휴식과 신체적 미와 스트레스 해소라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으로 이해되고 있으며, 대부분이 패키지방식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 편안한 인테리어를 갖춘 공간에서 은은한 음악과 조명, 사우나 서비스, 아로마, 그리고 고품질의 화장품을 패키지로 고객에게 제공해 최소 3시간 정도의 시간을 스파에서 보내게 함.

  - 정기적인 고객은 일주일 2회, 그리고 매회 평균 60달러 정도를 지출함.

 

 ○ 베트남의 스파는 두 가지 라인으로 나뉨: 고급라인과 중급라인

  - 고급라인 스파는 카라벨, 쉐라톤, 옴니 등 5성급 호텔 내에 위치한 큐아이 시세이도, 사이공 스파 등과 같은 브랜드 네임을 보유한 스파임. 이 곳은 팁은 받지 않는 등 고객으로 하여금 편안함을 느낄 수 있는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려고 노력함. 패키지 가격은 100~200달러에 형성돼 있음.

  - 중급라인은 가장 숫자가 많으며 통상 자체적으로 식품을 베이스로 한 피부관리 용품과 코코넛/올리브 오일과 중급의 화장품 브랜드를 사용함. 대신 가격이 저렴해 시간당 15달러에서 30달러 수준임.

 

베트남의 고급 스파 사진

Qi salon and spa

(Movepick hotel Saigon)

Saigon Smile Spa

l'apothiquaire Spa

호치민 뫼벤픽 호텔, 선라이즈

비치 리조트 등 5성급 이상의

호텔에서만 운영 중

하노이에 5개, 호찌민에 3개의

 체인을 운영

2005년 프랑스풍의 고급 스파를

표방하면서 설립, 호찌민에

3개 센터와 2개 쇼룸을 운영

자료원: foody.vn 스파 소개 자료

     

 ○ 내국인을 대상으로 한 시장만큼 큰 시장은 외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한 웰빙시장임.

  - 매년 400만~500만의 관광객이 베트남을 찾고 있으며, 대부분의 관광객은 방문 시 1~2회 이상의 스파 서비스를 받고 있음.

  - 카라 살롱 &스파의 대표에 따르면 서양 관광객은 정신적 휴양을 중시하는데, 스파는 육체적 재생뿐 아니라 정신적 휴식에 효과적이기에 이들에게 인기가 많다고 함. 이러한 수요를 바탕으로 현재 스파센터 수가 급속히 증가하고 있다고 전함.

  - 유로모니터는 베트남의 국제 의료 웰빙 관광이라는 보고서를 통해 2012~2017년까지 베트남의 호텔과 리조트 스파 시장은 매년 16%씩 성장할 것으로 전망한 바 있음.

 

□ 베트남 스파 화장품 시장 트렌드

 

 ○ 2014년 기준 베트남 화장품 시장은 약 5억 달러 규모임. 2012년 436억 달러에서 빠른 속도로 성장 중임.

  - 메가알파사에서 발표한 2014 아세안 화장품 및 뷰티케어 산업 리포트에 따르면, 이미 Olay, Pond's, Avon 등 글로벌 기업들은 성장하는 뷰티케어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베트남에 공장을 설립했음.

  - 현재 베트남 시장에서는 약 430개의 브랜드가 진출해 있고, 이중 90%가 수입브랜드임. 사이공 코스메티, 하오 코스메틱 등 국내 브랜드가 있지만, 인지도는 매우 낮을 뿐 아니라 저가시장 및 비도시지역 시장 등에만 한정돼 유통되고 있음. 사실상 수입브랜드가 베트남 시장을 점유한 상태임.

 

 ○ 스파 화장품 시장 역시 다르지 않음. 저가시장은 중국·대만 제품이 과점하고 있으며, 대부분의 제품이 핸드캐리로 들어와 불명확한 원산지와 품질인증 미보유 제품이 많음. 중급 시장은 한국산과 태국산이 차지하고 있고, 고급시장은 프랑스, 미국 및 몇몇 일본 브랜드가 점유하고 있음.

  - 스파용 뷰티케어 화장품은 마스크팩, 세럼, 에센스오일, 배스솔트, 몸매관리 크림(Slimming Massage Cream), 바디로션, 클린징 스크럽 크림 그리고 코코넛오일, 우유, 꿀, 과일로 만들어진 천연 화장품 등이 있음.

