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멕시코 스포츠웨어 시장동향
  • 트렌드
  • 멕시코
  • 멕시코시티무역관 성준화
  • 2015-08-31
  • 출처 : KOTRA

 

1. 시장동향

 

□ 시장규모

 

  시장규모

  - 시장조사 전문 기관인 EUROMONITOR의 스포츠웨어 전문 자료에 의하면 멕시코 스포츠용품 시장규모는 2014년 기준 약 647억 페소 정도. 2013년의 574억 페소 대비 13% 상승함.

  - 새롭게 시장에 진입한 경쟁사들과 비스포츠용 의류회사의 증가된 옵션들은 매출 향상에 도움.

  - 스포츠웨어 매출은 연평균 성장률 7% 정도로 예상됨.

 

□ 스포츠웨어 시장 전망

  

  시장 전망

  - 2014년 월드컵과 2016년 올림픽게임은 가장 큰 스포츠 행사이며 스포츠웨어 매출에 큰 기여를 할 것. 축구, 다이빙, 태권도, 양궁과 권투의 운동이 부각되면서 올림픽의 인기가 높아짐. 많은 사람들이 국내 팀 스포츠웨어와 행사와 관련된 옷에 관심을 가질 것으로 예상됨.

  - 경제 둔화는 소비를 줄이고, 스포츠웨어에 대한 관심을 줄이고 값싼 대안책을 제공하는 경쟁자들로 눈을 돌리게 할 수도 있음.

  - 기능성 의류의 연간 성장률 5% 예상. 온라인 소매업자들의 커진 관심과 스포츠 행사 영향 받을 것.

  - 스포츠웨어 컬렉션을 판매하지 않던 의류회사들도 매출을 올리기 위해 앞으로 관심을 가질 것 한 예로 H &M은 스포츠 컬렉션 런칭을 발표. 이처럼 소비자들이 줄면서 다른 의류회사들도 스포츠웨어로 진출할 가능성 다분

  - 미식축구 팬의 수는 멕시코에서 지난 4년 동안 245% 증가. 또한 Dallas Cowboys, Pittsburgh Steelers, New England Patriots and San Francisco 49er 등의 인기 있는 팀들의 유니폼 수요 증가

 

  수요 증대 예상 요인

  - 오늘날 비만이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면서 정부의 건강한 라이프스타일 홍보 정책은 이 시장에서 매출을 올리는데 중요한 역할. 정부 차원에서 관련 예산 증액 및 사회적 스포츠 문화 형성 등에 힘쓰고 있어, 이에 따라 수요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

  - 비만을 방지하고 과체중을 피하려는 멕시코인들 사이에서 패션과 트렌디한 옷의 구성을 배제하지 않고도 운동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향으로 디자인된 스포츠웨어 등장

  - 2014 월드컵 축구게임은 그들이 좋아하는 팀의 유니폼을 소비자로 하여금 사게 했는데, 이는 국내 축구팀 유니폼 소비량보다 많은 수준. 계속해서 수요 증가 예상.

 

  세부 품목별 전망

  - 2013년 스포츠 의복 관련 매출은 멕시코 기준 112억 페소 정도. 직접적인 운동에 관여하는 운동복이 6억6000만 페소 정도를 차지. 아웃도어 의류가 8억8400만 페소.

  - 스포츠 의류는 더 많은 소비자층을 가지는데 운동을 하는 사람뿐만 아니라 패션이나 편안함을 추구하는 사람들에게도 적절하기 때문임.

 

  무역관 전망

  - 멕시코의 스포츠용품 시장은 꾸준히 상승을 하고 있으므로 뛰어난 품질의 한국산 제품이라면 멕시코로의 진출에 승산이 있을 것으로 예상되며, 특히 멕시코 수도인 멕시코시티 지역은 eco-bici라는 프로그램을 운영 중인데 자전거 관련 스포츠웨어 수요가 있을 것으로 예상

 

□ 주요 소비자 및 구매 패턴

 

  주요 소비자 계층

  - 남녀노소 다양한 소비자

  - 스포츠 의류는 일하지 않는 여성, 어린 소비자들, 운동선수 사이에서 인기. 사무실에서 일하는 사람들은 비스포츠 의류를 주로 소비하나 오피스룩을 입지 않아도 되는 사람들은 의류, 신발에 더 넓은 범위의 제품을 선택할 수 있으며 스포츠 제품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음.

 

 ○ 소비자 구매 동기

  - 학교에서 스포츠를 많이 장려하므로 꾸준히 소비 증가할 것으로 예상

  - 스포츠 활동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관련 제품 증가

  - 학교를 다니는 학생의 경우 학과 과정의 스포츠 활동으로 꾸준한 소비가 이루어지며, 신학기 시작과 더불어 수요가 증가함.

 

□ 수입동향

 

  개관

  - 멕시코의 2014년 기준 해외로부터 멕시코 트랙, 스키 슈트 및 수영복 관련 수입량은 약 5400만 달러에 달했으며 이는 전년도인 2013년 기준 수입량 대비 0.07% 상승한 수치임.

 

최근 3년간 멕시코 트랙, 스키 슈트 및 수영복 관련 스포츠용품 수입규모 및 동향

            (단위: 천 달러, %)

구분

2012년

2013년 

2014년 

수입규모

증가율

수입규모

증가율

수입규모

증가율

수입규모 및 성장률

49,577

-

51,203

0.03

54,687

0.07

자료원: International Trade Centre

 

□ 최근 3년간 수입 규모 및 상위 10개국의 수입 동향

  

  국가별 수입 동향

  -멕시코  트랙, 스키 슈트 및 수영복 관련 수입은 2014년 기준 5400만 달러로 전년 대비 0.07% 증가함. 2014년 기준 스포츠용품은 중국에서 수입되는 물량이 월등히 가장 많은 것으로 집계됐으며 전 세계 수입량의  51.38%에 달했음.

  - 멕시코  수입량은 중국에 이어 콜롬비아와 인도네시아가 각각 7.91%와 6.43%로 2위, 3위에 집계됐음.

  - 한국은 전체 수입국  21위이며, 수입은 2014년 기준  14만7000달러로 전년대비 0.65% 감소함.

 

최근 3년간 멕시코 트랙, 스키 슈트 및 수영복 관련 수입국 현황(HS Code 6112 기준)

                        (단위: 달러, %)

순위

국가

금액

점유율

증감률

2012

2013

2014

2012

2013

2014

14/13

 

세계

49,577

51,203

54,687

100.00

100.00

100.00

0.07

1

중국

14,630

24,009

28,099

29.51

46.89

51.38

0.17

2

콜롬비아

5,608

4,940

4,327

11.31

9.65

7.91

-0.12

3

인도네시아

4,571

2,264

3,514

9.22

4.42

6.43

0.55

4

미국

4,385

2,650

3,479

8.84

5.18

6.36

0.31

5

베트남

2,282

1,411

3,462

4.60

2.76

6.33

1.45

6

캐나다

2,682

2,578

2,712

5.41

5.03

4.96

0.05

7

캄보디아

1,560

2,654

1,836

3.15

5.18

3.36

-0.31

8

대만

1,330

1,379

857

2.68

2.69

1.57

-0.38

9

필리핀

901

163

784

1.82

0.32

1.43

3.81

10

스리랑카

532

551

685

1.07

1.08

1.25

0.24

*

대한민국

992

422

147

2.00

0.82

0.27

-0.65

자료원: International Trade Centre

 

2. 수입제도, 관세율 및 유통구조

 

□ 관련 인증 제도

 

 ○ 수입되는 일부 스포츠용품은 멕시코제품인증(NOM)을 취득해야 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해외업체가 현지 에이전트를 통해 시장에 진출함.

  - 이 시장에 진출을 희망하는 업체는 현지 에이전트와 접촉해 시장성을 파악하는 것이 우선 과제임.

 

3. 경쟁동향

 

□ 경쟁업체

 

업체명

브랜드명

원산지

상세 설명

Nike México SA

 de CV

Nike(미국)

미국, 중국,

멕시코,

스리랑카 등

필 나이트와 빌 바우어만이 1964년에 설립한 미국의 스포츠용품 브랜드로 운동화, 운동복, 운동용품 등을 제작·판매함.

adidas de Mexico

SA de CV

Adidas(독일)

미국, 중국 등

아돌프 다슬러가 1948년에 설립한 독일의 스포츠 브랜드로 운동화, 운동복, 운동용품 등을 제조·판매함.

adidas de Mexico

SA de CV

Reebok

(미국)

미국, 중국 등

리복(Reebok)은 1890년대 영국의 육상선수 조셉 윌리엄 포스터가 설립한 스포츠용품 브랜드로, 운동화 및 스포츠의류, 스포츠 액세서리류를 제조·판매함.

Converse Inc

Converse

(미국)

미국, 중국,

일본, 베트남 등

컨버스(Converse)는 미국의 스포츠웨어 브랜드로, 1908년 미국에서 마르키스 컨버스에 의해 설립

Bershka México

 SA de CV

Bershka

(스페인)

스페인, 베트남 등

스페인 패션브랜드

 

  - 나이키 멕시코와 아디아스 멕시코는 2013년 스포츠웨어 매출 1, 2위. 소비자들에게 이미 깊게 인식돼 있음. 두 개 회사 모두 멕시코 스포츠 이벤트에 크게 관여하며 서포트를 해왔음. 멕시코 몇몇 축구팀과 운동선수의 스폰서이기도 함. 마케팅 캠페인에 크게 투자.

  - 2013년, 아디다스 멕시코는 2012년 39억 페소에서 2013년 43억 페소로 매출 대폭 상승. 멕시코 축구 클럽과 Club Chivas의 공식 스폰서로 나서면서 효과를 본 것으로 추정됨.

  - 나이키와 아이다스는 계속해서 경쟁회사이며 비슷한 제품을 내놓음. 2013년 나이키 매출은 44억 페소로 아디다스 매출보다 약간 높은 수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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