     

브랜드명

제품 정보

이미지

Dermalogica

(Dermalogica Spa)

 

Origin: America

Weight: 75㎖/1unit

Price: 76.5달러

L’Apothiquaire   Gomm’age Eclaircissant

(L’Apothiquaire Spa)

Origin: France

Weight: 50㎖

Price: 48달러

Note: Natural cosmetics, 100% from herbal

    

Chivadol Essen oil

(Chivadol Spa)

Origin: Thailand

Price: 12.5달러

Shiseido

(Shiseido Spa)

Origin: Japan

Weight: 125㎖

Price: 25달러

 

The Faceshop

(hand and body cream)

Origin: Korea

Weight: 100㎖

Price: 14.2달러

Vichy (Vichy Laboratoires Eau Thermale Thermal Spa Water)

Origin: France

Weight: 125㎖

Price: 16.29달러

Moisturizing Body Oil

Origin: France

Weight: 50㎖

Price: 15달러

 

DP Spiller

(Biocosmetics)

Origin: Germany

Weight: 250㎖

Price: 600달러

Yves Rocher White Botanical

Origin: France

Weight: 50㎖

Price: 88.6달러

Pevonia

Botanica skincare

 

Origin: America

Weight: 150㎖

Price: 200달러

 

Matis mask

Origin: France

Weight: 50㎖~250㎖

Price: 52.5달러

Swan

Origin: USA

Weight: 4 product

Price: 372달러

자료원: wellnessvietnam.com

 

 ○ 스파센터와의 인터뷰에 따르면, 고객 유치전략 중 효과적이고 간단한 방법은 브랜드 인지도가 있는 피부관리/스파용 화장품 또는 피부/체형관리 기구를 광고하는 것이기에, 각 스파센터들은 새로운 스파용 화장품 도입에 매우 적극적인 상황임.

 

 ○ 최근 시장은 천연소재의 스파 화장품이 인기를 끌고 있음. 과거부터 베트남은 미를 유지하기 위해 쌀겨, 꿀, 로얄젤리 등에 의존했던 경험이 있어 자연소재에서 대한 선호도가 높음. 최근에는 아예 천연화장품 전문 스파나 허브추출물 전문 스파가 등장해 인기몰이를 하고 있음.

  - 한국산은 좋은 품질과 확실한 원산지, 자연친화적인 제품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어 베트남 여성들에게 친숙하고, 트러블을 일으키지 않는 제품으로 인식되기 시작했음.

 

 ○ 또한 한국과 일본 브랜드의 활약이 최근 인상적임. 아시아 사람들을 위해 만들어진 화장품이 아시아 사람들에게 더 적합하다라는 인식이 일본과 한국의 드라마, 영화의 인기에 힘입어 광범위하게 퍼지고 시작하면서, 일본과 한국 제품의 인기가 상승 추세임.

  - 베트남의 화장품 관계자와의 인터뷰에 따르면, 일본의 시세이도와 한국의 LG생활건강은 광고 및 유통망 확대를 통해 적극적으로 마케팅에 나서고 있어 향후 지속적인 시장확대를 예상한다고 하면서, 일본과 한국 브랜드는 넓은 제품군으로 인해 다양한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는 특성을 지니고 있다고 분석함.

 

□ 시사점

 

 ○ 최근 대중적인 소규모의 스파서비스가 퍼지면서, 중급의 태국과 한국산 화장품을 사용하는 스파숍이 늘고 있음.

  - 이러한 스파들은 특정 브랜드만을 쓰지 않고 다양한 제품을 혼용하면서 고객에게는 안전하고 품질에 문제가 없는 제품을 제공하고 스파센터의 마진을 확보하는 전략을 구사하고 있음. 그런 면에서 한국 브랜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

  - 프랑스산과 미국산 제품은 높은 가격 때문에 중소형 스파에서는 적정한 수익을 확보하기가 어렵다고 함.

 

 ○ 현지 스파숍과의 인터뷰 결과에 따르면 한국 브랜드 수입을 희망하는 스파숍들은 일단 샘플 등으로 고객들에게 체험 기회를 제공함. 고객으로부터 피드백을 받는 과정을 거치지 않고 제품을 먼저 수입하는 경우는 없음.

  - 따라서 체험기회 제공 등을 일정기간 갖도록 해주는 방식의 마케팅을 한다면, 더 빠르게 베트남 스파 화장품시장에 진입할 수 있을 것

 

 

자료원: Euromonitor, Wellnessvietna.com, 현지 스파 인터뷰 및 뉴스 자료 KOTRA 호치민 무역관 자료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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